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Lee Juman

습관 훈련(3) 점검하는 습관

습관 훈련(3) 점검하는 습관 / 약 2:14-17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아 새 사람이 된 우리가 새로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옛 사람의 굳어진 습관을 버리고 새 사람의 경건한 습관을 훈련해야 합니다. 작고 사소한 습관을 바꾸는 것에서 시작하여 우리의 전 인격이 총체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목표로 나아가야 합니다. 곧 경건한 생각의 습관, 경건한 감정의 습관, 경건한 행동의 습관을 만들기 위해 작고 사소하지만 다른 습관들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습관을 먼저 훈련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부터 6주 동안 우리는 다음의 여섯 가지 습관을 만들기 위한 훈련을 해보려 합니다.

(1) 경건한 생각을 위한 핵심 습관 : 자기점검의 습관, 성경읽기의 습관
(2) 경건한 감정을 위한 핵심 습관 : 예배하기의 습관, 기도하기의 습관
(3) 경건한 행동을 위한 핵심 습관 : 헌신하기의 습관, 절제하기의 습관

1. 점검과 열심, 무엇이 우선인가?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열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선행되어야 할 일이 있는데요. 그것은 내가 어떻게 살고 있는지, 어떤 나쁜 습관이 있는지를 인식하는 것입니다. 열심히 달려가기 전에 어디로 달려가야 하는지 방향을 알아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먼저 나란 사람이 실제로 어떤 사람인지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자기 자신을 잘 안다고 생각하는데요. 착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타락한 인간은 자신의 진짜 모습을 알게 되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타락한 인간 안에는 하나님과 같이 되고자 하는 욕망이 있습니다. 무엇이든 탁월하게 해내고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망이지요. 하지만 실상은 초라하고 무능하고 존재감 없는 모습이 우리입니다. 그 사실을 인정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회피합니다. 나의 실제 모습이 아니라 내가 바라고 꿈꾸는 모습이 나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합니다. 마음을 먹고 열심히 하면 뭐든지 할 수 있다고, 내가 원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예컨대 관계에 문제가 있을 때, 내가 열심을 내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더 친절하게 대하고, 그 사람이 원하는 것을 들어주면 관계가 좋아질 거라 생각하는 것이지요. 자신이 그 사람에게 잘못하고 있는 말과 행동에 대해서는 생각도 안 하고 말입니다. 자기를 점검하여 자기의 문제를 먼저 반성하고 고치지 않고 열심으로만 해결하려는 경우가 이와 같습니다. 사람과의 관계를 이런 식으로 해결하려는 사람은 하나님과의 관계도 그렇게 하려고 합니다.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돌이키려하기 보다 신앙생활, 교회생활을 더 열심히 해서 하나님과 좋은 관계를 가지려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점검보다 앞선 열심은 위선을 강화할 뿐입니다. 그러므로 자기 점검의 습관은 경건한 삶을 만들어 가기 위한 필수 훈련입니다.

2. 어떻게 자기 점검을 할 것인가?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의 생각이나 상상으로 자신을 평가하지 말고 자기의 행함으로 점검하는 것입니다. 야고보서 2:14-17은 다음과 같이 말씀합니다.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더웁게 하라, 배 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여기서 예로 든 사람이 자신을 점검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그는 자신이 가난한 사람을 불쌍히 여겼기 때문에, 자신은 동정심이 많은 사람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제대로 점검한 것일까요? 아니지요. 이 사람은 그런 생각은 했지만 실제로 그렇게 행동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는 가난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지 않은 사람입니다. 경건한 생각이나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그 사람이 경건한 사람인 것은 아닙니다. 내가 행한 일로 나를 점검할 때 비로소 우리는 자신을 속이지 않고 자신의 진짜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행동으로 점검하고자 할 때 좋은 방법은 ‘글쓰기’입니다. 자기 점검을 위한 글쓰기로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요. 첫 번째 방식은 ‘목록표’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아침에 자신이 그날 만들어야 할 습관의 목록을 적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이 적을 필요는 없습니다. 쉽게 시작하고 오래 지속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십시오. 예컨대 아래와 같이 적어볼 수 있습니다.


아침과 밤에 성경 1장씩 읽기
성경을 읽으면서 기도하기
친구에게 친절하게 말하기
저녁에 가정예배 드리기

경건을 위한 습관과 이웃사랑을 위한 습관을 구분하고, 조금 더 자세하게 적어볼 수 있습니다.


