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문 :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십니까?
답 : 그리스도께서는 단번에 자신을 제물로 드려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시고, 우리를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시며, 우리를 위하여 항상 간구하심으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십니다.
25-76
문 : 천사나 세상을 떠난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중보를 도울 수 있습니까?
답 : 아닙니다. 그리스도는 성부 하나님의 곁에서 중보하시는 유일한 분이십니다.
요일 2:1-2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치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 제물이니 우리만 위할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엡 2:18 “이는 저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25-77
문 : 그리스도의 중보와 성령님의 중보는 어떻게 다릅니까?
답 : 성령님께서는 우리를 감동시키시고 우리 자신을 위해 우리 하나님께 어떻게 간구해야 하는지 지도하시기 위해 지상에 있는 우리 안에서 중보하십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 밖에서 중보하시며 우리의 간구를 하나님께 드립니다.
롬 8:26-27, 34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요한복음 18장
히 9:24 “그리스도께서는 참 것의 그림자인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오직 참 하늘에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타나시고”
히 7:25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서 저희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25-78
문 :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에 어떤 특별한 영광을 부여하셨습니까?
답 : 하나님께서는 맹세로 그리스도를 제사장으로 세우셨고, 그의 제사장직을 나타내시기 위해 그의 다른 두 직분보다 더 많은 모형들을 세워주셨습니다.
시 110:4 “여호와는 맹세하고 변치 아니하시리라 이르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히브리서 5장, 9장, 10장
25-79
문 :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에 이 특별한 영광을 부여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은 본성의 빛을 초월하여 육신적인 사람들이 가장 반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은 하나님의 완전하심을 가장 밝히 보여주고, 다른 두 직분의 기초가 되며, 그 직분에 가장 어려운 사역이 수반되기 때문입니다.
벧전 1:10-11 “이 구원에 대하여는 너희에게 임할 은혜를 예언하던 선지자들이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펴서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얻으실 영광을 미리 증거하여 어느 시, 어떠한 때를 지시하시는지 상고하니라.”
이사야 53장
25-80
문 : 구약성경에서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을 나타내는 모형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답 : 대부분의 모형들이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을 나타내지만, 특별히 희생제물들과 제단들과 제사장들이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을 나타냅니다.
25-81
문 : 모든 깨끗한 희생제물들로 나타내신 것은 무엇입니까?
답 : 주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나타냅니다.
히 9:13-14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하거든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25-82
문 : 희생제물의 피를 쏟고 기름을 태우고 때때로 짐승 전체를 태우는 것으로 나타내신 것은 무엇입니까?
답 : 그리스도께서 얼마나 큰 고난과 고통을 받으셨는지를 나타냅니다.
사 53:10 “여호와께서 그로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케 하셨은즉 그 영혼을 속건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 그가 그 씨를 보게 되며 그 날은 길 것이요 또 그의 손으로 여호와의 뜻을 성취하리로다.”
25-83
문 : 희생제물의 피가 제단과 제사를 드리는 사람에게 뿌려진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 그리스도의 고난이 하나님의 진노를 만족시키시고 죄인들을 정결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9장, 10장
Commen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