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습관 훈련(4) : 성경 읽는 습관

습관 훈련(4) 성경 읽는 습관 / 시 1:2

1. 성경 읽는 습관을 훈련하라


지난 시간에는 ‘점검하는 습관’에 관하여 생각해 보았습니다.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 노력하기 전에 먼저 내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점검’이 필요한데요. 이 점검은 나의 생각이나 상상에 근거하지 않고 실제 행동에 근거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 자신을 잘 점검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글쓰기를 말씀드렸고, 구체적으로 ‘점검 목록표’와 ‘일기’ 두 가지 방법을 말씀드렸습니다. 이렇게 자기를 점검하는 일이 습관이 될 때 우리는 우리의 잘못된 습관, 자주 실수하고 실패하는 문제를 파악할 수 있고, 그것을 고치고 바꾸기 위해 힘쓸 수 있습니다.


경건한 생각을 위한 핵심 습관 중 두 번째 습관은 ‘성경 읽는 습관’입니다. ‘성경 읽는 습관’은 모든 경건한 습관의 토대요 근본이 되는 습관입니다. 경건이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것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이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시기 위해 특별히 계시해 주신 말씀이 성경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을 읽지 않고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가질 수 없고,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 없이는 경건한 삶을 살 수 없습니다. 그래서 성경은 우리에게 성경을 읽되, 성경을 읽는 것이 습관이 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여호수아 1:8은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라고 말합니다. 시편 1:2은 복 있는 사람은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라고 명령하고, 주야로 묵상하는 자가 복 있는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주야로 묵상한다는 말은 날마다 반복해서 성경을 읽으라는 것이지요. 곧 성경 읽는 것이 습관이 되게 하라는 말로 이해해도 무방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성경을 읽어야 하는데요. 성경 읽기에도 훈련이 필요합니다. 성경 읽기에 훈련이 필요한 이유는 성경을 읽는 일이 생각처럼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성경 읽기가 쉽지 않은 이유는 성경이 당장 우리의 필요와 흥미를 채워주는 책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나에게 필요한 내용이 있는 책이라면 찾아서 읽을 것이고, 흥미 있는 내용이라면 지루하지 않게 오랜 시간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책을 읽는데에는 특별한 훈련이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성경은 당장의 필요와 흥미보다 더 중요하고 큰 이야기를 합니다. 보이지 않고 영원한 나라에 관하여 이야기합니다. 때때로 그러한 내용은 당장 우리의 삶과 크게 상관 없는 것처럼 느껴지고, 그래서 지루하게 생각될 수 있습니다. 성경 읽기가 쉽지 않은 두 번째 이유는 성경은 아주 오래된 책이기 때문입니다. 곧 낯선 언어와 문화 안에서 기록된 책이기에 이 책을 이해하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흥미를 잃지 않고 성경을 잘 읽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성경 읽기 훈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히 성경을 읽는 것입니다. 적은 분량이라도 매일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해하기 쉽고 흥미가 있는 성경을 먼저 읽어도 좋습니다. 성경을 꾸준히 읽는 습관이 없다면, 먼저 훈련해야 할 것은 규칙적이고 지속적으로 성경을 읽는 습관을 만드는 것입니다. 성경의 낯섦과 싫증을 극복하는 방법은 성경을 꾸준히 읽는 것입니다. 낯선 성경의 세상과 문화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끊임없이 성경을 만나야 하고, 지루한 성경의 문장에 흥미를 느끼기 위해서는 성경의 의미를 계속해서 찾아내는 수밖에 없습니다.

2. 성경 읽는 습관에 도움이 되는 7가지 방법


그럼 이제 어떻게 하면 성경 읽는 습관을 효과적으로 만들어갈 수 있는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다음 일곱 가지 방법을 활용하면 성경 읽는 습관을 좀더 효과적으로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1) 우선순위를 확고히 하며 읽으십시오.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영원토록 그분을 즐거워하는 것’이 옳다면, 우리의 삶에서 가장 우선되고 중요한 습관은 단연 성경 읽기입니다. 하나님과 그분의 뜻을 알아야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하나님을 즐거워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성경 읽는 것을 모든 것 위에 두고, 모든 일에 우선하는 습관이 되게 하십시오.


(2) 시간과 장소를 정하여 읽으십시오. 장소나 환경이 주는 영향을 무시하면 안 됩니다. 예컨대 ‘나는 자기전에 침대에 누워서 스마트폰으로 성경을 읽겠어’라고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려 합니다. 어떻게 될까요? 처음에는 잘 되겠지만, 피곤한 날에는 누워서 읽다가 잠이 들어버리고, 집중이 안 되는 날에는 성경은 읽지 않고 SNS를 하면서 시간을 보내게 되기 쉽습니다. 꾸준히 성경을 읽기 좋은 시간과 장소를 정하여, 규칙적으로 성경을 읽을 때 성경 읽기가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3) 전략을 세워서 읽으십시오. 일주일 혹은 한 달에 한 번도 성경을 읽지 않는 사람이 1년에 성경을 한 번 읽겠다고 계획을 세우면 지키기 쉬울까요? 어렵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한 계획을 세우지 말고 단계적인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야기로 되어 있는 읽기 쉬운 책들을 먼저 읽고 익숙해지면 조금씩 어려운 책을 읽어가는 방식으로 전략을 세워 읽는 것이 습관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보조 자료를 활용하여 읽으십시오. 낯섦과 싫증은 성경 읽기를 방해하는 요소들입니다. 요즘에는 성경 읽기에 도움을 주는 어플이나 프로그램, 자료들이 많이 있는데요. 예컨대 ‘드라마 바이블’ 같은 오디오 성경을 들으며 성경을 읽어도 좋고,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쉬운 해설의 도움을 받아 이해하며 읽는 것도 좋습니다.


(5) 함께 읽으십시오. 습관은 결국 의지력의 문제입니다. 성경 읽기의 중요성을 충분히 알아도 의지력이 쫓아가지 못하면 결국 성경을 읽지 못합니다. 의지력을 충전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함께 읽는 것입니다. 같은 본문을 매일 함께 읽어나갈 때 서로를 격려하고 동시에 긴장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실천하며 읽으십시오. 성경 읽기에 흥미를 잃는 이유 중 하나는 성경이 우리의 삶과 크게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을 읽을 때 이것을 어떻게 실천할까 생각하며 읽는 것은 성경 읽기에 흥미를 가져다 줍니다. 물론 억지로 실천거리를 만들어낼 필요는 없습니다. 그럴 때에는 한 구절을 택해서 암송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7) 포기하지 말고 읽으십시오. 시작을 반복하는 한 실패는 없습니다. 우리의 의지력은 우리의 생각보다 더 형편이 없습니다. 우리가 의지할 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 뿐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는 사람은 실패감에 지지 않습니다. 우리가 경건한 습관을 훈련하려고 하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를 더 깊이 받아 누리기 위한 것이지, 하나님 앞에서 떳떳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실패한 사람은 실패한 모습 그대로 다시 한 번 성경 읽기 습관에 도전하십시오. 하나님의 은혜는 실패한 자들에게 항상 새로운 시작을 보장하는 은혜입니다.


적용과 나눔을 위한 질문


1. 개인적으로 성경을 읽고자 할 때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또는 성경 읽기 계획을 세우지만 자꾸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지 함께 이야기해 봅시다.


2. 성경을 꾸준히 지속적으로 읽어가기 위해서 의지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충전해 주는 것이 필요한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함께 읽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각자가 성경을 잘 읽을 수 있도록 ‘우리가 함께’ 도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조회수 7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