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문: 의롭다 하심이란 무엇입니까?
답: 의롭다 하심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베푸시는 은혜의 행위로써, 자기 앞에서 우리를 의롭다고 여겨 받아주시는 것인데, 오직 그리스도의 의로움이 우리에게 전가되고 믿음으로만 받는 것입니다.
33-10
문: 하나님 앞에서 우리의 의롭다 하심의 부분들은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의 죄 용서와 우리를 의롭다 하시며 받아주시는 것입니다.
33-11
문: 죄 용서란 무엇입니까?
답: 죄 용서란 하나님께서 죄책을 없애주시고, 죄로 인해 받아야 할 형벌의 의무를 제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롬 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시 32:1-2 “허물의 사함을 얻고 그 죄의 가리움을 받은 자는 복이 있도다 마음에 간사가 없고 여호와께 정죄를 당치 않은 자는 복이 있도다”
33-12
문: 성경은 죄 용서를 어떻게 묘사합니까?
답: 성경은 죄 용서를, 죄를 지워버리시고, 용서하시고, 덮어주시고, 사면해 주시고, 완전히 제거하시고, 하나님의 등 뒤로 던져 버리시거나 바다 깊숙이 던져버리시는 것 등으로 묘사합니다.
사 44:22 “내가 네 허물을 빽빽한 구름의 사라짐 같이, 네 죄를 안개의 사라짐 같이 도말하였으니 너는 내게로 돌아오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음이니라”
33-13
문: 칭의에서 용서되는 죄는 무엇입니까?
답: 우리의 모든 죄, 곧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모든 죄입니다.
33-14
문: 우리의 과거의 죄는 어떻게 용서받습니까?
답: 우리의 과거의 죄에 대한 죄책이 우리의 양심에서 공식적으로 제거됩니다.
렘 33:8 “내가 그들을 내게 범한 그 모든 죄악에서 정하게 하며 그들의 내게 범하며 행한 모든 죄악을 사할 것이라”
33-15
문: 여전히 존재하는 우리 본성의 죄는 어떻게 용서받습니까?
답: 의롭다 하심(칭의)은 우리를 언약으로서의 율법의 지배로부터 옮겨 놓아, 더 이상 우리의 내주하는 죄는 언약을 위반하는 것이 되지 않고, 더 이상 우리를 영원한 진노의 대상이 되지 않게 합니다.
롬 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렘 50:20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 그 때에는 이스라엘의 죄악을 찾을찌라도 없겠고 유다의 죄를 찾을찌라도 발견치 못하리니 이는 내가 나의 남긴 자를 사할 것임이니라”
사 54:9 “이는 노아의 홍수에 비하리로다 내가 다시는 노아의 홍수로 땅 위에 범람치 않게 하리라 맹세한것 같이 내가 다시는 너를 노하지 아니하며 다시는 너를 책망하지 아니하기로 맹세하였노니”
33-16
문: 의롭다 하심을 받은 이후에 지은 죄는 어떻게 용서받습니까?
답: 의롭다 하심은 그 죄가 영원한 진노의 죄책으로 전가되는 것을 막습니다.
롬 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33-17
문: 의롭다 하심을 받은 이후에 우리가 지은 죄는 의롭다 하심을 받기 이전의 죄처럼 영원한 진노를 받아야 마땅한 것입니까?
답: 그렇습니다. 의롭다 하심을 받은 이후에 지은 죄는 영원한 진노를 받기에 더욱 마땅한 죄입니다.
33-18
문: 그렇다면 이 죄가 우리를 하나님의 진노 아래 있게 할 수도 있는 것입니까?
답: 아닙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으며,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진노하지 않겠다고 맹세하셨습니다.
33-19
문: 이것은 어디에서 비롯됩니까?
답: 율법은 진노를 선포하는데, 우리는 더 이상 율법의 행위 아래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Commen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