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을 읽고 묵상하기 전에, 먼저 하나님께 말씀을 잘 이해하고 깨달을 수 있도록 은혜 주시길 기도합시다. 그리고 오늘의 말씀을 읽으십시오. 본문을 읽고 난 후 아래 해설을 읽습니다.
기업을 얻기 위해 끝까지 순종합시다
여호수아 16-17장은 요셉지파의 기업에 관하여 말해줍니다. 16장 1-4절은 요셉지파의 기업 전체를 다루는데, 동쪽의 사해에서 서쪽의 지중해로 이동해 가면서 남쪽 경계 지역을 자세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16장 5-10절은 에브라임 자손의 기업에 대해서 설명하고 17장에서 므낫세 반 지파의 기업에 관하여 설명합니다.
요셉지파가 제비 뽑아 얻은 땅은 가나안 땅의 가운데 부분입니다. 요셉의 두 아들인 에브라임과 므낫세의 자손들이 각각 기업을 얻게 되어, 요셉지파로는 두 몫을 받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므낫세 족속의 경우 요단 동편과 서편에 반씩 기업을 나누어 받았기에, 어떻게 보면 세 몫을 받은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요셉지파가 이렇게 풍성한 기업을 받게 된 이유는 야곱의 축복(창 49:22-26)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야곱은 요셉의 두 아들을 양자로 삼았고(창 48:5), 요셉에게 풍성한 복을 약속했습니다. 야곱의 축복은 단순한 유언이 아니었지요. 하나님의 백성들의 미래에 대한 예언이기도 했습니다. 신실하신 언약의 하나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이루어주셨습니다. 이렇게 두 몫을 받았지만, 여호수아서는 에브라임과 므낫세 족속을 하나의 요셉지파로 간주합니다. 그들은 요셉지파로 하나의 제비를 뽑았습니다. 나중에 이것 때문에 여호수아에게 불만을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그 문제는 뒤에서 생각해보기로 하고, 여기서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대로 요셉지파에게 풍성한 복을 주셨다는 사실을 기억합시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도 풍성한 복을 약속하셨고, 그리스도 안에서 그 약속을 이루셨고, 이루실 것입니다.
5-10절은 에브라임 지파의 기업에 관하여 설명합니다. 앞서 언급된 요셉지파의 남쪽 경계가 곧 에브라임 자손의 남쪽 경계였기에, 동, 서, 북편의 경계에 대해서만 설명합니다. 대략적인 위치는 아래 지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다지파가 예루살렘에 사는 여부스 거민을 쫓아내지 못했던 것처럼 에브라임 지파도 게셀 지역에 사는 가나안 사람들을 쫓아내지 못합니다. 그런데 한 가지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10절은 그 가나안 사람들이 에브라임 가운데 거하며 일하는 종이 되었다고 말하는데요. 에브라임은 가나안 사람들을 쫓아낼 수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그렇게 하지 않고, 자신들을 위해 그들을 종으로 삼았던 것입니다.
비록 결과는 같아 보이지만, 최선을 다해 정복하고자 했지만 실패한 것과 정복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하지 않은 것은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바로 우리의 문제이기도 한데요. 우리는 이 땅에서 완전한 성화를 이룰 수 없다는 이유로 우리가 싸워야 할 죄와 세상과 적당히 타협할 때가 있지 않습니까? 하나님께서 가나안 사람들의 경우 타협 없이 진멸하고 쫓아내라고 하신 이유가 있습니다. 그들은 옆에서 이스라엘을 끊임없이 죄를 짓도록 유혹하고 괴롭힐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결과를 사사기가 잘 보여주고 있지 않습니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말씀과 사명을 힘써 지키지 않고, 적당히 타협하고 남겨둘 때 우리의 삶도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죄와 세상에 양보하고 타협하는 것은 더 많아질 것이고, 그만큼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복을 누리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우리에게 즐거움과 유익을 줄 것처럼 보였던 죄는 어느새 돌변하여 우리를 괴롭게 하는 가시와 올무가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적당히 지키고, 중간에 타협함 없이, 끝까지 담대히 지키고 이루어 갑시다. 우리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말씀에 완전하게 순종하심으로 우리의 의를 이루셨습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리도 주님을 본받아 거룩한 삶을 살기 위해 힘씁시다. 성령님께서 우리을 도우시고 필요한 힘과 지혜를 공급하여 주십니다. 그러니 기도로 성령님의 도우시는 은헤를 구하며 힘써 선한 싸움을 싸웁시다. 그리하여 성령님께서 주시는 구원의 열매를 풍성히 누리는 우리가 되길 소망합니다.
コメン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