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문: 어떻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를 즐거워할 것인지를 지시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규칙은 무엇입니까?
답: 신구약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를 즐거워할 것인지를 지시하는 유일한 규칙입니다.
2-1
문: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하나님을 즐거워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규칙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은 모든 면에서 주권을 가지신 무한한 존재이시므로 우리가 하나님에 관해 알 수 있는 것이 너무나 적기 때문입니다.
2-2
문: 우리에게 그런 규칙을 줄 수 있는 분은 누구입니까?
답: 하나님뿐입니다. 모든 것을 충족시키는 규칙을 우리에게 줄 수 있는 충분한 지혜와 권위를 가지신 유일한 분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딤후 3:16-17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2-3
문: 사람들을 가르치기 위해 하나님께서 주신 규칙은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 자신의 뜻을 선포하신 것입니다.
2-4
문: 아담이 타락하기 전 무죄 상태에 있을 때 하나님은 그에게 이 규칙을 어떻게 보여주셨습니까?
답: 주로 ‘본성의 빛(light of nature, 또는 ‘자연의 빛’)’을 통해 내적으로, 그리고 창조와 섭리의 사역을 통해 외적으로 보여주셨습니다.
2-5
문: 이런 방편으로 하나님께서는 아담에게 자신의 뜻을 전부 다 보여주셨습니까?
답: 전부 다 보여주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안식일의 시기와 선악과에 관한 금지 명령은 직접적인 계시로 아담에게 알려주셨습니다.
창 2장 참조
2-6
문: 본성의 빛과 창조의 사역과 섭리의 사역은 지금의 사람들을 위한 규칙으로 어떻게 사용되고 있습니까?
답: 그 세 가지는 하나님의 완전성을 알려주고, 또한 우리의 본분이 무엇인지를 알려주어서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을 때 우리로 하여금 핑계하지 못하게 합니다.
롬 1: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
롬 2:14-15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송사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2-7
문: 그러한 규칙들이 지금의 우리를 복된 삶으로 이끄는 데 충분합니까?
답: 충분하지 않습니다. 죄는 우리가 하나님에 관한 것들을 보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고전 2:14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희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 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함이니라”
2-8
문: 우리의 이성이 창조시의 아담처럼 폭넓다면 그 이성이 지금의 우리를 거룩함과 복된 삶으로 이끌 수 있습니까?
답: 그럴 수 없습니다. 죄는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깊은 구렁을 만들었고, 그로 인해 지금 우리의 이성은 아무리 넓다고 해도 결코 우리에게 거룩함과 복된 삶으로 가는 길을 보여줄 수 없습니다.
사 49:24 “용사의 빼앗은 것을 어떻게 도로 빼앗으며 승리자에게 사로잡힌 자를 어떻게 건져낼 수 있으랴마는”
2-9
문: 하나님께서는 우리 죄인들을 거룩함과 복된 삶으로 이끌 수 있는 규칙을 우리에게 주셨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그 규칙은 바로 성경입니다.
벧후 1:19-21 “또 우리에게 더 확실한 예언이 있어 어두운 데 비취는 등불과 같으니 날이 새어 샛별이 너희 마음에 떠오르기까지 너희가 이것을 주의하는 것이 가하니라. 먼저 알 것은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
2-10
문: 그 규칙이 성경으로 불리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이 세상의 다른 모든 책에 비할 수 없이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2-11
문: 왜 성경이 그처럼 탁월합니까?
답: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그리스도의 증거이며, 사람들에게 가장 유익하기 때문입니다.
Hozzászólás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