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문: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멸망하게 버려두셨습니까?
답: 하나님께서 다만 그의 선하신 뜻대로 어떤 자들로 하여금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시려고 영원부터 택하시고, 은혜의 언약을 세우사 구속자로 말미암아 저희를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건져내시고, 구원의 자리에 이르게 하셨습니다.
20-85
문: 하나님은 누구에게 우리의 영생에 관한 약속을 하셨습니까?
답: 먼저 우리의 머리(대표)인 그리스도에게, 그 다음으로 그 안에 거하는 우리에게 하셨습니다.
20-86
문: 하나님께서 그 약속을 먼저 그리스도에게 하셨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영생의 약속을 이 세상이 시작되기 전에 하셨습니다. 따라서 그리스도가 아닌 다른 누구에게도 하실 수 없습니다.
20-87
문: 그런 사실은 믿는 사람들에게 큰 위로가 되지 않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우리가 잘못하면 그 보응으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복을 못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약속을 원래 받으신 그리스도는 절대 잘못하실 수 없기 때문에 복을 잃을 수 있는 원인을 제공하신 적이 없습니다. 따라서 믿는 사람은 복을 확실히 받을 수 있다는 큰 위로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88
문: 은혜 언약의 약속은 어떤 속성을 갖습니까?
답: 보배롭고 지극히 크며, 질서가 잘 잡혀 있고, 값 없이 주어지며, 확실하다는 속성을 갖습니다.
베드로후서 1:4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20-89
문: 그 약속은 어떤 점에서 ‘지극히 크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답: 그것이 위대하신 하나님의 약속이며,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무한한 복으로 가득하다는 사실에서 그렇습니다.
이사야 54-55장, 예레미야 31장 외
20-90
문: 그 약속은 어떤 면에서 ‘보배’처럼 귀중합니까?
답: 그리스도가 자신의 보배로운 피로 값을 치르고 그 약속에 담긴 선을 얻었다는 사실에서 그렇습니다.
20-91
문: 그 약속은 어떤 점에서 ‘질서’가 잘 잡혀 있습니까?
답: 서로 아름답게 연결되어 있으며, 우리의 다양한 욕구에 적합하다는 사실에서 그렇습니다.
에스겔 34, 36장 외
20-92
문: 그 약속은 어떤 점에서 ‘값없이’ 주어집니까?
답: 그 약속은 하나님께서 아무런 대가 없이 베푸시는 은혜에서 나오며, 믿는 사람들에게 거저 주어진다는 사실에서 그렇습니다.
호세아 14:4 “내가 저희의 패역을 고치고 즐거이 저희를 사랑하리니 나의 진노가 저에게서 떠났음이니라”
20-93
문: 그 약속 중 다수는 우리가 일정한 조건을 만족시킬 것을 요구하는 듯한데 어떻게 완전히 값없이 주어질 수 있습니까?
답: 약속에서 실제적인 조건으로 요구되는 것은 전혀 없습니다.
20-94
문: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왜 약속 중 다수를 조건을 의미하는 형태로 하셨습니까?
답: 우리에게 거룩함을 자극하기 위해 그러셨습니다.
20-95
문: 그 약속들은 어떤 점에서 ‘확실’합니까?
답: 그 약속들이 하나님의 맹세와 그리스도의 피로 보증된다는 점에서 확실합니다.
20-96
문: 은혜 언약에 형벌 조항이 들어 있습니까?
답: 들어 있지 않습니다. 언약의 당사자이신 하나님과 그리스도는 모두 오류가 없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시편 89:19 “주께서 이상 중에 주의 성도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돕는 힘을 능력있는 자에게 더하며 백성 중에서 택한 자를 높였으되”
Commentai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