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은혜 언약(7)



제20문: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멸망하게 버려두셨습니까?
답: 하나님께서 다만 그의 선하신 뜻대로 어떤 자들로 하여금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시려고 영원부터 택하시고, 은혜의 언약을 세우사 구속자로 말미암아 저희를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건져내시고, 구원의 자리에 이르게 하셨습니다.

20-65

문: 그리스도가 은혜 언약의 조건을 완전하게 이행했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그리스도는 ‘거룩하고 악이 없으며’ ‘죽기까지 복종하셨고’ ‘자신을 향기나는 제물로 하나님께 바쳤다’고 성경에 나와 있습니다.


20-66

문: 오직 그리스도의 ‘의’만이 은혜 언약의 합당한 조건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믿는 자의 영생 자격을 정당화할 수 있는 유일한 근거가 그리스도의 ‘의’이기 때문입니다.

로마서 5:21, 6:23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니라...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20-67

문: 믿음은 이 언약의 합당한 조건이 될 수 없습니까?

답: 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법이 요구하는 것을 믿음으로는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입니다. 믿음은 은혜 언약에서 약속되는 복입니다.

갈라디아서 3:17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하나님의 미리 정하신 언약을 사백 삼십년 후에 생긴 율법이 없이 하지 못하여 그 약속을 헛되게 하지 못하리라”

빌립보서 1:29 “그리스도를 위하여 너희에게 은혜를 주신 것은 다만 그를 믿을 뿐 아니라 또한 그를 위하여 고난도 받게 하심이라”


20-68

문: 그렇다면 믿음을 은혜 언약의 조건이라고 말한 경건한 사도들의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까?

답: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이 그렇게 말한 것은 우리가 언약에 개인적으로 참여하고 그 복을 받을 수 있는 방편이 믿음이라는 뜻입니다.

사도행전 16:31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20-69

문: 은혜 언약의 약속은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와 그가 선택한 씨를 위해 복을 베푸시겠다는 다짐입니다.

이사야 53:11-12 “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 이러므로 내가 그로 존귀한 자와 함께 분깃을 얻게 하며 강한 자와 함께 탈취한 것을 나누게 하리니 이는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에 이르게 하며 범죄자 중 하나로 헤아림을 입었음이라 그러나 실상은 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지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느니라 하시니라”


20-70

문: 이 언약의 약속은 어떻게 중요합니까?

답: 그 약속이 하나님의 맹세로 보증되며, 또 하나님의 영광과 그리스도의 영예, 그리고 선택 받은 사람들의 복된 삶이 전부 그 약속의 실현에 좌우된다는 사실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20-71

문: 은혜 언약에는 몇 가지 종류의 약속이 들어 있습니까?

답: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그리스도와 직접 관련된 약속이고 다른 하나는 그의 백성들에 관한 약속입니다.


20-72

문: 그리스도와 직접 관련된 약속은 어떻게 나눌 수 있습니까?

답: 절대적인 약속과 조건적인 약속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20-73

문: 그리스도에 대한 절대적인 약속은 무엇입니까?

답: 그리스도의 사역에 필요한 도구를 공급하고 도움을 주겠다는 약속입니다.

이사야 11:2-3, 42:1, 61:1-3 “여호와의 신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그 위에 강림하시리니, 그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 눈에 보이는 대로 심판치 아니하며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치 아니하며… 내가 붙드는 나의 종, 내 마음에 기뻐하는 나의 택한 사람을 보라 내가 나의 신을 그에게 주었은즉 그가 이방에 공의를 베풀리라…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신원의 날을 전파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 무릇 시온에서 슬퍼하는 자에게 화관을 주어 그 재를 대신하며 희락의 기름으로 그 슬픔을 대신하며 찬송의 옷으로 그 근심을 대신하시고 그들로 의의 나무 곧 여호와의 심으신바 그 영광을 나타낼 자라 일컬음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20-74

문: 무엇이 이 약속의 이행을 보장합니까?

답: 하나님의 무한한 주권적 사랑만이 그 약속의 이행을 보장합니다.


조회수 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entá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