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삼위일체 하나님(2)



제6문: 하나님의 신격에는 몇 위가 계십니까?
답: 하나님의 신격에는 성부, 성자, 성령, 삼 위가 계시는데, 이 삼 위는 한 하나님이시요, 본체가 하나이시며, 권능과 영광이 동등하십니다.

6-16

문: 구속 사역은 왜 성삼위일체를 바탕으로 이루어집니까?

답: 구원 언약을 보증하는 속죄의 희생제물(대속물 또는 속전)을 이 세상에 보내시는 성부가 없으시다면, 또 그 희생제물이 되시는 성자가 없으시다면, 또 값 주고 사신 그 구속을 적용해 주시는 성령님이 없으시다면, 우리가 구원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고후 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6-17

문: 계시종교(기독교) 전체가 성삼위일체를 바탕으로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우리는 성자 안에서, 그리고 성령에 의해, 성부를 경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6-18

문: 우리가 구원을 받으려면 성삼위일체 교리의 지식이 반드시 필요합니까?

답: 그렇습니다.

요 17:3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6-19

문: 그 교리가 그토록 이해하기 어려운데 어떻게 그 지식을 반드시 가질 수 있습니까?

답: 하나님에 관한 모든 것이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성삼위일체와 관련해서 성경이 명확히 계시하는 것을 알고 믿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요일 5:7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고후 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6-20

문: 신격에 삼위가 계신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세례를 성삼위의 이름으로 시행해야 하며, 성삼위가 신성한 진리를 증거하고 신성한 복을 베풀며, 그리스도의 세례에서 성삼위가 서로 다른 역할을 담당했다고 성경이 명확히 밝히고 있습니다.


6-21

문: 그리스도의 세례에서 성삼위가 각각 어떤 역할을 담당했습니까?

답: 성부는 하늘에서 그리스도에 대해 증거하셨고, 성자는 그리스도로서 요단 강변에 서셨으며, 성령은 그리스도 위에 비둘기처럼 내리셨습니다.

마 3:16-17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 쌔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6-22

문: 이 세 가지가 분명치 않은 이름이나 속성이 아니라 성삼위라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사고하고 의도하는 것에서 알 수 있고 또 그런 행동과 관계는 성삼위에만 합당하며, 성경이 그것을 삼위 각각의 행동과 관계라고 밝히기 때문입니다.


6-23

문: 그 세 가지가 서로 완전히 구별되는 위격이라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구속 사역에서 각각 고유한 개별적 역할을 담당하며, 속성도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요 16:7 “그러하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요 16:15 "무릇 아버지께 있는 것은 다 내 것이라 그러므로 내가 말하기를 그가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리라 하였노라”

엡 1:3-22


6-24

문: 구속 사역에서 성삼위가 각각 맡은 역할은 무엇입니까?

답: 성부는 구속을 작정하셨고, 성자는 자신이 대속물로서 죄값을 치르고 구속을 사셨으며, 성령은 구속을 적용하십니다.

엡 1:3-22 위 참조


조회수 14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