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성령님의 구속 적용(5)


29문 우리는 어떻게 그리스도의 값 주고 사신 구속에 참여하는 자가 됩니까?
답: 성령께서 그 구속을 우리에게 효과적으로 적용하심으로 우리가 그리스도의 값 주고 사신 구속에 참여하는 자가 됩니다.
제30문 성령께서는 어떻게 그리스도의 값 주고 사신 구속을 우리에게 적용하십니까?
답: 성령께서 효과적인 부르심으로 우리 안에 믿음을 일으키시어 우리를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하셔서 그리스도의 값 주고 사신 구속을 우리에게 적용하십니다.


29/30-37

문: 그리스도와 그의 백성 사이에 이 신비적인 연합 외에 다른 연합이 있습니까?

답: 법적인 연합 또는 율법적 연합이 있습니다.

사 53:4-6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29/30-38

문: 무엇을 법적인 연합이라고 부릅니까?

답: 그리스도께서 보증인으로서 그분의 택하신 자녀들과 맺은 연합입니다.



29/30-39

문: 신비적인 연합과 법적인 연합은 어떤 관계입니까?

답: 법적인 연합이 신비적인 연합의 기초가 됩니다.



29/30-40

문: 법적인 연합과 신비적인 연합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답: 두 연합은 본질과 시간의 순서에서, 연합된 당사자들과의 관계에서, 연합을 이루는 끈(bonds)에 있어서 차이가 있습니다.



29/30-41

문: 두 연합은 본질과 시간의 순서에서 어떻게 다릅니까?

답: 법적인 연합은 원인이며, 영원 전에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신비적인 연합은 그 결과로써 회심의 순간에 이루어집니다.

롬 7:4 “그러므로 내 형제들아 너희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하였으니 이는 다른이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에게 가서 우리로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히게 하려 함이니라”



29/30-42

문: 두 연합에서 연합된 당사자들의 관계가 어떻게 다릅니까?

답: 법적인 연합에서 파산자인 택자들은 보증인이신 그리스도와 연합됩니다. 그러나 신비적인 연합에서 택자들은 그리스도께서 값주고 사신 신부로서, 그들의 남편이자 권세 있는 머리이신 그리스도와 연합됩니다.



29/30-43

문: 법적인 연합의 끈은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의 영원한 사랑과 그리스도와 맺은 언약입니다.



29/30-44

문: 신비적인 연합의 끈은 무엇입니까?

답: 그리스도 편에서는 성령이고, 우리 편에서는 믿음입니다.



29/30-45

문: 그리스도께서는 신비적인 연합을 이루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우리에게 다가오십니까?

답: 그리스도께서는 복음으로 우리에게 다가오십니다.

롬 10:8 “그러면 무엇을 말하느뇨 말씀이 네게 가까와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 곧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이라”



29/30-46

문: 신비적인 연합은 누구 편에서 시작된 것입니까?

답: 그리스도께서 시작하신 것이지 우리에게서 시작된 것이 아닙니다.

요일 4:19 “우리가 사랑함은 그가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음이라”



29/30-47

문: 신비적인 연합은 어떻게 시작됩니까?

답: 그리스도의 영이 말씀으로 우리 마음에 들어오셔서 그의 이름 안에서 말씀을 붙잡게 하십니다.

시 110:2-3 “여호와께서 시온에서부터 주의 권능의 홀을 내어 보내시리니 주는 원수 중에서 다스리소서 주의 권능의 날에 주의 백성이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하니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행 26:17-18 “이스라엘과 이방인들에게서 내가 너를 구원하여 저희에게 보내어 그 눈을 뜨게 하여 어두움에서 빛으로, 사단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가게 하고 죄 사함과 나를 믿어 거룩케 된 무리 가운데서 기업을 얻게 하리라 하더이다”



29/30-48

문: 성령님께서 우리 마음에 처음 들어오셨을 때 우리 영혼은 그분을 실제로 조금이라도 환영할 수 있습니까?

답: 아닙니다. 그때 우리 영혼은 죄 가운데 완전히 죽어 있어서, 선한 일은 하나도 할 수 없었습니다.

엡 2:5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29/30-49

문: 성령님께서 우리 영혼에 들어오심으로 나타나는 즉각적인 효과는 무엇입니까?

답: 성령님께서는 우리를 살리시고 우리 마음에 믿음과 다른 모든 은혜들을 일으켜 주십니다.

엡 2:1-8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그 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니라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엡 2:22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29/30-50

문: 우리에게 말씀을 받아들일 수 있는 믿음이 없다면 어떻게 말씀이 우리의 첫 번째 중생의 수단이 될 수 있습니까?

답: 성령님께서는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실 때 아무 것도 없는 가운데 말씀하셔서 모든 것을 존재하게 하신 것과 같은 방식으로 믿음이 없는 우리 마음에 말씀으로 오셔서 우리에게 믿음을 주십니다.

엡 2:5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롬 4:17 “기록된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의 믿은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 같이 부르시는 이시니라”

조회수 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Opmerkingen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