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아담의 첫 죄(3)



제15문: 우리 시조가 창조 받은 지위에서 타락하게 된 죄는 무엇입니까?
답: 우리 시조가 창조 받은 지위에서 타락하게 된 죄는 금하신 실과를 먹은 것입니다.


15-20

문: 그 죄가 어떻게 다섯째 계명을 어기는 행위였습니까?

답: 아내가 남편을 꾀어 죄를 짓게 했으며, 남편은 그 꾀에 쉽게 넘어감으로써 아내의 사악함을 부추겼습니다. 또 아내와 남편 모두 그들의 유일한 부모인 하나님께 반항했으며, 앞으로 자신들에게 맡겨진 자녀들의 영원한 복된 삶을 잃었습니다.



15-21

문: 금지된 실과를 먹은 것이 어떻게 여섯째 계명을 어기는 행위였습니까?

답: 우리 시조가 하나님께서 금지한 실과를 따먹음으로써 자신과 모든 후손들의 영과 육을 죽였기 때문입니다.

로마서 5:12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15-22

문: 선악과를 먹은 것이 어떻게 일곱째 계명을 어기는 행위였습니까?

답: 그 과일을 먹고 싶은 욕망이 우리 시조 안에서 모든 불결한 욕정을 낳았습니다.

창세기 3:6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마태복음 15:19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적질과 거짓 증거와 훼방이니”



15-23

문: 선악과를 먹은 것이 어떻게 여덟째 계명을 어기는 행위였습니까?

답: 하나님의 신성한 소유에 대한 도적질과 강탈이었기 때문입니다.

창세기 3:11 “가라사대 누가 너의 벗었음을 네게 고하였느냐 내가 너더러 먹지 말라 명한 그 나무 실과를 네가 먹었느냐”



15-24

문: 그 죄가 어떻게 아홉째 계명을 어기는 행위였습니까?

답: 우리 시조가 자신들의 복된 삶과 배의 신을 위해 그 과일을 따먹었다는 사실은 하나님이 그들의 복된 삶을 질투해서 그들에게 그 과일을 먹지 못하게 했다는 거짓 증거를 가리킵니다. 그로써 우리 시조는 모든 후손들과 함께 언약위반자라는 오명을 얻었습니다.

창세기 3:1, 4, 5 “여호와 하나님의 지으신 들짐승 중에 뱀이 가장 간교하더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가로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더러 동산 모든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15-25

문: 선악과를 먹은 것이 어떻게 열째 계명을 어기는 행위였습니까?

답: 우리 시조는 자신들의 운명에 불만을 품었고, 하나님께서 자신들에게 주지 않은 것을 탐냈습니다.

창세기 3:6-11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그들이 날이 서늘할 때에 동산에 거니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아담과 그 아내가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 있느냐. 가로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가라사대 누가 너의 벗었음을 네게 고하였느냐 내가 너더러 먹지 말라 명한 그 나무 실과를 네가 먹었느냐”



15-26

문: 금지된 실과를 먹은 것이 어떻게 그토록 죄질이 나쁜 행위입니까?

답: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거룩한 본성으로 갓지어진 사람이 아주 작은 유혹으로 인해 그 죄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창조되었을 때 유혹을 물리칠 수 있는 충분한 힘을 부여 받았고, 또 하나님으로부터 이 죄를 짓지 말라는 명확한 경고를 받았으며, 하나님과 언약까지 맺는 영광을 누렸습니다. 더구나 맛있는 과일과 다른 즐거움이 풍성해 부러울 게 없는 낙원에서 그런 죄를 저질렀습니다. 따라서 죄질이 나쁠 수밖에 없습니다.

창세기 1-3장



15-27

문: 사람의 죄는 어디서 처음 시작되었습니까?

답: 이브가 사탄을 교사로 생각하고 그의 말을 곧이곧대로 듣는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창세기 3:1-6 “여호와 하나님의 지으신 들짐승 중에 뱀이 가장 간교하더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가로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더러 동산 모든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실과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실과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15-28

문: 이 사건에서 우리는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까?

답: 욕정과 유혹의 첫 조짐을 단호히 거부해야 하며, 그리스도가 주시는 힘 안에서 그런 움직임과 싸워야 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에베소서 5장



15-29

문: 금지된 실과를 따먹은 죄가 아담과 그의 모든 자연적 후손들의 현세적이고, 영적이며, 영원한 죽음을 부른 것이 마땅했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선악과를 먹은 것은 무한히 사악한 죄이기 때문에 무한한 형벌을 받는 것이 마땅합니다.

로마서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15-30

문: 그 죄가 왜 무한히 사악합니까?

답: 무한히 위대하고 거룩하신 하나님을 거슬러 저질러졌기 때문입니다.

이사야 59:13 “우리가 여호와를 배반하고 인정치 아니하며 우리 하나님을 좇는 데서 돌이켜 포학과 패역을 말하며 거짓말을 마음에 잉태하여 발하니”


조회수 7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