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은혜 언약(4)



제20문: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멸망하게 버려두셨습니까?
답: 하나님께서 다만 그의 선하신 뜻대로 어떤 자들로 하여금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시려고 영원부터 택하시고, 은혜의 언약을 세우사 구속자로 말미암아 저희를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건져내시고, 구원의 자리에 이르게 하셨습니다.

20-32

문: 하나님께서 은혜 언약을 그리스도와 세우셨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성경이 확인해줍니다. 또 그리스도를 언약이라고도 부릅니다.

시편 89:3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나의 택한 자와 언약을 맺으며 내 종 다윗에게 맹세하기를”

이사야 43:6 “내가 북방에게 이르기를 놓으라 남방에게 이르기를 구류하지 말라 내 아들들을 원방에서 이끌며 내 딸들을 땅 끝에서 오게 하라”


20-33

문: 그리스도 자신이 언약으로 불리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그리스도가 언약의 실체이시며, 언약과 여러 가지 복합적인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20-34

문: 그리스도는 언약을 세우는 과정에서 은혜 언약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답: 그리스도는 언약의 보증이시며, 언약에 따라 자신을 희생제물로 바치는 대제사장이십니다.

히브리서 7장


20-35

문: 그리스도는 이 언약의 시행과 어떤 관계에 있습니까?

답: 그리스도는 이 언약을 맡은 수탁자, 즉 언약의 작성자(testator)이자 선지자이며, 중보하는 제사장이며, 언약의 왕이십니다.

골로새서 1:19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히브리서 9:16 “유언은 유언한 자가 죽어야 되나니”


20-36

문: 그리스도는 언약을 세우는 과정과 관리하는 것 둘 다와 어떤 관계에 있습니까?

답: 중보자와 구속자이십니다.

히브리서 9:15 “이를 인하여 그는 새 언약의 중보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를 속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20-37

문: 그리스도는 자신을 위해 이 언약을 맺었습니까?

답: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위해 맺었습니다.

이사야 53:4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20-38

문: 왜 이 언약은 죄인들의 대표와 맺어져야 했습니까?

답: 구원을 받도록 선택된 죄인들은 스스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에베소서 2:1-5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그 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20-39

문: 이 언약에서 그리스도가 다른 사람들을 대표했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언약의 약속이 맨 먼저 그리스도를 대상으로 했습니다. 그는 언약의 보증(보증인)으로 지칭되었습니다.


20-40

문: 일반적으로 보증인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다른 사람을 대신해서 빚을 갚거나 의무를 이행해야 하는 당사자 또는 다른 사람이 빚을 갚거나 의무를 이행하는 것을 책임지는 당사자를 말합니다.

잠언 22:26, 20:26 “너는 사람으로 더불어 손을 잡지 말며 남의 빚에 보증이 되지 말라…지혜로운 왕은 악인을 키질 하며 타작하는 바퀴로 그 위에 굴리느니라


20-41

문: 그리스도는 무엇에 대한 보증인입니까?

답: 선택 받은 사람들의 빚을 그들을 대신해서 하나님께 직접 갚는 보증인입니다.


20-42

문: 선택 받은 사람들은 하나님께 무슨 빚을 졌습니까?

답: 하나님의 법에 완전히 순종하는 것과 그 법을 어긴 죄에 대해 하나님의 공의를 무한정 만족시키는 것이었습니다.

갈라디아서 3:10, 12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 있나니 기록된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온갖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율법은 믿음에서 난 것이 아니라 이를 행하는 자는 그 가운데서 살리라 하였느니라”

마태복음 3:15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 하신대 이에 요한이 허락하는지라”


20-43

문: 그리스도는 자기 백성들의 믿음과 회개를 위한 보증인이 아니었습니까?

답: 아닙니다. 그리스도는 언약의 조건에 대한 보증인입니다. 자기 백성의 믿음과 회개는 언약의 약속입니다.

시편 22편


20-44

문: 그렇다면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하신 약속의 이행을 보증합니까?

답: 아닙니다. 그리스도가 선지자로서 약속을 증거하시는 것은 맞지만 하나님께서는 완전한 충족성과 불변성을 갖고 계시기 때문에 자신에게는 어떤 보증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20-45

문: 은혜 언약이 그토록 무한한 능력을 가진 보증인과 맺어진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무한히 높은 수준의 언약 조건을 차질 없이 이행하려면 그만한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사야 42:4 “그는 쇠하지 아니하며 낙담하지 아니하고 세상에 공의를 세우기에 이르리니 섬들이 그 교훈을 앙망하리라”


조회수 1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