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문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자들의 구속자는 누구입니까?
답: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자들의 유일한 구속자는 주 예수 그리스도이신데, 그는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로서 사람이 되셨고, 한 위에 양성을 가지신 하나님이시요 사람이셨으며, 영원토록 그러하십니다.
제22문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사람이 되셨습니까?
답: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참 몸과 지각있는 영혼을 취하사 성령의 권능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 잉태되어 탄생하심으로 사람이 되셨으나 죄는 없으십니다.
21/22-59
문: 그리스도께서 이미 오셨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습니까?
답: 성자께서 사람이 되기 전까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하나님께서 선포하신 여러 가지 일들이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21/22-60
문: 그러한 일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답: 유다에서 홀이 떠났고, 두 번째 성전이 무너졌으며, 다윗의 혈통이 상실되었으며, 다니엘의 칠십 이레가 끝났고, 매일의 제사가 끊어진 것을 들 수 있습니다.
21/22-61
문: 약속된 구세주, 성육신하신 하나님은 누구십니까?
답: 마리아에게서 나신 나사렛 예수이십니다.
요 1:45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
21/22-62
문: 당신은 그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습니까?
답: 메시아에 관한 모든 예언들이 그분 안에서 정확히 성취되었습니다.
21/22-63
문: 메시아에 관해서 어떤 것들이 예언되었습니까?
답: 교회가 세워지기 이전에 유대인들의 두 번째 성전은 파괴되고 그 민족은 흩어질 것과, 그분은 다윗 가문에서 나오시고 비천한 가운데 베들레헴에서 처녀에게서 나실 것과, 그분은 많은 기적을 행하실 것과, 멸시를 당하실 것과 십자가에 못 박히고 장사지낸바 되셨다가 부활하시어 이방 민족 중에 영광스러운 교회를 세우실 것 등이 예언되었습니다.
21/22-64
문: 그리스도께서 오시는 때에 관하여는 성경에 어떻게 기록되어 있습니까?
답: ‘때가 차매’라고 되어있습니다.
갈 4:4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게 하신 것은"
21/22-65
문: 왜 ‘때가 차매’라고 하셨습니까?
답: 왜냐하면 그것은 하나님의 작정 안에 정해진 때였고, 선지자들에 의해 예언된 때였으며, 그분의 오심에 세상이 가장 알맞은 때였기 때문입니다.
학 2:6-9 "나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조금 있으면 내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육지를 진동시킬 것이요 또한 만국을 진동시킬 것이며 만국의 보배가 이르리니 내가 영광으로 이 전에 충만케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은도 내 것이요 금도 내 것이니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이 전의 나중 영광이 이전 영광보다 크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내가 이곳에 평강을 주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21/22-66
문: 그리스도의 오심에 세상이 가장 알맞은 때는 언제였습니까?
답: 그분의 오심이 충분히 예고되고 강하게 기대될 때, 그리고 세상에 대한 사탄의 힘이 절정에 달하고 무지와 지식이 힘을 합해서 그의 이익을 돕던 때였습니다.
21/22-67
문: 왜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 그분의 오심에 대하여 잘 예고되는 것이 필요했습니까?
답: 그분께서 정당한 명예와 함께 오실 수 있기 위해서, 또한 그의 오심에 관한 많은 표적들이 이해될 수 있기 위해서, 그리고 그렇게 함으로써 그분께서 참된 구원자이시고 사칭하는 자가 아님이 분별될 수 있기 위해서 그리스도의 오심에 대한 예언이 필요했습니다.
21/22-68
문: 왜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 세상이 그분에 대해 큰 기대를 하는 것이 필요했습니까?
답: 모든 사람들이 그분의 성품과 사역을 검증할 수 있기 위해서, 그리고 그분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을 변명할 수 없게 하기 위해서 그리스도에 대한 큰 기대가 필요했습니다.
21/22-69
문: 왜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 세상에 대한 사탄의 권세가 매우 강해야 했습니까?
답: 그분을 보내신 하나님의 사랑, 그의 강림하심에 대한 필요, 그리고 절정에 달한 사탄의 왕국이 파괴되는 것에서 나타나는 강력한 영향이 더욱 분명히 드러나기 위해서 사탄의 권세가 매우 강할 때에 그리스도께서 오셔야 했습니다.
요일 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요일 3:8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여 하심이니라."
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