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문: 효과적인 부르심이란 무엇입니까?
답: 효과적인 부르심이란 하나님의 영의 하시는 일로서 우리의 죄와 비참함을 깨닫게 하시고 우리 마음을 밝게 하여 그리스도를 알게 하시며 우리의 의지를 새롭게 하심으로써, 우리를 설득하여 복음 안에서 우리에게 값없이 주어진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할 수 있게 하시는 일입니다.
31-136
문: 이렇게 위대한 변화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우리가 이렇게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요 3: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수 없느니라”
요 3: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계 21장
31-137
문: 이런 변화 없이 하나님과 교제하거나 영적인 축복을 받을 수 있습니까?
답: 없습니다.
31-138
문: 우리가 이런 위대한 변화를 원한다고 하더라도, 우리 인간의 모든 종교는 결국 무엇입니까?
답: 인간의 모든 종교는 하나님께서 미워하시고 가증히 여기시는 것일 뿐입니다.
잠 15:8 “악인의 제사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정직한 자의 기도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31-139
문: 이러한 변화 없이 천국에 갈 수 있다면 천국은 우리에게 어떻게 되겠습니까?
답: 그런 천국의 거룩함은 우리에게 역겹고 무거운 짐이 될 것입니다.
롬 8:7-8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 아니할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느니라”
31-140
문: 이 중대한 변화를 이루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언제입니까?
답: 청년의 시기입니다.
잠 8:17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31-141
문: 청년의 시기가 이런 변화된 생활 방식(conversation)에 가장 좋은 시기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청년의 시기에 우리의 욕망은 덜 강하고, 양심은 더 쉽게 일깨워지며, 애정은 더 유연하고, 육신의 염려가 덜 무겁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우리 영혼에 대하여 이른 시기에 관심을 갖도록 특별한 격려를 약속하셨습니다.
겔 12:1 “너는 청년의 때 곧 곤고한 날이 이르기 전, 나는 아무 낙이 없다고 할 해가 가깝기 전에 너의 창조자를 기억하라”시 34:11 “너희 소자들아 와서 내게 들으라 내가 여호와를 경외함을 너희에게 가르치리로다”
31-142
문: 하나님께서는 우리 영혼에 대하여 이른 시기에 관심을 갖도록 어떤 특별한 격려를 약속하셨습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어릴 때 나를 찾는 자들이 나를 만날 것이다”(잠 8:17, KJV 참고)라고 말씀하셨고 주님께서는 “어린 아이들의 내게 오는 것을 용납하고 금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잠 8:17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막 10:14 “예수께서 보시고 분히 여겨 이르시되 어린 아이들의 내게 오는 것을 용납하고 금하지 말라 하나님의 나라가 이런 자의 것이니라”
31-143
문: 늙을 때까지 고의로 하나님 찾기를 미루는 사람들에게도 그런 약속이 주어졌습니까?
답: 아닙니다. 오히려 하나님께서는 “너희가 부지런히 나를 찾으리라 그래도 나를 만나지 못하리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잠 1:24-28 “내가 부를지라도 너희가 듣기 싫어하였고 내가 손을 펼지라도 돌아보는 자가 없었고 도리어 나의 모든 교훈을 멸시하며 나의 책망을 받지 아니하였은즉 너희가 재앙을 만날 때에 내가 웃을 것이며 너희에게 두려움이 임할 때에 내가 비웃으리라 너희의 두려움이 광풍 같이 임하겠고 너희의 재앙이 폭풍 같이 이르겠고 너희에게 근심과 슬픔이 임하리니 그 때에 너희가 나를 부르리라 그래도 내가 대답지 아니하겠고 부지런히 나를 찾으리라 그래도 나를 만나지 못하리니”
31-144
문: 일찍 회심한 사람이 지상에서 하나님과 교제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가질 수 있고, 어린 시기에 하나님과 나누는 교제는 특별히 달콤하고 즐겁지 않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렘 2:2 “가서 예루살렘 거민의 귀에 외쳐 말할지니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네 소년 때의 우의와 네 결혼 때의 사랑 곧 씨 뿌리지 못하는 땅, 광야에서 어떻게 나를 좇았음을 내가 너를 위하여 기억하노라”
31-145
문: 사탄을 섬기는 일에 젊음의 꽃을 바치는 것은 어리석고 미친 일이 아니겠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31-146
문: 우리가 효과적인 부르심을 받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만약 우리가 그리스도의 형상을 지닌 모든 사람을 사랑하며, 하나님 앞에서 우리 자신을 악하고 무가치하게 여기고, 무엇보다도 하나님과 같이 되고 하나님과 함께 있기를 소원하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요일 3:16 “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
31-147
문: 이러한 변화가 우리 안에 일어나지 않았다면, 우리의 의무는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의 은혜의 규례를 신중하게 기다리고, 성령님께서 그것들을 우리 마음에 능력으로 적용해 주시기를 간절히 구해야 합니다.
잠 8:34 “누구든지 내게 들으며 날마다 내 문 곁에서 기다리며 문설주 옆에서 기다리는 자는 복이 있나니”
사 55:1-3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너희가 어찌하여 양식 아닌 것을 위하여 은을 달아 주며 배부르게 못할 것을 위하여 수고하느냐 나를 청종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좋은 것을 먹을 것이며 너희 마음이 기름진 것으로 즐거움을 얻으리라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에게 영원한 언약을 세우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니라”
31-148
문: 우리가 이렇게 변화되었다면 우리의 의무는 무엇입니까?
답: 이 일을 이루신 하나님께 크게 송축하며, 하나님의 자녀로서 거룩하게 살아야 합니다.
시 103:1-6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라 내 속에 있는 것들아 다 그 성호를 송축하라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며 그 모든 은택을 잊지 말지어다 저가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 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네 생명을 파멸에서 구속하시고 인자와 긍휼로 관을 씌우시며 좋은 것으로 네 소원을 만족케 하사 네 청춘으로 독수리 같이 새롭게 하시는도다 여호와께서 의로운 일을 행하시며 압박 당하는 모든 자를 위하여 판단하시는도다”
시편 114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