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은혜 언약(1)



제20문: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멸망하게 버려두셨습니까?
답: 하나님께서 다만 그의 선하신 뜻대로 어떤 자들로 하여금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시려고 영원부터 택하시고, 은혜의 언약을 세우사 구속자로 말미암아 저희를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건져내시고, 구원의 자리에 이르게 하셨습니다.

20-1

문: 범죄한 천사들은 어떻게 되었습니까?

답: 하나님께서 그들을 죄와 비참 가운데 멸망하도록 내버려 두셨습니다.


20-2

문: 거듭나지 않은 사람이 진정한 기도와 진실한 결심, 허물 없는 삶을 실천한다고 해서 타락한 천사보다 하나님의 동정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까?

답: 없습니다. 중생하지 않은 사람은 아무리 좋은 일을 해도 지옥으로 가야 합니다. 하나님은 행악자의 기도를 혐오하시며, 악인의 형통한 것은 죄입니다.

잠언 15:8, 21:4, 28:9 “악인의 제사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정직한 자의 기도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눈이 높은 것과 마음이 교만한 것과 악인의 형통한 것은 다 죄니라... 사람이 귀를 돌이키고 율법을 듣지 아니하면 그의 기도도 가증하니라”


20-3

문: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을 죄와 비참함 속에서 멸망하도록 내버려 두셨습니까?

답: 아닙니다. 일부는 구원하십니다.

스가랴 9장


20-4

문: 하나님께서는 어떤 사람을 구원하십니까?

답: 선택된 사람만 구원하십니다.


20-5

문: 하나님께서는 왜 그 선택된 사람들을 구원하시기로 작정하셨습니까?

답: 하나님께서 값없이 베푸시는 사랑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한1서 4:10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20-6

문: 하나님께서는 왜 타락한 천사들보다 사람을 구원하시기로 작정하셨습니까?

답: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한 즐거움 때문입니다.

로마서 9:16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20-7

문: 하나님께서는 어떤 방편으로 선택된 사람들을 구원 하십니까?

답: 은혜 언약으로 구원하십니다.

스가랴 9:11 “또 너로 말할진대 네 언약의 피를 인하여 내가 너의 갇힌 자들을 물 없는 구덩이에서 놓았나니”


20-8

문: 지켜지지 않은 행위 언약은 갱신될 수 없었습니까?

답: 없었습니다. 행위 언약은 친교의 언약이기 때문에 적대적인 당사자들을 화목하게 만들 수 없기 때문입니다.


20-9

문: 죄인을 구원하는 언약은 어떻게 불립니까?

답: 은혜 언약, 약속 언약, 평화 언약, 화목 언약, 구속 언약, 두 번째 또는 새로운 언약으로 불립니다.


20-10

문: 그 언약이 왜 ‘은혜 언약’이라고 불립니까?

답: 하나님께서 값없이 베푸시는 은혜로 그 언약을 세우셨기 때문입니다. 그에 따르는 모든 복도 받을 자격 없는 죄인들에게 값없이 너그럽게 주어집니다.


20-11

문: ‘은혜’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받을 자격이 없는 사람에게 하나님께서 주시는 사랑과 선의, 또는 그런 피조물에게 하나님께서 주시는 선의의 효과를 가리킵니다.

로마서 5:21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니라”


20-12

문: 하나님께서 너그러이 베푸시는 은혜는 이 언약에서 어떻게 나타납니까?

답: 자신의 아들을 우리 죄인의 중보자로 흔쾌히 내어주시고, 우리를 대신한 그의 의를 받아주시며, 그리스도가 피로 사신 구속을 우리에게 적용하기 위해 성령님을 보내주신 것에서 나타납니다.

조회수 1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aire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