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문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자들의 구속자는 누구입니까?
답: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자들의 유일한 구속자는 주 예수 그리스도이신데, 그는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로서 사람이 되셨고, 한 위에 양성을 가지신 하나님이시요 사람이셨으며, 영원토록 그러하십니다.
제22문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사람이 되셨습니까?
답: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참 몸과 지각있는 영혼을 취하사 성령의 권능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 잉태되어 탄생하심으로 사람이 되셨으나 죄는 없으십니다.
21/22- 34
문: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은 어디에서 연합합니까?
답: 성자 하나님의 위격 안에서입니다.
사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을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21/22-35
문: 그리스도의 위격은 몇이십니까?
답: 오직 하나이시니, 그것은 하나님의 위격입니다.
사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을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21/22-36
문: 인성과 인격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답: 인격은 스스로 존재하지만 인성은 인격 안에 존재합니다.
21/22-37
문: 어떻게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의 인격(person)이 없이 인성을 가지실 수 있습니까?
답: 왜냐하면 그분의 인성은 결코 스스로 존재한 적이 없고 조성될 때부터 성자 하나님의 위격에 연합하시기로 정해졌기 때문입니다.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21/22-38
문: 그리스도의 인성은 고유한 인격의 결핍으로 인해 다른 사람의 인성보다 불완전한 것은 아닙니까?
답: 아닙니다. 인간의 자리에 하나님의 위격이 임함으로 매우 존귀해집니다.
사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사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을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사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을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21/22-39
문: 그렇다면 그리스도께서는 영원부터 계신 그분과 동일하신 분입니까?
답: 그렇습니다. 인성이 하나님의 위격에 연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렇습니다.
21/22-40
문: 그리스도의 인성은 그분의 위격에 직접적으로 연합한 것입니까 아니면 신성에 연합한 것입니까?
답: 그리스도의 인성은 그분의 위격과, 그분의 위격 안에 존재하는 신성과 직접적으로 연합하였습니다.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사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을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21/22-41
문: 당신은 그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습니까?
답: 만약 인성이 신성에 직접적으로 연합하였다면, 인성은 성자와 함께 성부와 성령과도 동일하게 연합되었다고 말해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신성은 세 위격에서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요일 1:7 "저가 빛 가운데 계신것 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21/22-42
문: 그리스도의 두 본성 간의 연합은 어떻게 이루어졌습니까?
답: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신성 안으로 인성을 취하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히2:14,16 "자녀들은 혈육에 함께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한 모양으로 혈육에 함께 속하심은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없이 하시며... 이는 실로 천사들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아브라함의 자손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라"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빌2:6-7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21/22-43
문: 그리스도께서 인성을 취하신 것은 두 본성의 연합과 무엇이 다릅니까?
답: 그리스도께서 인성을 취하신 것은 그분의 신성의 일시적인 행위이며 연합의 원인입니다. 그러나 두 본성의 연합은 결과이며 양성 간의 영원한 상호관계입니다.
21/22-44
문: 어떻게 인성이 어디에나 계시는 그의 신성과 연합될 수 있습니까?
답: 비록 그리스도의 신성은 그의 무한성에 있어서는 그의 인성을 초월하여 계시지만, 그러나 그의 영으로는 인성 안에 온전히 거하십니다(골 2:9; 요 1:14; 딤전 3:16).
골 2:9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딤전 3: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21/22-45
문: 당신은 그리스도의 양성이 한 위격 안에 연합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습니까?
답: 왜냐하면 동일한 분(person)이 한 아기와 전능하신 하나님으로 불리기 때문입니다(사 9:6; 눅 1:35; 롬 9:5).
사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을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눅 1:35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
롬 9:5 “조상들도 저희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저희에게서 나셨으니 저는 만물 위에 계셔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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