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문: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답: 하나님은 영이시요, 그의 존재하심과 지혜와 권능과 거룩하심과 공의와 선하심과 진실하심이 무한하시고 영원하시며 불변하십니다.
4-69
문: 하나님은 어떤 면에서 독립적이고 무한하시며 영원하시고 불변하십니까?
답: 그의 존재하심과 지혜, 권능, 거룩함, 공의, 선하심, 진실하심에 있어서 그러하십니다.
4-70
문: 하나님의 ‘존재하심’ 또는 ‘본질’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하나님의 본성이나 신격을 뜻합니다.
출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4-71
문: 존재의 가장 높은 완전성이란 무엇을 말합니까?
답: 스스로는 아무 것에도 의존하지 않고 다른 모든 존재가 그에게 의존하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출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단 4:34-35 “그 기한이 차매 나 느부갓네살이 하늘을 우러러 보았더니 내 총명이 다시 내게로 돌아온지라 이에 내가 지극히 높으신 자에게 감사하며 영생하시는 자를 찬양하고 존경하였노니 그 권세는 영원한 권세요 그 나라는 대대에 이르리로다. 땅의 모든 거민을 없는 것 같이 여기시며 하늘의 군사에게든지 땅의 거민에게든지 그는 자기 뜻대로 행하시나니 누가 그의 손을 금하든지 혹시 이르기를 네가 무엇을 하느냐 할 자가 없도다”
시 115:3 “오직 우리 하나님은 하늘에 계셔서 원하시는 모든 것을 행하셨나이다”
4-72
문: 하나님께서는 자신에 대해 만족하시며 그 결과 다른 사람에 대해서도 만족하십니까?
답: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에 충족하십니다. 또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존재합니다.
창 17:1 “아브람의 구십 구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온전하라”
창 1장
4-73
문: 그렇다면 하나님보다 피조물을 더 좋아하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이 아닙니까?
답: 당연히 그렇습니다.
렘 2:13 “내 백성이 두 가지 악을 행하였나니 곧 생수의 근원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인데 그것은 물을 저축지 못할 터진 웅덩이니라”
4-74
문: 하나님의 존재하심 그 자체가 그의 모든 약속의 성취를 보장하는 것이 아닙니까?
답: 그렇습니다.
출 6:3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
4-75
문: 하나님의 존재는 어떤 면에서 피조물의 존재와 다릅니까?
답: 하나님의 존재는 독립적이고, 무한하시며, 영원하시고, 불변하십니다. 반면 피조물의 존재는 의존적이고, 유한하며, 창조되었고, 언제든 변할 수 있습니다.
4-76
문: 하나님의 지혜는 어떻게 구분될 수 있습니까?
답: 하나님의 전지하심과 엄밀한 의미에서의 지혜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4-77
문: 하나님의 ‘전지하심’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모든 것을 다 아시는 하나님의 본질적인 속성을 뜻합니다.
4-78
문: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다 아신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이성이 그런 사실을 보여주는 동시에 성경이 명확히 확인해 줍니다.
요 21:17 “세 번째 가라사대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가로되 주여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을 주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 양을 먹이라”
요일 3:20 “우리 마음이 혹 우리를 책망할 일이 있거든 하물며 우리 마음보다 크시고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일까 보냐”
히 4:13 “지으신 것이 하나라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오직 만물이 우리를 상관하시는 자의 눈앞에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나느니라”
4-79
문: 하나님께서도 우리처럼 경험과 정보, 관찰 또는 추리를 통해 무엇인가를 배웁니까?
답: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냥 모든 것을 다 아십니다.
4-80
문: 하나님께서는 어떤 지식을 갖고 계십니까?
답: 자신에 관해, 또 있을 수 있거나 현재 있는 모든 것에 관해 아십니다.
4-81
문: 하나님께서는 자신에 관해 무엇을 아십니까?
답: 자신의 본성과 완전성, 작정을 알고 계십니다.
4-82
문: 그런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하나님의 이해는 무한하시기 때문입니다.
시 147:5 “우리 주는 광대하시며 능력이 많으시며 그 지혜가 무궁하시도다”
요 21:17 “세 번째 가라사대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가로되 주여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을 주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 양을 먹이라”
4-83
문: 하나님께서는 어떤 것을 아십니까?
답: 모든 과거와 현재, 미래, 그리고 일어날 모든 일을 다 아십니다.
4-84
문: 하나님께서 과거의 모든 것을 아신다는 사실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무엇이든 절대 잊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암 8:7 “여호와께서 야곱의 영광을 가리켜 맹세하시되 내가 저희의 모든 소위를 영영 잊지 아니하리라 하셨나니”
4-85
문: 하나님께서 현재의 모든 것을 아신다는 사실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어느 무엇도 하나님께 숨길 수 없으며,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마음까지 꿰뚫어 보시기 때문입니다.
히 4:13, “지으신 것이 하나라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오직 만물이 우리를 상관하시는 자의 눈앞에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나느니라”
계 2:23 “또 내가 사망으로 그의 자녀를 죽이리니 모든 교회가 나는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 줄 알지라 내가 너희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주리라”
4-86
문: 하나님께서 미래의 모든 것을 아신다는 사실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의 처음부터 모든 것을 알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가장 돌발적인 일도 종종 미리 예언하셨습니다.
행 15:18 “즉 예로부터 이것을 알게 하시는 주의 말씀이라 함과 같으니라”
4-87
문: 하나님께서 어떻게 모든 가능한 일을 다 아십니까?
답: 자신의 권능과 그 권능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잘 아시기 때문입니다.
4-88
문: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의 속성과 관계, 상황 등을 전부 다 아십니까?
답: 그렇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