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구속자 예수 그리스도(2)



제21문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자들의 구속자는 누구입니까?
답: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자들의 유일한 구속자는 주 예수 그리스도이신데, 그는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로서 사람이 되셨고, 한 위에 양성을 가지신 하나님이시요 사람이셨으며, 영원토록 그러하십니다.

제22문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사람이 되셨습니까?
답: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참 몸과 지각있는 영혼을 취하사 성령의 권능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 잉태되어 탄생하심으로 사람이 되셨으나 죄는 없으십니다.

21/22-12

문: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께서는 사람을 구원하시기 위해 무엇이 되셨습니까?

답: 사람이 되셨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세상이 본 가장 큰 이적이었습니다.

딤전 3: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21/22-13

문: 그리스도께서 사람이 되신 것은 어떤 이적이었습니까?

답: 사랑과 지혜와 권능과 신실하심의 이적이었습니다.


21/22-14

문: 그것은 어떻게 사랑의 이적이었습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비천하고 사악하며 반항적인 사람들을 무한히 긍휼히 여기시어 죄악된 육체의 모양을 취하셨기 때문입니다.

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롬 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21/22-15

문: 그것은 어떻게 지혜의 이적이었습니까?

답: 그것은 하나님의 가장 기이한 사역이었으며, 하나님께는 가장 큰 영광을 돌리며, 사람들을 가장 큰 죄악으로부터 건지고 그들에게 가장 큰 유익을 가져다주는 적절한 수단이었기 때문입니다.

렘 31:22 "패역한 딸아 네가 어느 때까지 방황하겠느냐 여호와가 새 일을 세상에 창조하였나니 곧 여자가 남자를 안으리라."


21/22-16

문: 그것은 어떻게 권능의 이적이었습니까?

답: 그리스도의 성육신에서 가장 동떨어진 본성들이 함께 밀접하게 결합되었기 때문입니다.


21/22-17

문: 그것은 어떻게 하나님의 신실하심의 이적이었습니까?

답: 가장 어려울 것 같았던 약속이 여기서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21/22-18

문: 그리스도께서는 사람이 되셨을 때 하나님이시기를 멈추신 것입니까?

답: 아닙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임마누엘, 곧 참 하나님이시면서 동시에 참 사람이셨습니다.

사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21/22-19

문: 그리스도께서는 사람이 되셨을 때에 하나님으로서 조금이라도 변함이 있으셨습니까?

답: 아닙니다. 신성의 위격에 있어서나 본성에 있어서나 변하지 않으셨습니다.


21/22-20

문: 그리스도께서는 몇 개의 본성을 가지고 계십니까?

답: 두 가지 본성, 곧 신성과 인성을 가지고 계십니다.

롬 9:5 "조상들도 저희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저희에게서 나셨으니 저는 만물 위에 계셔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21/22-21

문: 이 두 본성은 그리스도 안에서 혼합되거나 또 다른 하나의 본성으로 변합니까?

답: 아닙니다. 그 둘은 구별됩니다.

벧전 3:18 "그리스도께서도 한번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롬 9:5 "조상들도 저희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저희에게서 나셨으니 저는 만물 위에 계셔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사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을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21/22-22

문: 그 두 본성이 구별되는 것으로부터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습니까?

답: 각 본성이 여전히 그 본질적 특성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21/22-23

문: 그리스도의 신성은 인성과 연합함으로 인해 제한되거나 종속되지는 않습니까? 아니면 어떤 고통이나 행동에 속박을 받지는 않습니까?

답: 아닙니다.

요 3:13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사 40:28 "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땅 끝까지 창조하신 자는 피곤치 아니하시며 곤비치 아니하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


21/22-24

문: 그리스도의 인성은 신성과의 연합과 높아지심을 통해 무한하고 독립적이고 전지전능하며 무소부재하게 됩니까?

답: 결코 아닙니다. 그것은 피조물이 하나님이 될 수 있다고 추론하는 것으로 그보다 더 터무니없는 것은 없습니다.

조회수 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