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요리문답 Q&A] 은혜 언약(2)
- Lee Juman
- 2022년 12월 3일
- 2분 분량

제20문: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멸망하게 버려두셨습니까?
답: 하나님께서 다만 그의 선하신 뜻대로 어떤 자들로 하여금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시려고 영원부터 택하시고, 은혜의 언약을 세우사 구속자로 말미암아 저희를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건져내시고, 구원의 자리에 이르게 하셨습니다.
20-13
문: 이 언약이 ‘약속 언약’으로도 불리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너그러운 약속으로 우리에게 은혜가 베풀어지기 때문입니다.
20-14
문: 이 언약이 ‘평화 언약’으로도 불리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과 반항하는 죄인들 사이에 평화와 화목을 가져다주기 때문입니다.
고린도후서 5:19 “이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저희의 죄를 저희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20-15
문: 이 언약이 ‘구속 언약’으로도 불리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길을 잃고 사탄의 종노릇하는 죄인들이 이 언약으로 말미암아 죄의 속박에서 벗어나 구원되기 때문입니다.
스가랴 9:11 “또 너로 말할진대 네 언약의 피를 인하여 내가 너의 갇힌 자들을 물 없는 구덩이에서 놓았나니”
20-16
문: 은혜 언약과 구속 언약은 똑같은 언약입니까?
답: 그렇습니다. 성경은 사람의 영원한 상태에 관해 두 가지 언약만 언급합니다. 그중 하나는 당연히 ‘행위 언약’입니다. 따라서 나머지 하나는 ‘은혜 언약’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또 그리스도의 피는 여러 ‘언약들’의 피가 아니라 하나를 가리키는 ‘언약’의 피로 불립니다.
갈라디아서 4:24, 30 “이것은 비유니 이 여자들은 두 언약이라 하나는 시내산으로부터 종을 낳은 자니 곧 하가라... 그러나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계집종과 그 아들을 내어 쫓으라 계집종의 아들이 자유하는 여자의 아들로 더불어 유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였느니라”
20-17
문: 일부 신학자는 구속 언약과는 구분되는 ‘믿는 자들과 맺은 은혜 언약’을 언급하지만 그것은 합당한 언약이 아닙니다. 그런 사실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믿음은 다른 어떤 복과 똑같이 약속되기 때문에 언약의 합당한 조건이 될 수 없습니다.
시편 110:3 “주의 권능의 날에 주의 백성이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하니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20-18
문: 은혜 언약이 ‘두 번째’ 또는 ‘새로운’ 언약으로도 불리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두 언약 중 먼저 세워진 것이지만 실행 순서로는 마지막이고, 또 영원하기 때문입니다.
사무엘하 23:5 “내 집이 하나님 앞에 이 같지 아니하냐 하나님이 나로 더불어 영원한 언약을 세우사 만사에 구비하고 견고케 하셨으니 나의 모든 구원과 나의 모든 소원을 어찌 이루지 아니하시랴”
20-19
문: 은혜 언약이 행위 언약을 무효로 만들었습니까?
답: 아닙니다. 은혜 언약은 행위 언약을 존중하고 더욱 확고히 만들었습니다.
20-20
문: 은혜 언약은 행위 언약을 어떻게 존중하고 더욱 확고하게 만들었습니까?
답: 행위 언약의 조건이 은혜 언약에서도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갈라디아서 3:10, 4:21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 있나니 기록된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온갖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내게 말하라 율법 아래 있고자 하는 자들아 율법을 듣지 못하였느냐”
20-21
문: 행위 언약의 조건은 무엇이었습니까?
답: 언약에 제시된 법도에 완전히 순종하고, 만약 어기면 그 징벌로 무한한 진노를 당한다는 것이었습니다.
20-22
문: 지켜지지 않은 행위 언약의 조건이 은혜 언약의 조건으로 그대로 들어간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공의와 진리는 깨뜨려진 행위 언약이 다시 지켜지는 것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20-23
문: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공의가 행위 언약의 이행과 어떤 상관이 있습니까?
답: 그토록 공의롭고 거룩한 법을 지키지 않는 자는 무한한 진노를 당해야 한다는 것을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공의가 요구합니다.
시편 11:6-7 “악인에게 그물을 내려 치시리니 불과 유황과 태우는 바람이 저희 잔의 소득이 되리로다. 여호와는 의로우사 의로운 일을 좋아하시나니 정직한 자는 그 얼굴을 뵈오리로다”
에스겔 18:4 “모든 영혼이 다 내게 속한지라 아비의 영혼이 내게 속함 같이 아들의 영혼도 내게 속하였나니 범죄하는 그 영혼이 죽으리라”
20-24
문: 하나님의 진리는 그것과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답: 하나님의 법도를 어기는 자는 반드시 죽어야 한다는 것이 진리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