경건을 위한 습관
-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기도하기
- 등교하기 전에 20분 동안 시편 1장 읽고 묵상하기
- 저녁식사 후에 가정예배 드리기
- 자기 전에 성경 1장 읽고 기도하기
이웃사랑을 위한 습관
- 친구에게 친절하게 대하기
- 친구와 설교 말씀 나누기

이렇게 아침에 작성한 목록표를 잠들기 전에 꺼내서 하나씩 점검해보며, 그 옆에 짧게 평가합니다.


경건을 위한 습관
-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기도하기 ⇢ 알람을 끄면서 스마트폰으로 뉴스를 먼저 봄. 알람 끄고 바로 기도하자.
- 등교하기 전에 20분 동안 시편 1장 읽고 묵상하기 ⇢ 준비가 늦어 성경만 급하게 읽어버림. 시간 확보를 잘하자.
- 저녁식사 후에 가정예배 드리기 ⇢ 아버지 퇴근이 늦어 어머니와 둘이 예배드렸다.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록 기도해야겠다.
- 자기 전에 성경 1장 읽고 기도하기 ⇢ 숙제하고 다른 일들을 다 하고 나니 피곤해서, 졸면서 읽었다. 시간을 정해서 읽는게 좋을 것 같다. 내일은 10시에 해보자.
이웃사랑을 위한 습관
- 친구에게 친절하게 대하기 ⇢ 00과 대화할 때 습관적으로 무시하듯 말할 때가 있다. 조심하려고 했는데 오늘도 그렇게 말해 버렸다. 내일 사과하자. 그리고 더 조심하자.
- 친구와 설교 말씀 나누기 ⇢ 지난 주에 교회에 나오지 못한 00이에게 설교 말씀을 정리해 카톡으로 보냈다. 뿌듯하다. 잘한 것 같다.

목록표의 장점은 하루의 삶이 일목요연해진다는 것입니다. 무엇이 중요한 일인지 스스로 파악할 수 있고, 점검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명확하게 평가하고,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자기 점검을 위한 글쓰기의 두 번째 방식은 ‘일기’입니다. 일기의 장점은 틀에 얽매이지 않고 하루의 삶을 조금 더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기를 쓸 때 우리는 하루를 돌아보고 자기의 행동과 말을 되짚어 봅니다. 하루 중 있었던 사건과 만났던 사람들에 대한 자기의 마음을 확인합니다. 일기란 그 자체로 자기를 점검하는 좋은 방식입니다. 그런데 경건 일기는 일반적인 일기와 조금 다릅니다. 하나님 앞에서 하루를 돌아보는 형식으로 자기의 언행과 마음이 얼마나 경건했는지 따져 보는 글입니다. 분량과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진솔하게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다 보면 경건 일기는 자연스럽게 기도문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경건 일기의 좋은 모범으로 “데이비드 브레이너드의 일기”가 있는데요. 아래는 1742년 11월 24일 일기입니다.


11월 24일, 뉴욕에 도착하였다. 여전히 내 일의 중요성에 대해 많은 근심이 있었다. 하나님께서 도우시고 인도해 주시기를 여러 차례 간절하게 아뢰었다. 도시의 시끄러운 소음과 북적대는 것이 혼란스러웠다. 홀로 하나님과 있는 시간을 거의 보내지 못했으나, 내 영혼이 그를 사모했다.


자기 점검 목록을 만든다면 꼭 할 수 있는 것만 목록에 넣어야 합니다. 경건 일기를 쓴다면 자기가 쓸 수 있는 수준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쉽고 단순하게 시작하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 점검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그 필요한 것을 꼭 습관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도 기억하십시오. 그리고 이 습관을 갈망하십시오. 무엇보다 성령께서 날마다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깨닫게 해주시기를 기도하십시오. 이 일이 영적인 사역이라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적용과 나눔을 위한 질문

1. 2022년 경건 계획을 세워봅시다. “성경읽기와 묵상, 기도하기”를 매일 어떻게 실천할 지 생각하며 시간과 분량과 방식을 계획해 보세요. 서로의 계획을 이야기하고 함께 격려해주세요.


2. 자기 점검을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하고(목록표, 일기), 새해 경건 계획에 따라 실천해보세요.

조회수 6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Couldn’t Load Comments
It looks like there was a technical problem. Try reconnecting or refreshing the pag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