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병철 안

민수기 27장(5/18)

27장은 두 개의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1-11절에서는 슬로브핫의 다섯 딸들이 모세와 회중 앞에 나와 아버지의 기업을 그들에게 달라고 요청합니다. 전통적인 규정에 의하면, 아들들이 아버지의 땅을 기업으로 받았고 딸들은 결혼할 때에 아버지로부터 지참금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슬로브핫에게는 아들이 없었고, 그의 기업은 고스란히 다른 친척에게로 주어지게 된 것입니다. 이때에 슬로브핫의 딸들은 자신들이 아버지의 기업을 받게 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모세는 이 사연을 하나님께 아뢰었고,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말이 옳다고 하시며 그들의 아버지의 기업을 그들에게 돌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아들이 없이 죽는 경우 그 땅을 물려주는 것과 관련된 새로운 규정을 만들어 주셨습니다. 이 단락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슬로브핫 딸들의 믿음에 대한 것입니다. 이들이 아버지의 기업을 요구한 때는 아직 가나안 땅 정복을 시작하기 전, 모압 평지에서 입니다. 40년 전 세대의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약속하신 것과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하신 것을 잊어버리고 10명의 정탐꾼들의 보고를 듣고 하나님을 원망하다가 광야에서 멸절되었습니다. 하지만 슬로브핫의 딸들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는 새로운 세대가 일어났음을 확인시켜 줍니다. 이 다섯 자매들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대로 가나안 땅을 주실 것을 확신하였고, 그 확신 가운데서 아직 눈에 보이지도 않은 땅을 그들에게도 주실 것을 요구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광야에서 나고 자란 새로운 세대들에게 복을 주시고 그들의 믿음을 단련하셨으며, 결국 그들로 약속하신 땅에 들어가게 하십니다.

12-23절은 여호수아가 모세의 후계자로 임명된 일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가 가나안을 눈 앞에 두고 아론과 같이 조상에게로 돌아갈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가데스 므리바에서 모세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하나님의 거룩함을 회중에 나타내지 않은 일 때문입니다. 이때에 모세는 하나님의 처사를 받아들이면서 이스라엘 회중 가운데 한 사람을 세워 주셔서 그들이 목자 없는 양과 같이 되지 않게 해 주실 것을 구하였습니다. 모세는 자신의 죽음을 예고하시는 말씀 앞에서 자신이 지금까지 인도해 온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떻게 될 것인가를 염려하였고, 그들에게 한 인도자가 필요함을 느끼며 그것을 구한 것입니다. 그때에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신에 감동된 자, 여호수아를 그의 후계자로 세울 것을 지시하셨습니다. 또 대제사장 엘르아살로 여호수아를 위해 우림의 판결법으로 여호와 앞에 묻도록 하셨습니다. 모세의 존귀를 여호수아와 엘르아살에게 나누어 주신 것입니다. 이렇게 하나님께서는 모세의 청을 들으시고 이스라엘이 목자 없는 양과 같이 되지 않게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 하신 언약을 신실하게 지키고 계셨습니다. 비록 출애굽 세대의 불신앙으로 인해 가나안 입성은 40년이나 지연되었지만, 하나님께서는 광야에서 그들을 연단하셨고 그들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가나안 정복 전쟁을 위한 준비를 끝마친 셈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가나안 입성을 위해 이스라엘을 인도할 새로운 인도자도 세워 주셨습니다. 비록 모세는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 그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었으나 이스라엘을 사랑한 모세의 청을 들으시고 여호수아와 엘르아살을 세워 주셨습니다. 이 모든 것이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신실한 사랑을 잘 보여주는 일들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믿고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믿고 굳게 붙드는 우리가 됩시다. 확신 가운데 하나님의 복주심과 하늘의 기업을 담대히 간구하는 우리가 됩시다.


조회수 3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