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하나님의 본성과 속성(7)




제4문: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답: 하나님은 영이시요, 그의 존재하심과 지혜와 권능과 거룩하심과 공의와 선하심과 진실하심이 무한하시고 영원하시며 불변하십니다.

4-105

문: 하나님의 ‘권능’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는 하나님의 속성을 가리킵니다.

창 17:1 “아브람의 구십 구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온전하라”


4-106

문: 하나님께서도 후회하거나 거짓말을 하거나 죄악을 행할 수 있습니까?

답: 절대 그럴 수 없습니다. 거짓이나 죄악을 행할 수 있다는 것은 완전하지 못함과 약함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삼상 15:29 “이스라엘의 지존자는 거짓이나 변개함이 없으시니 그는 사람이 아니시므로 결코 변개치 않으심이니이다”


4-107

문: 하나님의 권능은 하나님께서 실제로 하시는 일보다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하나님께는 너무 어려워서 못할 일이 없습니다.

렘 32:17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주께서 큰 능과 드신 팔로 천지를 지으셨사오니 주에게는 능치 못한 일이 없으시니이다”


4-108

문: 하나님의 권능은 어디에서 확실히 나타납니까?

답: 창조 사역과 섭리 사역과 구속 사역에서 명확히 나타납니다.


4-109

문: 창조 사역에서 하나님의 권능은 어떻게 나타납니까?

답: 아무것도 없는 가운데서 단지 말씀 한마디로 그렇게 많은 막강한 피조물을 아주 빠르고 쉽게 만들어내신 것으로 나타납니다.


4-110

문: 일반 섭리(common providence)에서는 하나님의 권능이 어떻게 나타납니까?

답: 만물을 보존하고 통치하며, 그들의 모든 움직임을 명하시는 것에서 나타납니다.

히 1: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시 136편, 107편 외


4-111

문: 특별 섭리(special providence)에서는 하나님의 권능이 어떻게 나타납니까?

답: 자신의 교회를 위하여 많은 이적을 행하시고, 많은 위험과 대적들 가운데서 교회를 보호하시며, 결국 교회가 그들 모두를 누르고 승리할 수 있도록 이끄시는 데서 나타납니다.


4-112

문: 구속 사역에서는 어떤 부분에서 하나님의 권능이 나타납니까?

답: 그리스도의 위격 구성에서 하나님으로서 사람의 몸을 취하신 것과 그의 수난과 부활, 심판을 위한 재림, 자기 백성을 부르시고 의롭게 여기시고 자녀로 입양하시고 성화로 이끄시는 일에서 나타납니다.


4-113

문: 그리스도의 위격 구성에서 하나님의 권능은 어떻게 나타납니까?

답: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격차가 무한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신성과 인성을 완전히 결합시킨 일에서 나타납니다.

딤전 3: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사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사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4-114

문: 그리스도의 수난에서는 하나님의 권능이 어떻게 나타났습니까?

답: 그리스도 위에 크나큰 진노를 내리시고, 그 아래서 그리스도를 떠받치시며, 그리스도가 그 진노와 모든 대적을 이길 수 있도록 이끄신 일에서 드러났습니다.

사 53:11-12 “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

이러므로 내가 그로 존귀한 자와 함께 분깃을 얻게 하며 강한 자와 함께 탈취한 것을 나누게 하리니 이는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에 이르게 하며 범죄자 중 하나로 헤아림을 입었음이라 그러나 실상은 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지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느니라 하시니라”

시 22편, 110편


4-115

문: 그리스도의 부활에서는 하나님의 권능이 어떻게 나타났습니까?

답: 하나님께서 죽음의 감옥을 무너뜨리고 그리스도를 구하셔서 자신이 선택한 자손의 이름으로 그를 영광의 자리로 올리셨습니다.

사 53:8 “그가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갔으니 그 세대 중에 누가 생각하기를 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하였으리요”


4-116

문: 그리스도의 세상 심판에서는 하나님의 권능이 어떻게 나타날 것입니까?

