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Lee Juman

장로교회의 신앙(5) 성례란 무엇인가


장로교회의 신앙 (5) 성례란 무엇인가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마 28:19).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고전 11:23-25).



역사적으로 장로교회는 종교개혁의 정신을 따라 성례를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로마 가톨릭교회가 7가지 성례를 말한 것과 달리 종교개혁자들은 세례와 성찬, 두 가지만 성례로 인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이 두 가지만 그리스도께서 친히 제정하신 것이고,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의 유익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이유로 장로교회는 “우리 주 그리스도께서 복음서 안에서 제정하신 성례는 오직 두 가지만 있으니, 즉 세례와 성찬이다”(WCF 27.4)라고 고백합니다.


“성례는 하나님께서 친히 제정하신 은혜언약의 거룩한 표와 인입니다”(WCF 27.1). 다시 말해 성례는 하나님의 약속을 그려주고 가리킵니다. 먼저, 성례는 도로 위에 그려진 화살표와 같습니다. 성경에서 ‘표’는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화살표입니다. 표(적)라는 말이 요한복음에서 그렇게 사용되었습니다. “예수께서 이 처음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요 2:11). 여기서 표(적)란 제자들에게 하나님이 약속하신 메시아를 가리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성례도 같습니다. 성례는 영혼의 유일한 구원자이신 분을 우리에게 가리켜 줍니다. 또한 성례는 하나님의 약속을 ‘인’ 칩니다. 옛날에는 편지나 조약을 쓴 사람이 그 문서에 도장을 찍음으로써, 안에 들어 있는 내용을 봉인하고, 문서의 진정성과 권위를 보증했습니다. 오늘날에도 어떤 기관에서 상품을 ‘공식 인증’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인증 마크를 보고 우리는 이 상품이 정품인지, 또는 안전한 상품인지를 신뢰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 같이 성례는 하나님의 약속을 인 치고 하나님의 약속을 확실하게 신뢰할 수 있다는 확신을 줍니다.


성례는 또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성례는 “교회에 속한 사람과 세상에 속한 사람을 가시적으로 구별합니다”(WCF 27.1). 성례는 신자를 불신자와 구별하는 표입니다. 올림픽에서 국가대표 선수들의 옷에 있는 국기가 선수들의 소속을 보여주고 서로를 구별시켜 주는 것처럼, 세례는 신자와 신자의 자녀들이 가시적 교회의 회원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세상 사람들과 구별시켜 줍니다. 그리고 성찬은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참여할 사람들, 즉 새 하늘과 새 땅에 들어갈 자들을 묘사해 줍니다(계 19:6-11).


성례는 어떻게 이런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을까요? 하나님의 은혜가 성례를 통해 신자 개개인에게 임하는 것은 성례 자체에 어떤 효력이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성례에 참여하면 자동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성례는 영적 실재(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의 유익)에 대한 ‘표’입니다. 성례라는 ‘표’와 표가 기리키는 ‘영적 실재’는 성례전적으로, 영적으로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목사는 성찬을 베풀 때, “이것은 그리스도의 몸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성찬의 떡이 실제로 그리스도의 몸으로 변화되었기 때문이 아니고(로마 가톨릭교회), 그리스도의 몸이 성찬의 떡과 함께 있기 때문도 아닙니다(루터교회). 성찬의 떡을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말할 때, 장로교회는 영화롭게 되어 승천하신 그리스도의 몸과 성찬의 떡이 영적이고 실제적인 관계가 있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와 성령으로 말미암아 실제적으로 그리스도의 임재를 경험할 수 있고 그리스도의 유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표와 이 표가 가리키는 실재는 성례전적으로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이 표의 명칭과 효과는 이 표가 가리키는 실재에서 나오는 것’입니다(WCF 27.2).


교회가 성례를 신실하게 시행해야 하는 이유는 예수님의 성례 제정의 말씀에 담긴 하나님의 명령과 약속 때문입니다. 신자가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고, 그 명령에 순종하여 성례에 참여할 때, 성령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의 유익을 실제로 적용하십니다.

조회수 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댓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