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하나님의 본성과 속성(1)




제4문: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답: 하나님은 영이시요, 그의 존재하심과 지혜와 권능과 거룩하심과 공의와 선하심과 진실하심이 무한하시고 영원하시며 불변하십니다.

4-1

문: 하나님이라는 이름은 실질적으로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무한히 완전하신 존재라는 뜻입니다.

욥 11:7 “네가 하나님의 오묘를 어찌 능히 측량하며 전능자를 어찌 능히 온전히 알겠느냐”


4-2

문: 우리는 하나님에 관해서 무엇을 믿어야 합니까?

답: 하나님의 존재와 하나님의 본질, 또 하나님의 사역을 믿어야 합니다.


4-3

문: 우리가 가장 먼저 믿어야 할 신앙의 원칙은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께서 존재하신다는 사실을 가장 먼저 믿어야 합니다.

히 11:6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4-4

문: 무엇이 하나님께서 존재하신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가르쳐주고 있습니까?

답: 성경과 우리의 이성입니다.

말 3:6 “나 여호와는 변역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야곱의 자손들아 너희가 소멸되지 아니하느니라”


4-5

문: 우리는 하나님께서 존재하신다는 사실을 어디서 배울 수 있습니까?

답: 창조와 섭리의 사역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4-6

문: 창조 사역에서 하나님께서 존재하실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어떤 것도 스스로 자신을 만들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만물을 만드신 하나님께서 반드시 존재하셔야 합니다.

롬 1: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


4-7

문: 섭리 사역에서 하나님께서 존재하실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만물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이 안 계신다면 그토록 많고 방대하고 다루기 힘든 모든 것이 잘 보존되어 하나의 공동 목적으로 이끌어질 수 없습니다.


4-8

문: 우리 자신의 존재는 하나님께서 존재하신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우리 몸의 오묘한 형태와 기능, 우리 영혼의 고매한 능력, 매일 우리 자신을 질책하고 용서하는 우리의 양심, 그리고 우리 스스로는 살 수도, 움직일 수도, 무엇을 할 수도 없다는 사실이 하나님의 존재를 확실히 알려줍니다.

시 139:16 “내 형질이 이루기 전에 주의 눈이 보셨으며 나를 위하여 정한 날이 하나도 되기 전에 주의 책에 다 기록이 되었나이다”


4-9

문: 우리의 본성이 하나님께서 어떤 분이신지 우리에게 가르쳐줄 수 있습니까?

답: 우리의 본성은 하나님께 관해 일부 사실만을 희미하게 가르쳐줄 수는 있지만 구원에 이를 수 있도록 명확히 가르쳐주지는 못합니다.

행 17:27 “이는 사람으로 하나님을 혹 더듬어 찾아 발견케 하려 하심이로되 그는 우리 각 사람에게서 멀리 떠나 계시지 아니하도다”

롬 2:14-15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송사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4-10

문: 우리의 본성은 희미하게나마 하나님이 어떤 분이라고 알려줍니까?

답: 거룩하고, 공의로우며, 지혜롭고, 선하고, 영원하시다는 사실 등을 알려줍니다.

롬 1:20-32


4-11

문: 그렇다면 오로지 누가 우리에게 구원을 얻을 수 있는 하나님에 관한 지식을 가르쳐줄 수 있습니까?

답: 그리스도만이 그의 말씀과 영으로 우리에게 구원을 얻을 수 있는 하나님에 관한 지식을 가르쳐줄 수 있습니다.

사 48:17 “너희의 구속자시요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이신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는 네게 유익하도록 가르치고 너를 마땅히 행할 길로 인도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라”

조회수 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enta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