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하나님의 본성과 속성(2)



제4문: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답: 하나님은 영이시요, 그의 존재하심과 지혜와 권능과 거룩하심과 공의와 선하심과 진실하심이 무한하시고 영원하시며 불변하십니다.

4-12

문: 성경이나 그리스도의 말씀은 하나님을 어떻게 묘사합니까?

답: 빛, 사랑, 또는 영이라고 말합니다.

요일 1:4-5 “우리가 이것을 씀은 우리의 기쁨이 충만케 하려 함이로라. 우리가 저에게서 듣고 너희에게 전하는 소식이 이것이니 곧 하나님은 빛이시라 그에게는 어두움이 조금도 없으시니라”

요일 4:7-8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께로 나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요 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고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4-13

문: 하나님을 왜 ‘빛’이라고 부릅니까?

답: 하나님의 정결하심과 지식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빛들의 아버지”이십니다.

약 1:17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4-14

문: 하나님을 왜 ‘사랑’이라고 부릅니까?

답: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모든 다른 속성이 그의 사랑을 찬양하기 위해 동원되기 때문입니다.


4-15

문: 하나님을 왜 ‘영’이라고 부릅니까?

답: 하나님의 본성과 속성이 신령하기 때문입니다.

요 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4-16

문: 영이란 무엇입니까?

답: 물질이나 신체와 같은 부분이 없이 살아있고 생각하는 실체로서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4-17

문: 하나님이 ‘영’이시라면 성경에서 왜 하나님의 눈과 귀, 팔, 발, 얼굴, 손가락, 입, 입술 등을 말합니까?

답: 우리의 약점을 배려하시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속성의 어떤 면을 나타내시기 위해 사람이 몸의 지체를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말씀합니다.

시 8:3 “주의 손가락으로 만드신 주의 하늘과 주의 베풀어 두신 달과 별들을 내가 보오니”

시 34:15 “여호와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 귀는 저희 부르짖음에 기울이시는도다” 


4-18

문: 하나님과 관련해서 말할 때 ‘눈’과 ‘귀’는 무엇을 뜻합니까?

답: 하나님의 지식과 돌보심, 긍휼히 여기심을 의미합니다.

시 34:17 “의인이 외치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저희의 모든 환난에서 건지셨도다”


4-19

문: 하나님과 관련해서 말할 때 ‘얼굴’, ‘코’, ‘콧구멍’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하나님이 우리를 알아주시는 것과 하나님의 호의, 또는 진노를 뜻합니다. 또 ‘얼굴’은 하나님의 영광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시 31:16 “주의 얼굴을 주의 종에게 비취시고 주의 인자하심으로 나를 구원하소서”

시 34:16 “여호와의 얼굴은 행악하는 자를 대하사 저희의 자취를 땅에서 끊으려 하시는도다”

시 18:15 “이럴 때에 여호와의 꾸지람과 콧김을 인하여 물밑이 드러나고 세상의 터가 나타났도다”


4-20

문: 하나님과 관련해서 말할 때 ‘입’과 ‘입술’은 무엇을 뜻합니까?

답: 하나님의 진리, 말씀, 권위, 또는 사랑을 의미합니다.


4-21

문: 하나님과 관련해서 말할 때 ‘팔’과 ‘손’, ‘손가락’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하나님의 권능을 가리킵니다. 때로 ‘팔’과 ‘손’은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을 뜻하기도 합니다.

신 33:27 “영원하신 하나님이 너의 처소가 되시니 그 영원하신 팔이 네 아래 있도다 그가 네 앞에서 대적을 쫓으시며 멸하라 하시도다”

대상 4:10 “야베스가 이스라엘 하나님께 아뢰어 가로되 원컨대 주께서 내게 복에 복을 더 하사 나의 지경을 넓히시고 주의 손으로 나를 도우사 나로 환난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 하였더니 하나님이 그 구하는 것을 허락하셨더라”

시 17:14 “여호와여 금생에서 저희 분깃을 받은 세상 사람에게서 나를 주의 손으로 구하소서 그는 주의 재물로 배를 채우심을 입고 자녀로 만족하고 그 남은 산업을 그 어린 아이들에게 유전하는 자니이다”


4-22

문: 하나님과 관련해서 말할 때 ‘마음’은 무엇을 뜻합니까?

답: 하나님의 사랑, 승인, 또는 목적을 의미합니다.


4-23

문: 하나님과 관련해서 말할 때 ‘가슴(품)’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하나님의 사랑과 돌보심, 보호를 뜻합니다.

사 40:11 “그는 목자 같이 양무리를 먹이시며 어린 양을 그 팔로 모아 품에 안으시며 젖먹이는 암컷들을 온순히 인도하시리로다”


4-24

문: 하나님과 관련해서 말할 때 ‘발’은 무엇을 뜻합니까?

답: 하나님의 권능과 섭리 사역을 가리킵니다.

합 3:5 “온역이 그 앞에서 행하며 불덩이가 그 발밑에서 나오도다”


4-25

문: 하나님께서 ‘좌정한다(앉으신다)’는 것은 무슨 의미입니까?

답: 하나님의 권위와 흔들리지 않는 만족을 뜻합니다.

시 29:10 “여호와께서 홍수 때에 좌정하셨음이여 여호와께서 영영토록 왕으로 좌정하시도다”


4-26

문: 하나님께서 ‘일어서신다’는 것은 무슨 의미입니까?

답: 자신의 백성을 돕고 그들의 적을 멸하시려고 준비된 상태를 가리킵니다.


4-27

문: 하나님과 관련해서 말할 때 ‘걷다’ ‘달리다’ ‘타다’ ‘날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하나님께서 역사하시는 방식이 평온하거나 신속하거나 친절하시다는 뜻입니다.

시 18:9-10 “저가 또 하늘을 드리우시고 강림하시니 그 발 아래는 어둑캄캄하도다 그룹을 타고 날으심이여 바람 날개로 높이 뜨셨도다”

조회수 1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