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그리스도의 낮아지심(4)



27문 :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이란 무엇을 말합니까?
답 :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은 그가 강생하시되 비천한 지위에 나신 것과, 율법 아래 나신 것과, 금생의 여러 가지 비참함과 하나님의 진노와 십자가의 저주의 죽음을 받으신 것과, 장사 지낸바 되신 것과, 얼마 동안 죽음의 권세 아래 거하신 것을 말합니다.


27-34

문 : 그리스도께서 금생의 비참을 겪으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백성을 비참에서 구원하시고 비참 가운데 있는 우리에게 더 공감하시기 위해서 금생의 비참을 겪으셨습니다.

히 2:17-18 “그러므로 저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충성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구속하려 하심이라. 자기가 시험을 받아 고난을 당하셨은즉 시험 받는 자들을 능히 도우시느니라.”



27-35

문 :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죽음에서 어떻게 자신을 낮추셨습니까?

답 :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진노와 십자가의 저주받은 죽음을 당하심으로 자신을 낮추셨습니다.

사 53:10 “여호와께서 그로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케 하셨은즉 그 영혼을 속건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 그가 그 씨를 보게 되며 그 날은 길 것이요 또 그의 손으로 여호와의 뜻을 성취하리로다.”

빌 2:8 “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누가복음 22-23장



27-36

문 : 그리스도께서는 일생 동안 하나님의 진노를 받지 않으셨습니까?

답 : 그렇습니다. 그러나 그의 죽음에서 더욱 맹렬한 진노를 받으셨습니다.

빌 2:8 “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마태복음 26-27장



27-37

문 :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죽음에서 누구로부터 고통을 받으셨습니까?

답 : 그리스도께서는 마귀들, 제자들, 악인들, 그리고 하나님의 진노로부터 고통을 받으셨습니다.



27-38

문 : 그리스도께서는 마귀들로부터 어떤 고통을 받으셨습니까?

답 : 그리스도께서는 마귀들로 인해 그의 죄 없는 영혼에 큰 괴로움을 겪으셨습니다.

요 14:30 “이후에는 내가 너희와 말을 많이 하지 아니하리니 이 세상 임금이 오겠음이라 그러나 저는 내게 관계할 것이 없으니”

눅 22:53 “내가 날마다 너희와 함께 성전에 있을 때에 내게 손을 대지 아니하였도다 그러나 이제는 너희 때요 어두움의 권세로다 하시더라.”



27-39

문 : 그리스도께서는 제자들로부터 어떤 고통을 받으셨습니까?

답 : 그리스도께서는 유다에게 배반당하시고, 베드로에게 세 번 부인당하셨으며, 모든 제자들에게 버림 받으셨습니다.

마태복음 26장



27-40

문 : 그리스도께서는 악인들로부터 어떤 고통을 받으셨습니까?

답 : 악인들은 그리스도보다 도둑과 살인자를  더 원하였고, 예수님에게 가시관을 씌웠고, 예수님을 비방했고, 때렸고, 채찍질했고, 정죄했고,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습니다.

마태복음 26-27장



27-41

문 :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으로부터 어떤 고통을 받으셨습니까?

답 : 하나님께서 그의 얼굴을 숨기시고 진노하심으로 인해 그리스도께서는 두려움을 겪으셨습니다.

시편 22편



27-42

문 : 그리스도께서는 특별히 어디에서 하나님의 진노를 받으셨습니까?

답 : 그리스도께서는 겟세마네 동산에서, 그리고 십자가에서 특별히 하나님의 진노를 받으셨습니다.

마가복음 14-15장



27-43

문 : 그리스도께서 그때 하나님의 진노를 받으셨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 그 때에 그리스도께서 피처럼 흘리신 땀과 그리스도께서 하신 말씀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눅 22:44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피방울 같이 되더라.”

시편 22편



27-44

문 :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진노에 대한 압박감으로 동산에서 외치신 말씀은 무엇입니까?

답 : 그리스도께서는 극심한 고통 속에서 ‘나의 마음이 심히 고민하여 죽게 되었다고, 만일 할만 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라고 외치셨습니다.

마태복음 26:38-39 “이에 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심히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 하시고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가라사대 내 아버지여 만일 할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27-45

문 :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에서 어떻게 부르짖으셨습니까?

답 :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고 부르짖으셨습니다.


조회수 12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