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4)




제1문: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답: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그를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1-33

문: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일 다음으로 우리는 무엇을 가장 중요한 목적으로 삼아야 합니까?

답: 하나님을 즐거워하는 일입니다.

시 43:4 “그런즉 내가 하나님의 단에 나아가 나의 극락의 하나님께 이르리이다 하나님이여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수금으로 주를 찬양하리이다”


1-34

문: 하나님을 즐거워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하나님을 우리의 분깃으로 받아들이고, 하나님께 기대어 살아가고, 하나님 안에서 기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 16:5-6 “여호와는 나의 산업과 나의 잔의 소득이시니 나의 분깃을 지키시나이다. 내게 줄로 재어 준 구역은 아름다운 곳에 있음이여 나의 기업이 실로 아름답도다”

사 60:19-20 “다시는 낮에 해가 네 빛이 되지 아니하며 달도 네게 빛을 비취지 않을 것이요 오직 여호와가 네게 영영한 빛이 되며 네 하나님이 네 영광이 되리니, 다시는 네 해가 지지 아니하며 네 달이 물러가지 아니할 것은 여호와가 네 영영한 빛이 되고 네 슬픔의 날이 마칠 것임이니라”


1-35

문: 우리는 왜 하나님을 즐거워하려고 노력해야 합니까?

답: 하나님만이 우리 영혼을 만족하게 하시기에 홀로 합당하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합 3:17-18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치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식물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나는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을 인하여 기뻐하리로다”

시 142:4-5 “내 우편을 살펴 보소서 나를 아는 자도 없고 피난처도 없고 내 영혼을 돌아보는 자도 없나이다. 여호와여 내가 주께 부르짖어 말하기를 주는 나의 피난처시요 생존 세계에서 나의 분깃이시라 하였나이다”

시 73:25-26 “하늘에서는 주 외에 누가 내게 있으리요 땅에서는 주 밖에 나의 사모할 자 없나이다. 내 육체와 마음은 쇠잔하나 하나님은 내 마음의 반석이시요 영원한 분깃이시라”


1-36

문: 이 세상의 부와 영예와 쾌락은 왜 우리 영혼에 만족스러운 분깃이 될 수 없습니까?

답: 그것들은 헛되고 무의미하며, 영적인 속성에 맞지 않을 뿐더러 우리의 부도덕한 영혼이 갈구하는 끝없는 욕망을 다 채워줄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마 16:26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

시 73:25 “하늘에서는 주 외에 누가 내게 있으리요 땅에서는 주 밖에 나의 사모할 자 없나이다”


1-37

문: 아담은 무죄 상태에 있을 때에 어떻게 하나님을 즐거워했습니까?

답: 완전한 화목과 교제로 하나님을 즐거워했습니다. 그러나 곧바로 죄가 들어와 그 관계를 끊어지게 했습니다.

사 59:2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내었고 너희 죄가 그 얼굴을 가리워서 너희를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

롬 5:11 “이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을 얻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창세기 3장 참고


1-38

문: 지금 모든 사람은 본성적으로 하나님 대신 무엇을 즐거워합니까?

답: 죄와 사탄과 세상을 즐거워합니다.

요일 2:16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 온 것이라”


1-39

문: 사람들은 이런 것들을 어떻게 즐거워합니까?

답: 그들은 죄악을 쾌락으로 삼고, 사탄을 왕과 아비로 받들어 따르며, 세상을 자신들의 분깃으로 여깁니다.

히 11:25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요 8:44 “예수께 말하되 선생이여 이 여자가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혔나이다”


1-40

문: 우리는 타고난 본성으로 하나님을 즐거워할 수 있습니까?

답: 불가능합니다. 빛과 어두움이 사귈 수 없고,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조화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고후 6:14-15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하며 빛과 어두움이 어찌 사귀며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어찌 조화되며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어찌 상관하며”


1-41

문: 우리가 다시금 하나님을 즐거워할 수 있는 길이 있습니까?

답: 있습니다. 그것은 오직 그리스도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행 4:12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엡 2:18 “이는 저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42

문: 죄인인 인간은 언제 처음으로 하나님을 즐거워하기 시작합니까?

답: 그리스도를 처음 받아들이고 그에게 의지할 때입니다.


1-43

문: 어떤 방편과 율례로 하나님을 즐거워해야 합니까?

답: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듣는 것과 성례와 기도와 묵상과 금식 등을 통하여 하나님을 즐거워해야 합니다.


1-44

문: 성도들은 이런 율례를 지킴으로써 자주 하나님을 즐거워합니까?

답: 그렇습니다. 이런 것들이 성도들의 큰 기쁨이기 때문에 그들은 그런 율례를 열심히 행합니다.

시 27:4 “내가 여호와께 청하였던 한 가지 일 곧 그것을 구하리니 곧 나로 내 생전에 여호와의 집에 거하여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앙망하며 그 전에서 사모하게 하실 것이라”

시 84:10 “주의 궁정에서 한 날이 다른 곳에서 천 날보다 나은즉 악인의 장막에 거함보다 내 하나님 문지기로 있는 것이 좋사오니”


1-45

문: 우리 영혼은 하나님을 즐거워하는 것에서 어떤 만족을 얻습니까?

답: 세상의 모든 좋은 것의 풍성함에서 얻는 만족보다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더 많은 만족을 얻습니다.

시 4:6-8 “여러 사람의 말이 우리에게 선을 보일 자 누구뇨 하오니 여호와여 주의 얼굴을 들어 우리에게 비취소서. 주께서 내 마음에 두신 기쁨은 저희의 곡식과 새 포도주의 풍성할 때보다 더하니이다. 내가 평안히 눕고 자기도 하리니 나를 안전히 거하게 하시는 이는 오직 여호와시니이다”


조회수 3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