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소요리문답 Q&A] 죄가 무엇입니까(3)

  • 작성자 사진: Lee Juman
    Lee Juman
  • 2022년 6월 25일
  • 2분 분량


제14문: 죄가 무엇입니까?
답: 죄는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에 부족한 것이나 혹은 그 법을 어기는 것입니다.

14-19

문: 죄의 더러움에 오염되지 않았으면서도 죄책을 짊어진 사람은 누구입니까?

답: 그리스도입니다. 우리의 죄를 그리스도가 대신 지셨습니다.


14-20

문: 죄의 더러움에 오염되었지만 형벌을 받지 않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답: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구원을 믿는 사람들입니다.

로마서 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14-21

문: 그같은 죄의 더러움과 죄책의 분리는 어떻게 이루어졌습니까?

답: 그리스도와 선택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법 안에서 하나가 되고, 그리스도가 그들의 모든 죄책을 대신 짊어짐으로써 분리가 이루어졌습니다.

이사야 53:4-6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14-22

문: 어떤 목적으로 이런 분리가 이루어졌습니까?

답: 죄를 신속히, 그리고 완전히 멸하기 위해서였습니다.


14-23

문: 죄의 더러움과 죄책의 분리를 통해 우리의 죄가 어떻게 멸해집니까?

답: 먼저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대신 지고 하나님의 진노를 받음으로써 우리의 죄책을 없애신 다음 그의 영이 우리를 정화시켜 더러움을 없애줍니다.

다니엘 9:24 “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칠십 이레로 기한을 정하였나니 허물이 마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영속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이상과 예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 자가 기름부음을 받으리라”

고린도전서 6:11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니라”


14-24

문: 죄의 힘은 무엇을 말합니까?

답: 우리의 양심과 성령, 하나님의 말씀과 섭리가 강하게 반대하는데도 우리 내면의 욕정이 우리를 실질적인 범죄로 이끄는 그 막강한 힘을 가리킵니다.


14-25

문: 죄가 가진 이런 막강한 힘의 작용이 어떤 결과를 가져옵니까?

답: 더 많은 죄를 가져오고, 우리를 죄의 종노릇하는 데서 벗어날 수 없게 합니다.

로마서 7장

시편 81:12 “그러므로 내가 그 마음의 강퍅한 대로 버려두어 그 임의대로 행케 하였도다”


14-26

문: 죄의 힘이 갖는 주된 수단은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의 순수하고 거룩한 법입니다.

고린도전서 15:56 “사망의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14-27

문: 하나님의 법이 어떻게 죄의 더러운 힘이 갖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까?

답: 하나님의 계율이 죄를 부추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계율의 주된 징벌인 저주로 인해 죄인은 죄의 지배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로마서 7:5, 8-13 “우리가 육신에 있을 때에는 율법으로 말미암는 죄의 정욕이 우리 지체 중에 역사하여 우리로 사망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였더니… 그러나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내 속에서 각양 탐심을 이루었나니 이는 법이 없으면 죄가 죽은 것임이니라. 전에 법을 깨닫지 못할 때에는 내가 살았더니 계명이 이르매 죄는 살아나고 나는 죽었도다.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나를 속이고 그것으로 나를 죽였는지라. 이로 보건대 율법도 거룩하며 계명도 거룩하며 의로우며 선하도다. 그런즉 선한 것이 내게 사망이 되었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오직 죄가 죄로 드러나기 위하여 선한 그것으로 말미암아 나를 죽게 만들었으니 이는 계명으로 말미암아 죄로 심히 죄되게 하려함이니라”

고린도전서 15:56 “사망의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Comments


Yanguimoon Presbyterian Church

대한예수교장로회( 고려개혁 ) 양의문교회.
서울특별시 종로구 송월1길 73-18( 사직동 304-43 )
T 02-733-5252 / F 02-723-0568

 

© 2023 created with Wix.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