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문: 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가지는 죄성(罪性)이란 무엇입니까?
답: 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가지는 죄성은 아담의 첫 범죄의 죄책(罪責)과, 원의(原義)가 없는 것과, 온 성품이 부패한 것인데, 이것을 보통 원죄(原罪)라 칭하며, 아울러 이 원죄로 말미암아 나오는 모든 자범죄(自犯罪)를 말합니다.
18-70
문: 하나님께서 원죄를 우리 안에 심으셨습니까?
답: 아닙니다. 우리 시조의 원죄가 우리에게 전달되었습니다. 모든 죄는 그 원죄에서 흘러나옵니다.
18-71
문: 원죄가 어떻게 우리에게 전달되었습니까?
답: 보통 생육법으로 전달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방 포도나무의 악한 가지가 되었습니다.
시편 51:5 “내가 죄악 중에 출생하였음이여 모친이 죄 중에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예레미야 2:21 “내가 너를 순전한 참 종자 곧 귀한 포도나무로 심었거늘 내게 대하여 이방 포도나무의 악한 가지가 됨은 어찜이뇨”
18-72
문: 부분적으로 성화를 이룬 성도들도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자녀에게 부패한 성품을 그대로 물려줍니까?
답: 그렇습니다. 그들도 은혜가 아니라 자연에 따라 자녀를 낳기 때문입니다.
사무엘상 2:12, 8:3 “엘리의 아들들은 불량자라 여호와를 알지 아니하더라… 그 아들들이 그 아비의 행위를 따르지 아니하고 이를 따라서 뇌물을 취하고 판결을 굽게 하니라”
18-73
문: 부모는 그런 죄의 괴물이요 하나님의 진노의 상속자인 자녀를 낳는 사실로 인해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합니까?
답: 자녀에게 조속한 중생의 은혜를 베풀어 주실 것을 하나님께 간구하고, 그들의 구원을 위해 지정된 모든 방편을 열심히 사용해야 합니다.
마가복음 10:14 “예수께서 보시고 분히 여겨 이르시되 어린 아이들의 내게 오는 것을 용납하고 금하지 말라 하나님의 나라가 이런 자의 것이니라”
18-74
문: 우리는 출생 후 더 나아집니까 더 나빠집니까?
답: 우리의 자범죄에 의해 훨씬 더 나빠집니다.
18-75
문: 자범죄란 무엇입니까?
답: 우리가 매일 생각과 말, 행동에서 저지르는 죄를 가리킵니다.
로마서 3:9-21 “그러면 어떠하뇨 우리는 나으뇨 결코 아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 있다고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 기록한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다 치우쳐 한가지로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저희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 그 혀로는 속임을 베풀며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고, 그 입에는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 그 발은 피 흘리는데 빠른지라. 파멸과 고생이 그 길에 있어 평강의 길을 알지 못하였고, 저희 눈앞에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하려 함이니라.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18-76
문: 자범죄는 어떻게 나눌 수 있습니까?
답: 부작위(omission)의 죄와 작위(commission)의 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8-77
문: 부작위의 죄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하나님의 법이 요구하는 바를 행하지 않는 죄를 말합니다.
18-78
문: 작위의 죄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하나님의 법이 금하는 바를 행하는 죄를 말합니다.
호세아 4:2 “오직 저주와 사위와 살인과 투절과 간음뿐이요 강포하여 피가 피를 뒤대임이라”
18-79
문: 자범죄는 원죄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습니까?
답: 원죄는 저주 받은 뿌리와 원천이며, 자범죄는 그 가지와 열매, 물줄기입니다.
로마서 7장
Comenta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