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 사도행전 8장 1~8절
읽을말씀
빌립이 사마리아 성읍에 내려가서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선포하였다(사도행전 8장 5절).
교회의 박해와 복음 전파
스데반의 죽음 후, 예루살렘에는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큰 박해가 일어났습니다. 이 박해로, 모든 신자들이 예루살렘 밖으로 흩어지게 되었습니다. 그중 사울은 교회를 박해하는 일에 적극적이었습니다. 그는 스데반이 죽는 것을 보았고, 그가 죽는 것이 당연한 일이라고 여겼습니다. 그리고 교회의 대박해가 일어났을 때, 사울은 모임이 하던 신자들 각각의 집을 찾아내 남녀를 불문하고 끌어갔습니다.
이렇듯, 교회에 대한 핍박은 조직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잔혹하였습니다. 유대인들은 신자들에게 그들의 신앙을 포기하라고 협박하고, 옥에 집어넣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처형하기까지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교회의 박해와 그로 인해 흩어진 그리스도인들을 통해, 결과적으로 하나님 나라가 사마리아 지역과 이방 나라들에게로 전해지게 되었습니다. 이제 복음은 예루살렘과 유대에서 사마리아로, 그리고 가이사랴와 안디옥에 있는 이방인들에게로 옮겨갑니다.
빌립의 사마리아 선교
빌립은 예루살렘 교회의 일곱 집사 중 하나였습니다. 그는 예루살렘 교회가 박해로 인해 흩어지게 될 때, 사마리아에 가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이것은 실로 엄청난 일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유대인에게 사마리아인은 때로 이방인보다 더 경멸의 대상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빌립을 통해, 하나님은 차별당하며 소외된 사마리아인들을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회복시켜 주셨습니다.
많은 사마리아 사람들은 빌립의 설교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빌립이 행하는 표적을 보았습니다. 더러운 귀신들이 나가고, 중풍병자와 못 걷는 사람들이 고침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 사마리아성에는 큰 기쁨이 있었습니다.
한편, 사마리아에는 시몬이라는 마술사가 있었습니다. 그는 여러 가지 마술을 통해, 마치 자신에게 신적인 능력이 있는 것처럼 행하면서 많은 사람을 미혹했습니다. 그러나 빌립이 전한 복음 능력은 시몬마저도 변화시켰습니다. 그 또한 예수님을 믿고 세례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베드로와 요한이 안수했을 때, 사마리아의 그리스도인들 또한 성령을 받았습니다.
사마리아에 복음이 전파되었다는 사실은 유대와 사마리아 사이의 민족적·종교적 부정적인 관계가 해결되었음을 암시합니다. 세상의 박해로 인해 교회는 흩어지게 됐지만, 하나님은 그 흩어짐을 통해 세상에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셨습니다.
때로 우리는 이해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고, 심지어는 원하지 않지만 떠나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연으로 보이는 모든 상황과 환경 속에서, 우리는 복음을 전할 될 기회를 얻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당장에 처한 상황과 환경 자체가 아닙니다. ‘어떠하든지’ 하나님께서 나를 두신 그곳에서, 복음을 전하고, 세상을 섬겨야 합니다.
우리가 전하는 복음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예수님이 ‘메시아’시라는 사실입니다. 우리는 세상 사람들이 좋아하고, 혹은 받아들일 만한 것만을 전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전할 것은 십자가에서 죽고 부활하셨으며, 영광 받으신 생명의 구주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러면 오직 성령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복음이 진리라는 확신을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지금 나와 우리 자녀들을 두신 곳은 어디인가요? 또 하나님께서는 우리 가정을 어떻게 인도하셨나요? 지금 우리가 보냄 받은 그곳에 서서 하나님을 바라보고, 그분의 뜻을 잠잠히 묵상하십시오. 먼저는, 우리가 하나님의 인도하심 가운데 믿음으로 반응하는 부모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의 모든 자녀가 하나님께서 두신 그곳에서 복음을 전하고, 세상을 섬기는 자들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Comentá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