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문: 의롭다 하심이란 무엇입니까?
답: 의롭다 하심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베푸시는 은혜의 행위로써, 자기 앞에서 우리를 의롭다고 여겨 받아주시는 것인데, 오직 그리스도의 의로움이 우리에게 전가되고 믿음으로만 받는 것입니다.
33-58
문: 의롭다 하심의 도구적 원인은 무엇입니까?
답: 의롭다 하심의 도구적 원인은 복음 약속과 우리의 믿음입니다.
33-59
문: 복음은 어떻게 의롭다 하심의 도구가 됩니까?
답: 복음은 그리스도와 그의 의, 그리고 그리스도를 통한 의롭다 하심을 드러내고 제공하여 우리에게 전해줍니다.
사 45:24 “어떤 자의 내게 대한 말에 의와 힘은 여호와께만 있나니 사람들은 그에게로 나아갈 것이라 무릇 그를 노하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리라마는”
33-60
문: 믿음은 어떻게 의롭다 하심의 도구가 됩니까?
답: 믿음은 복음 안에서 그리스도의 인격과 의로움, 그리고 그것을 통한 의롭다 하심을 받아들입니다.
갈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줄 아는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33-61
문: 믿음의 받아들이는 행위 또는 우리의 순종이 우리의 복음적 의로움 또는 그리스도의 의를 얻는 자격의 조건이 될 수 있습니까?
답: 아닙니다. 오직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그리스도의 의로움만이 믿음을 통해 우리에게 전가됩니다.
롬 5:5 “소망이 부끄럽게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바 됨이니”
사 45:24 “어떤 자의 내게 대한 말에 의와 힘은 여호와께만 있나니 사람들은 그에게로 나아갈 것이라 무릇 그를 노하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리라마는”
빌 3:9 “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서 난 의라”
33-62
문: 그러면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었고 그것이 그의 의로 여겨졌다는 것은 무슨 의미입니까?
답: 이 말씀의 의미는 아브라함의 믿음의 행위가 아니라 그가 믿었던 내용이 그에게 의로 여겨졌다는 뜻입니다.
33-63
문: 믿음은 우리의 편에서 의롭다 하심을 얻는 유일한 도구입니까?
답: 그렇습니다. 우리는 율법의 행위 없이 믿음으로만 의롭게 됩니다.
롬 3: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롬 5: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
빌 3:8-9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함을 인함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서 난 의라”
33-64
문: 우리의 모든 선행과 결심들은 율법의 행위입니까?
답: 그렇습니다. 그것들은 모두 율법에 대한 순종이기 때문입니다.
33-65
문: 그렇다면 야고보서 2:24에서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라고 말씀한 것은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답: 그것은 행함으로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는 의미가 아니라 행함으로 사람들 앞에서 우리의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이해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33-66
문: 우리가 의롭다 함을 받았다고 해서 선행에 대한 공부를 소홀히 해도 괜찮습니까?
답: 아닙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기 때문입니다.
33-67
문: 우리의 선행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원인이 아니라면, 선행은 우리의 의롭다 하심과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답: 선행은 의롭다 하심으로부터 흘러나와서 그것을 증거하고, 의롭다 하심에 대한 우리의 감사를 하나님께 나타냅니다.
약 2:18 “혹이 가로되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롬 7:4 “그러므로 내 형제들아 너희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하였으니 이는 다른이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에게 가서 우리로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히게 하려 함이니라”
33-68
문: 믿음 자체는 선행이 아닙니까?
답: 그렇습니다. 믿음은 선행으로서가 아니라 생명을 얻는 의롭다 하심을 위해 그리스도와 그의 의를 받아들이는 도구로서 우리를 의롭게 합니다.
행 26:18 “그 눈을 뜨게 하여 어두움에서 빛으로, 사단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가게 하고 죄 사함과 나를 믿어 거룩케 된 무리 가운데서 기업을 얻게 하리라 하더이다”
사 45:24-25 “어떤 자의 내게 대한 말에 의와 힘은 여호와께만 있나니 사람들은 그에게로 나아갈 것이라 무릇 그를 노하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리라마는 이스라엘 자손은 다 여호와로 의롭다 함을 얻고 자랑하리라 하느니라 하셨느니라”
빌 3:9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서 난 의라”
33-69
문: 왜 하나님께서는 믿음만을 의롭다 하심을 얻기 위한 도구로 만드셨습니까?
답: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는 선명하게 빛나고, 사람의 모든 교만과 자랑은 배제되도록 그렇게 하셨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