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병철 안

1문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최종 수정일: 3월 7일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제1문
문: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답: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그를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1문은 우리에게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이 무엇이냐고 묻습니다. 쉽게 말하면 ‘여러분은 무엇을 위해 사나요? 여러분은 왜 살아가나요?’라고 묻고 있는 거예요. 만약 누가 여러분에게 이렇게 질문한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대답할 건가요? 아마 많은 친구들은 자신과 가족의 행복을 위해 산다고 말할 거예요. 그리고 "행복"이라는 큰 목적을 위해서 맛있는 음식을 먹기도 하고, 여러 친구들을 사귀기도 하고, 가족들과 여행을 다니기도 합니다. 그럼 정말로 나의 행복을 위해서 사는 것, 이것이 우리 사람의 가장 큰 목적일까요? 만약 그것이 아니라면 우리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누가 사람의 가장 큰 목적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우리에게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을 알고 계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왜 그럴까요? 하나님께서 우리 사람을 창조하셨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볼게요. 어떤 한 고고학자가 문화제를 발굴하는 현장에서 매우 기묘하게 생긴 항아리를 발견했어요. 고고학자들 사이에서는 이 항아리의 용도가 무엇인지를 두고 논쟁이 벌어졌어요. 어떤 학자는 이것이 옛날 사람들이 제사를 할 때 쓰던 물건이라고 했고, 또 어떤 학자는 이것이 술을 마실 때 쓰던 술잔이었다고 말했어요. 그 항아리의 용도는 무엇일까요? 누가 그것을 가장 잘 알고 있을까요? 항아리를 만든 사람이에요. 그 항아리의 용도는 그것을 빚은 도공이 가장 잘 알고 있을 거예요. 마찬가지에요. 우리 사람이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지, 왜 사는지 가장 잘 아시는 분은 우리를 창조하신 하나님이세요. 하나님께서는 하나님 자신의 형상을 따라 우리 사람을 창조하셨어요. 그러므로 하나님만이 우리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을 아시며, 그것을 우리에게 알려주실 수 있는 분이세요.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무엇을 위해 사람을 창조하셨을까요? 성경의 가르침을 요약한 소요리문답 1문답은 우리에게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을 말해주고 있어요.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그분을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이에요. “무릇 내 이름으로 일컫는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들을 내가 지었고 만들었느니라.”(사 43:7)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 사람은 자기 자신을 위해, 자신의 행복을 위해 살도록 지음받은 것이 아니에요. 우리는 우리가 아니라 “하나님을 위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지음받은 사람들이에요. 그리고 이 목적을 위해 살아갈 때에 우리는 가장 행복해요.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께 영화롭게 하고 하나님을 즐거워할 수 있을까요? 시험을 쳐서 1등을 하면, 또는 축구를 해서 골을 넣으면, 미술대회에 나가서 상을 받으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일까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는 것은 하나님의 창조와 섭리, 하나님의 구원의 일들 속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보고 하나님을 믿고 사랑하며, 그분의 원하시는 뜻에 순종하는 것이에요.


하나님은 무한히 영화로우신 분이세요. 그런데 이러한 하나님의 영광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죄인을 구원하시는 일들 속에서 밝히 드러났어요.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아름다운 세계 속에서 하나님의 놀라운 지혜와 능력, 선하심의 영광을 보고 하나님을 찬양해요. 또한 하나님께서 저와 여러분과 같은 죄인을 택하신 일, 죄인을 위해 하나뿐인 아들을 보내실 뿐 아니라 그분을 십자가의 죽음에 내어주신 일, 성령을 보내셔서 우리에게 새 생명을 주신 이 모든 일들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놀라운 공의와 사랑, 하나님의 영광을 보고 하나님을 찬양해요. 그리고 바로 이런 방식으로 우리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거예요.무한하고 영원히 영광스러우신 하나님께서 그 영광을 하나님의 창조와 구원의 일들 속에서 밝히 드러내셨어요.그리고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행하신 모든 일들 속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을 보고, 하나님을 믿고 사랑하며, 감사하고 그분의 원하시는 뜻에 순종함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하는 것이에요. 이것이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을 따라 사는 삶이에요.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자신과 가족의 행복을 가장 큰 목적으로 삼고 살아가요. 하나님의 목적과 상관 없이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예쁜 옷을 입고, 맛있는 음식을 먹고, 공부를 하고, 친구를 사귀어요. 그렇게 열심히 노력하면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그렇지 않아요. 왜냐하면 그런 삶은 사람을 지으신 하나님의 목적을 따르는 삶이 아니기 때문이에요. 하나님께서는 소요리문답 1문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하세요.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그를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이라고요. 그리고 이렇게 우리가 우리 자신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갈 때에 우리는 가장 크고 변하지 않는 참된 행복도 함께 누리게 될 거예요.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갈 때에 가장 행복하도록 우리를 창조하셨기 때문이에요. 하나님 외에 다른 것에서 우리 자신의 행복을 찾을 때 우리는 결국 실패하고 실망하게 될 거예요. 하지만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위하여 살아갈 때 우리는 영원한 행복자로 살아가게 될 거예요.


조회수 2,12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