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매일말씀묵상(201224) : 잠언 24장

잠언 24장 |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마십시오


교훈19.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여 그들과 가까이 지내지 마십시오. 그들의 마음과 입에는 온통 악한 것들 뿐입니다. 악은 그 자체로 미워해야 마땅합니다(1-2절).


교훈20. 집은 우리의 가정, 직장, 학업 등에 적용될 수 있는 비유적 표현입니다. 무엇이든 견고히 세우고 풍성히 채우기 위해 필요한 것은 지혜입니다(3-4절).


교훈21. 전쟁에서 승리하게 하는 것은 지혜와 지혜로운 말을 듣는 것입니다. 인생은 힘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 분별력으로 살아야 합니다(5-6절).


교훈22. 성문은 재판이나 공적인 결정이 이루어지는 장소입니다. 미련한 자에게는 발언권을 주지 않습니다. 미련한 사람은 사람들의 인정을 받지 못합니다(7절).


교훈23. 악을 꾀하는 사람은 악한 사람이라는 평판을 듣고, 교만한 사람은 미움을 받습니다. 우리의 생각, 말, 행동을 사람들은 평가합니다. 사람들의 평가에 지나치게 얽매여서도 안 되지만, 그것을 너무 가볍게 생각해서도 안 됩니다(8-9절).


교훈24. 환난 날에 낙심하지 마십시오. 위기의 순간에 흔들리지 말고 더욱 분발하여 극복하라고 교훈합니다(10절).


교훈25. 위기에 처한 이웃을 도와주어야 합니다. 우리의 마음을 감찰하시는 하나님께 ‘몰랐어요’라고 변명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영혼을 지키시는 하나님께서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주십니다(11-12절).


교훈26. 꿀의 달콤함은 어린 아이도 압니다. 그래서 꿀을 좋아합니다. 지혜는 우리 영혼의 꿀과 같습니다. 지혜롭게 사는 자의 미래는 밝고, 그의 소망이 이루어질 것입니다(13-14절).


교훈27. 악한 자는 ‘엎드려서’ 의인의 집을 엿보고 그의 쉬는 처소를 무너뜨리려 합니다. 하지만 의인은 일곱 번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지만 악인은 재앙으로 ‘엎드러질’ 것입니다. 궁극적인 승리는 의인에게 있습니다(15-16절).


교훈28. 원수가 넘어지고 엎드러질 때 기뻐하지 마십시오. 하나님이 기뻐하지 않으셔서 그에게 행할 진노를 우리에게 옮기실까 두렵다고 말합니다. 우리의 할 일은 사랑하는 것입니다. 정의로운 심판은 하나님께서 하실 것입니다(17-18절).


교훈29.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마십시오. 그에게는 장래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그에 악에 합당한 보응을 하실 것입니다(19-20절).


교훈30. 여호와를 경외하고 하나님께서 세우신 왕(통치자, 직분자)을 경외하십시오. 하나님과 왕에게 반여하는 사람들과 어울리지 마십시오. 그들과 함께 재앙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21-22절).


23-29절 | 공의로운 재판에 대하여 재판관, 증인, 백성에게 주는 교훈입니다. 재판하는 사람은 공의롭게 판단해야 합니다. 악인을 옳다고 말하는 자는 백성에게 저주를 받지만, 그를 책망하는 자는 기쁨을 얻습니다(23-26절). 증인은 이유 없이 이웃에게 불리한 증언을 하거나 거짓 증언을 하면 안 됩니다(28절). 백성들은 “그가 나에게 한 만큼 나도 그에게 그대로 갚아 주겠다”라고 말해서는 안 됩니다(29절).


30-34절 | 게으름에 대하여 경고합니다. 게으른 자의 밭과 지혜 없는 자의 포도원을 보니 잡초투성이에 돌담은 무너져 있습니다. 지혜자가 이 모습을 보고 얻은 교훈은 게으른 자에게 빈궁과 곤핍이 찾아올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묵상과 기도

성령님의 깨닫게 해주시는 은혜를 구하며 말씀과 해설을 읽으세요.

읽고 묵상하는 중에 성령님께서 깨닫게 해주시는 내용이 있다면 그 내용을 붙잡고 기도하세요. 말씀을 읽으면서 기도하고, 기도하면서 말씀을 읽으십시오!



매일말씀묵상(201224)
.pdf
PDF 다운로드 • 271KB

조회수 94회댓글 0개

Komment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