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문: 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비참한 것이 무엇입니까?
답: 모든 인류가 타락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지게 된 것과, 그의 진노와 저주 아래 있게 된 것과, 그로 인해 금생의 모든 비참함과 사망과 영원한 지옥 형벌을 받게 된 것입니다.
19-65
문: 지옥에 떨어진 자에게 누가 고통을 줍니까?
답: 하나님과 마귀, 그리고 자신의 양심이 고통을 가합니다.
19-66
문: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그들에게 고통을 주십니까?
답: 진노의 모든 화살을 그들에게 쏩니다.
데살로니가후서 1:9 “이런 자들이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19-67
문: 사탄은 어떻게 그들에게 고통을 줍니까?
답: 그의 존재 자체가 짐이 되며 그는 비참에 빠진 그들을 모욕합니다.
19-68
문: 자신의 양심은 어떻게 그들에게 고통을 줍니까?
답: 양심은 자신의 비참함이 영원하고 공의롭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과거에 자신이 지은 죄, 특히 복음을 듣고도 믿지 않은 자의 경우 그리스도를 거부한 행동을 질타합니다.
마가복음 9:43-49 “만일 네 손이 너를 범죄케 하거든 찍어버리라 불구자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손을 가지고 지옥 꺼지지 않는 불에 들어가는 것보다 나으니라. 만일 네 발이 너를 범죄케 하거든 찍어 버리라 절뚝발이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발을 가지고 지옥에 던지우는 것보다 나으니라. 만일 네 눈이 너를 범죄케 하거든 빼어버리라 한 눈으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두 눈을 가지고 지옥에 던지우는 것보다 나으니라. 거기는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아니하느니라. 사람마다 불로서 소금 치듯함을 받으리라”
19-69
문: 지옥에서 받는 고통의 속성은 무엇입니까?
답: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가혹하고 끊임없으며 영원한 것입니다.
19-70
문: 그 고통이 영원하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성경에서 지옥의 고통을 ‘영벌’과 ‘파멸’로 부르기 때문입니다.
19-71
문: 행악자의 형벌은 왜 영원해야 합니까?
답: 그들의 죄는 무한히 악하기 때문입니다.
하박국 1:13 “주께서는 눈이 정결하시므로 악을 참아 보지 못하시며 패역을 참아 보지 못하시거늘 어찌하여 궤휼한 자들을 방관하시며 악인이 자기보다 의로운 사람을 삼키되 잠잠하시나이까”
19-72
문: 왜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죄가 받아 마땅한 진노의 전부를 한번에 내리시지 않습니까?
답: 진노의 전부가 한꺼번에 쏟아지는 것을 피조물이 감당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영원을 통해 죄인들에게 계속 진노를 내리십니다.
시편 90:11 “누가 주의 노의 능력을 알며 누가 주를 두려워하여야 할대로 주의 진노를 알리이까”
19-73
문: 지옥의 형벌에서 하나님의 어떤 속성이 가장 영화롭게 드러납니까?
답: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공의와 권능이 가장 영화롭게 드러납니다.
19-74
문: 지옥의 형벌에서 하나님의 거룩하심은 어떻게 영화로워집니까?
답: 자신의 은혜로운 임재에서 행악자를 내치시는 것에서 하나님의 거룩하심이 확실히 나타납니다.
19-75
문: 지옥의 형벌에서 하나님의 공의는 어떻게 영화로워집니까?
답: 죄인에게 그가 지은 죄에 합당한 형벌을 내리시는 데서 하나님의 공의가 잘 드러납니다.
19-76
문: 지옥의 형벌에서 하나님의 권능은 어떻게 영화로워집니까?
답: 저주 받은 자를 한 손으로는 붙들어주시고, 다른 손으로는 벌하시는 데서 하나님의 권능이 영화롭게 드러납니다.
데살로니가후서 1:8-9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이런 자들이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19-77
문: 이런 비참함의 실상에서 우리는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까?
답: 이미 비참한 상태에 있다면 우리의 본성적인 상태에서 신속히 벗어나 그리스도에게 나아가야 하며, 만약 비참에서구원을 받았다면 우리를 지옥의 불에서 건져내신 주님을 찬양해야 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히브리서 6:19 “우리가 이 소망이 있는 것은 영혼의 닻 같아서 튼튼하고 견고하여 휘장 안에 들어가나니”
스가랴 3장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