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매일말씀묵상(201211) : 잠언 11장

잠언 11장 | 의를 굳게 지키는 자가 생명에 이릅니다


1-21절 | 1절과 20절에 ‘여호와께서 미워하신다’와 ‘그가 기뻐하신다’라는 말로 이 단락을 형성합니다.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것은 이웃을 속여 악한 소득을 얻는 것과 이웃을 중상모략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은 공의를 행하며 이웃에게 선을 베푸는 것입니다.


1-8절 / 정직한 자의 성실은 그 사람을 바른 길로 인도하고, 그는 마침내 구원을 얻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사기꾼의 거짓은 자신을 망하게 합니다. 하나님의 심판의 날에 도움이 되는 것은 재물이 아니라 공의(의리)이기 때문입니다. 악인은 죽을 때에 소망이 끊어질 것인데, 그날에는 그의 불의한 재물이 아무 쓸모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의인은 환난 날에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9-13절 / 9절의 사특한 자는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를 말합니다. 그가 이웃을 망하게 합니다. 악인은 그 입으로 성읍을 무너지게 하는데, 그 방법은 이웃을 멸시하고 돌아다니며 이웃에 대한 험담을 늘어놓는 것입니다. 그는 말로 공동체를 파괴하는 사람입니다. 따라서 그런 악인의 패망을 온 성읍이 기뻐합니다. 반대로 의인은 그 지식으로 자신도 구원을 얻을 뿐 아니라 그가 속한 공동체(성읍)도 번영하게 합니다. 악인이 돌아다니며 험담을 할 때 의인은 다른 사람의 허물을 숨겨줍니다. 따라서 의인의 형통을 온 성읍이 기뻐합니다.


14-16절 / 지혜로운 참모들의 조언을 들을 때 나라가 평안하고, 자신이 감당할 있는 범위에서 신중하게 행동하는 것이 개인을 평안하게 합니다(14-15절). 덕이 있는 여자가 존경을 받고, 부지런한 남자는 재물을 얻습니다(16절).


17-21절 / 다른 사람에게 인자하게 대하는 것이 결국 자신에게 이익이 됩니다. 의로운 행위에는 확실한 보상이 있습니다. 의를 굳게 지키는 자는 구원(생명)을 얻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를 기뻐하시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다른 사람에게 잔인하게 대하는 것은 결국 자신을 해치는 것입니다. 그렇게 얻은 이익은 허무한 것입니다. 악인은 벌을 피하지 못할 것이고, 악을 따르는 자는 사망에 이를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를 미워하시기 때문입니다.


22-31절 | 아름다운 여인의 무절제함은 돼지 코에 금고리와 같습니다. 사람을 보시는 하나님의 관점에 주목하십시오. 성품(무절제함)이 그의 정체성(돼지)이고 외모(아름다움)은 장식(금고리)에 불과합니다(22절).


23-31절 / 의인의 소원은 선합니다. 그는 부지런히 나누고, 가난한 사람에게 베풉니다. 그런데 더욱 부유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재물의 축복을 주신다면 바로 이런 경우입니다. 다른 사람을 윤택하게 하는 사람은 자신이 윤택해집니다. 그는 푸른 잎사귀같이 번성하고, 그의 열매는 생명나무인데, 그는 사람을 얻습니다. 반대로 악인은 이웃에게 인색하게 굴면서 아무리 아끼고 아껴도 그는 가난합니다. 그가 의지하는 재물 때문에 망할 것입니다. 그의 소득은 바람과 같이 허무하게 사라질 것입니다.



묵상과 기도

성령님의 깨닫게 해주시는 은혜를 구하며 말씀과 해설을 읽으세요.

읽고 묵상하는 중에 성령님께서 깨닫게 해주시는 내용이 있다면 그 내용을 붙잡고 기도하세요. 말씀을 읽으면서 기도하고, 기도하면서 말씀을 읽으십시오!



매일말씀묵상(201211)
.pdf
Download PDF • 265KB

조회수 22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