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성령님의 구속 적용(6)


29문 우리는 어떻게 그리스도의 값 주고 사신 구속에 참여하는 자가 됩니까?
답: 성령께서 그 구속을 우리에게 효과적으로 적용하심으로 우리가 그리스도의 값 주고 사신 구속에 참여하는 자가 됩니다.
제30문 성령께서는 어떻게 그리스도의 값 주고 사신 구속을 우리에게 적용하십니까?
답: 성령께서 효과적인 부르심으로 우리 안에 믿음을 일으키시어 우리를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하셔서 그리스도의 값 주고 사신 구속을 우리에게 적용하십니다.


29/30-51

문: 성령님께서 우리를 살리시는 즉각적인 효과는 무엇입니까?

답: 우리를 살리시는 복음 약속의 말씀을 믿고 그 안에서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것입니다.

살전 2:13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쉬지 않고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속에서 역사하느니라”



29/30-52

문: 성령님께서는 언제 택한 자들의 영혼에 들어오셔서 그들의 영혼을 살리십니까?

답: 선택의 작정(예정)과 은혜 언약 안에서 정해진 시간에 오십니다.

겔 16:8 “내가 네 곁으로 지나며 보니 네 때가 사랑스러운 때라 내 옷으로 너를 덮어 벌거벗은 것을 가리우고 네게 맹세하고 언약하여 너로 내게 속하게 하였었느니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29/30-53

문: 우리가 그리스도와 연합할 때, 성도로서 연합합니까? 아니면 죄인으로서 연합합니까?

답: 연합하는 바로 그 행위 안에서 우리는 죄인에서 성도로 변화됩니다.

겔 36:26-27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또 내 신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29/30-54

문: 신자의 무엇이 그리스도와 연합됩니까?

답: 신자의 전인격, 곧 영혼과 몸이 그리스도와 연합됩니다.

고전 6:15 “너희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내가 그리스도의 지체를 가지고 창기의 지체를 만들겠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고전 6:19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29/30-55

문: 성령님께서 그리스도와 그의 백성 사이에서 이루시는 이 연합의 속성은 무엇입니까?

답: 그것은 실제적이고, 영적이며, 신비하고, 친밀하며, 끊을 수 없는 연합입니다.



29/30-56

문: 이 연합을 왜 실제적인 연합이라고 부릅니까?

답: 우리의 자연적인 몸의 지체들이 머리에 연합되어 있는 것처럼, 신자들도 진실로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고전 12:12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

요 17:21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것 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29/30-57

문: 이 연합을 왜 영적인 연합이라고 부릅니까?

답: 그리스도와 연합된 자는 그리스도와 한 영이 되기 때문입니다.

고전 6:17 “주와 합하는 자는 한 영이니라”



29/30-58

문: 신자들은 어떻게 그리스도와 한 영이 됩니까?

답: 동일한 영이 양쪽 모두에 거하시고, 그래서 신자들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것과 같은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빌 2:5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29/30-59

문: 이 연합을 왜 신비한 연합이라고 부릅니까?

답: 이 연합은 너무나 놀랍고 신비로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29/30-60

문: 이 연합 안에 있는 신비는 무엇입니까?

답: 이 연합으로 그리스도께서는 신자들 안에 살고 거하십니다. 그리고 신자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살며, 그리스도 안에서 행하고, 하나님 안에 거하는 등의 신비가 이 연합 안에 있습니다.

갈 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요 15, 17장



29/30-61

문: 이 연합은 얼마나 가깝고 친밀한 연합입니까?

답: 이 연합은 자연적인 것들 사이의 모든 연합보다 더 친밀하여, 마치 그리스도와 성부 하나님의 연합과 같습니다.

요 17:21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것 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29/30-62

문: 이 연합을 왜 끊을 없는 연합이라고 부릅니까?

답: 그리스도와 신자들은 결코 분리될 수 없으며 그들의 연합의 띠는 끊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요 10:28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29/30-63

문: 성령님께서는 어떻게 끊을 수 없는 연합의 띠가 되십니까?

답: 성령님께서는 신자들의 마음에 들어오신 후에 결코 신자들을 떠나시지 않기 때문입니다.

요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사 49:21 “그 때에 네 심중에 이르기를 누가 나를 위하여 이 무리를 낳았는고 나는 자녀를 잃고 외로와졌으며 사로잡혔으며 유리하였거늘 이 무리를 누가 양육하였는고 나는 홀로 되었거늘 이 무리는 어디서 생겼는고 하리라”



29/30-64

문: 우리의 믿음은 어떻게 끊을 수 없는 연합의 띠가 됩니까?

답: 성령님께서 실패하지 않도록 믿음의 습관을 보존하시고 필요한 때에 믿음의 행위를 발휘하도록 영향을 미치십니다.

눅 22:32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



29/30-65

문: 영혼을 그리스도께 묶는 것은 믿음의 습관입니까? 아니면 믿음의 행위입니까?

답: 둘 다입니다. 그러나 주로 믿음의 습관입니다.

조회수 1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