답: 죽은 자를 일으키시고, 재판의 자리에서 사람과 마귀를 선별하시며, 자신의 모든 적들을 단숨에 지옥으로 몰아넣으시고, 자기 백성의 복된 삶을 완성하시는 데서 나타날 것입니다.

마 25장, 계 20장


4-117

문: 죄인을 부르시고 회심시키시는 일에서는 하나님의 권능이 어떻게 나타납니까?

답: 하나님께서 은혜의 말씀으로 죄인들을 증오에서 사랑으로, 더러움에서 거룩함으로, 어둠에서 빛으로, 죽음에서 생명으로 돌이키시는 데서 나타납니다.

행 26:18 “그 눈을 뜨게 하여 어두움에서 빛으로, 사단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가게 하고 죄 사함과 나를 믿어 거룩케 된 무리 가운데서 기업을 얻게 하리라 하더이다”


4-118

문: 죄인인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죄를 사함 받고 의롭게 여김을 받는 ‘칭의’에서 하나님의 권능은 어떻게 나타납니까?

답: 그토록 많고 큰 우리의 죄를 흔쾌히, 또 완전히 사하여 주시는 데서 나타납니다.

민 14:17-20 “이제 구하옵나니 이미 말씀하신대로 주의 큰 권능을 나타내옵소서 이르시기를,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 하고 인자가 많아 죄악과 과실을 사하나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사하지 아니하고 아비의 죄악을 자식에게 갚아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구하옵나니 주의 인자의 광대하심을 따라 이 백성의 죄악을 사하시되 애굽에서부터 지금까지 이 백성을 사하신 것 같이 사하옵소서.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네 말대로 사하노라”

시 25:11 “여호와여 나의 죄악이 중대하오니 주의 이름을 인하여 사하소서”


4-119

문: 우리의 성화에서 하나님의 권능은 어떻게 나타납니까?

답: 수많은 부패와 시험 가운데서 우리의 미약한 은혜를 계속 살리셔서 궁극적으로 그 전부를 물리치도록 만드는 데서 나타납니다.

벧전 1:5 “너희가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나니”

롬 7:14-25 “우리가 율법은 신령한줄 알거니와 나는 육신에 속하여 죄 아래 팔렸도다. 나의 행하는 것을 내가 알지 못하노니 곧 원하는 이것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미워하는 그것을 함이라. 만일 내가 원치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내가 이로 율법의 선한 것을 시인하노니, 이제는 이것을 행하는 자가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내 속 곧 내 육신에 선한 것이 거하지 아니하는 줄을 아노니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을 행하는 것은 없노라. 내가 원하는 바 선은 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치 아니하는바 악은 행하는도다. 만일 내가 원치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이를 행하는 자가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내 속 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 아래로 나를 사로잡아 오는 것을 보는도다.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 내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그런즉 내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


4-120

문: 하나님의 권능이 그의 교회를 위해 좀 더 공개적으로 발휘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답: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구해내신 일, 그들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신 일, 앗수르 군대와 갈대아, 수리아, 로마 제국을 멸망시키신 일, 이교도의 우상숭배를 무너뜨리고 적그리스도를 파멸시키신 일 등입니다.

출 12장, 수 1-12장


4-121

문: 하나님의 권능은 믿는 사람에게 왜 더 없이 좋은 일이 됩니까?

답: 하나님께서 자신의 모든 약속을 완전히 지키시고, 신자들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얼마든지 공급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창 17:1 “아브람의 구십 구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온전하라”

창 18:14 “여호와께 능치 못한 일이 있겠느냐 기한이 이를 때에 내가 네게로 돌아오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4-122

문: 하나님의 권능이 행악자들에게는 왜 더 없이 끔찍한 일이 됩니까?

답: 그들이 받는 영원한 형벌 속에서 하나님의 권능이 영화롭게 되기 때문입니다.

살후 1:9 “이런 자들이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조회수 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