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문: 거룩하게 하심이란 무엇입니까?
답: 거룩하게 하심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베푸시는 은혜의 행위인데,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전인적으로 새로워지게 되고, 점점 더 죄에 대하여는 죽고 의에 대하여는 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35-11
문: 의롭다 하심과 거룩하게 하심의 형식은 어떻게 다릅니까?
답: 의롭다 하심이 행위라면 거룩하게 하심은 작업입니다.
35-12
문: 의롭다 하심과 거룩하게 하심의 속성은 어떻게 다릅니까?
답: 의롭다 하심은 모든 신자들에게 지속적으로 동등하고 처음부터 완전하지만 거룩하게 하심은 서로 다른 신자들에게 동일하지 않고, 같은 신자에게서도 시기에 따라 다르며, 죽을 때까지 어느 누구도 완전해지지 않습니다.
롬 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요일 2:13 “아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태초부터 계신 이를 앎이요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니라”
35-13
문: 의롭다 하심과 거룩하게 하심의 주제는 어떻게 다릅니까?
답: 의롭다 하심의 의는 신자들 위에 옷처럼 주관적으로 그리스도 안에 있지만, 거룩하게 하심은 새로운 본성으로써 신자들 안에 있습니다.
롬 3: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벧후 1:4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35-14
문: 의롭다 하심과 거룩하게 하심의 범위는 어떻게 다릅니까?
답: 의롭다 하심은 우리의 전인격에 관한 것이지만, 특별히 우리의 양심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거룩하게 하심은 우리의 전인격에 동일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히 9: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살전 5:23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35-15
문: 의롭다 하심과 거룩하게 하심의 구성요소는 어떻게 다릅니까?
답: 의롭다 하심에서는 하나님의 사랑만이 우리에게 나타나지만, 거룩하게 하심에서는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사랑도 나타납니다.
35-16
문: 의롭다 하심과 거룩하게 하심의 증거는 어떻게 다릅니까?
답: 의롭다 하심 그 자체는 가장 은밀한 행위이지만, 거룩하게 하심이 우리의 의롭다 하심의 증거가 됩니다.
35-17
문: 의롭다 하심과 거룩하게 하심은 죄와의 관계에서 어떻게 다릅니까?
답: 의롭다 하심은 죄의 책임을 제거하지만, 거룩하게 하심은 죄의 오염을 제거합니다.
겔 36:25-27 “맑은 물로 너희에게 뿌려서 너희로 정결케 하되 곧 너희 모든 더러운 것에서와 모든 우상을 섬김에서 너희를 정결케 할 것이며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또 내 신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35-18
문: 의롭다 하심과 거룩하게 하심은 율법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다릅니까?
답: 의롭다 하심은 언약으로서의 율법으로부터 우리를 자유롭게 하지만, 거룩하게 하심은 규범으로서의 율법을 따르도록 합니다.
35-19
문: 의롭다 하심과 거룩하게 하심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다릅니까?
답: 의롭다 하심은 우리를 하나님의 은총 가운데 세우지만, 거룩하게 하심은 우리를 그의 형상에 일치시킵니다.
롬 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롬 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35-20
문: 의롭다 하심과 거룩하게 하심은 그리스도의 직분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다릅니까?
답: 의롭다 하심은 제사장이신 그리스도의 의에 즉각적으로 근거합니다. 거룩하게 하심은 왕이신 그리스도의 복종시키시고 다스리시고 보호하시는 영향력으로부터 즉각적으로 나옵니다.
고후 5:21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시 110:3 “주의 권능의 날에 주의 백성이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하니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35-21
문: 의롭다 하심과 거룩하게 하심은 신자들에게 적용되는 방식에 있어 어떻게 다릅니까?
답: 의롭다 하심은 우리를 지옥으로부터 해방시키고 천국으로 가는 자격을 줍니다. 거룩하게 하심은 우리를 천국에 들어가기 합당하게 만듭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