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삼위일체 하나님(1)

최종 수정일: 2021년 10월 9일




제6문: 하나님의 신격에는 몇 위가 계십니까?
답: 하나님의 신격에는 성부, 성자, 성령, 삼 위가 계시는데, 이 삼 위는 한 하나님이시요, 본체가 하나이시며, 권능과 영광이 동등하십니다.


6-1

문: ‘신격(Godhead)’이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하나님의 존재를 이루는 신적인 본성(신성)이나 본질을 말합니다.


6-2

문: ‘위격(person)’이란 무엇입니까?

답: 스스로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는 온전한 본체를 뜻합니다.


6-3

문: 이성이 없는 피조물도 ‘위격’이 될 수 있습니까?

답: 없습니다. 그들은 스스로 사고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6-4

문: 그리스도의 인간적인 본성도 ‘위격’입니까?

답: 아닙니다. 그리스도의 인성은 신성과 융합하지 않고서는 사고하거나 행동한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사 9:6-7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것임이라.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6-5

문: 하나님께 의존하는 사람과 천사도 ‘위격’입니까?

답: 그렇습니다. 그들이 비록 사고와 행동에서 하나님께 의존하지만 그들의 사고와 행동은 엄밀히 말하면 하나님의 것이 아니라 그들 자신들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6-6

문: ‘신격’ 안에 있는 ‘위격’은 무엇을 말합니까?

답: 특정한 개별적 속성으로 존재하는 신적인 본성을 가리킵니다.


6-7

문: 창조된 ‘위격’과 신성으로 가진 ‘위격’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답: 다른 차이점도 많지만 특히 모든 창조된 ‘위격’은 서로 다른 본체를 갖지만 신격의 삼위는 본체가 똑같습니다.


6-8

문: 신격의 삼위를 포함한 하나님의 이런 특별한 완전성은 무엇이라고 합니까?

답: 거룩한 삼위일체라고 부릅니다.


6-9

문: 신격의 삼위는 구체적으로 무엇입니까?

답: 성부와 성자와 성령입니다.


6-10

문: 똑같은 신성이 세 위격 안에 존재하는 것 그 자체가 자연스럽고 필연적입니까?

답: 그렇습니다. 전적으로 자연스럽고 필연적입니다.

출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6-11

문: 신성이 첫째 위격에서는 성부로, 둘째 위격에서는 성자로, 셋째 위격에서는 성부와 성자로부터 나오는 성령으로 존재하는 것이 자연스럽고 필연적입니까?

답: 그렇습니다. 신격이나 그 안에 존재하는 삼위에서 조금도 자연스럽지 않거나 필연적이지 않은 것은 없습니다.

출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6-12

문: 그렇다면 이 거룩한 삼위는 서로에 대해 동등하게 독립적입니까?

답: 그렇습니다.

빌 2: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6-13

문: 하나의 신성이 서로 구별되는 삼위 안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자연의 빛(인간 이성의 인식 능력)이 발견할 수 있습니까?

답: 없습니다. 부패하지 않은 자연의 빛은 하나님께 조물주로서의 합당한 경배를 드리는데 필요한 만큼만 하나님의 완전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6-14

문: 하나의 신성이 삼위 안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피조물의 이성이 이해할 수 있습니까?

답: 없습니다. 그것은 피조물이 하나님의 무한성과 영원성 등을 이해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욥 11:7 “네가 하나님의 오묘를 어찌 능히 측량하며 전능자를 어찌 능히 온전히 알겠느냐”

욥 26:14 “이런 것은 그 행사의 시작점이요 우리가 그에게 대하여 들은 것도 심히 세미한 소리뿐이니라 그 큰 능력의 우뢰야 누가 능히 측량하랴”


6-15

문: 사탄과 그의 수하들은 삼위일체 교리를 극구 반대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삼위일체 교리는 근본적인 진리이기 때문입니다. 구속 사역과 계시종교(기독교) 전체가 그 진리를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요 17:3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조회수 2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