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아담 안에서 우리의 타락(2)



제16문: 아담의 첫 범죄로 모든 사람이 타락하였습니까?
답: 아담과 언약을 세우신 것은 그만 위하여 하신 것이 아니고 그 후손까지 위하여 하신 것이므로, 그로부터 보통 생육법으로 출생하는 모든 사람은 아담의 첫 범죄 시에 아담 안에서 죄를 지었으며, 그와 함께 타락하였습니다.

16-9

문: 첫 아담과 두 번째 아담인 그리스도는 어떤 점에서 서로 다릅니까?

답: 위격의 존엄성, 그들이 속한 언약, 또 언약에서 그들이 대표한 사람들의 수와 본성에서 차이가 납니다.


16-10

문: 위격의 존엄성에서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답: 첫 아담은 살아있는 영혼으로 단지 인간이었으며, 타락할 수 있는 피조물이었습니다. 반면 두 번째 아담인 그리스도는 신성과 인성을 동시에 가지셨으며, 영원하고 전능하며 변하지 않습니다.

고린도전서 15:21-22, 45-47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기록된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자가 아니요 육 있는 자요 그 다음에 신령한 자니라.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16-11

문: 그들은 자신이 속한 언약에서는 각각 어떻게 다릅니까?

답: 아담은 행위 언약의 대표였지만, 그리스도는 은혜 언약의 대표입니다.


16-12

문: 그들이 대표한 사람들의 수에서는 어떤 차이가 납니까?

답: 아담은 인류 전체를 대표한 반면, 그리스도는 선택 받은 사람들만 대표합니다.

로마서 5:12, 19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16-13

문: 그들은 자신이 대표한 사람들의 조건에서는 어떻게 다릅니까?

답: 아담은 죄가 없는 사람들을 대표했지만 그리스도는 죽은 사람들과 죄인들을 대표했습니다.

이사야 53: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조회수 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