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항
비록 자연의 빛과, 창조와 섭리의 일들이 사람들로 핑계할 수 없도록 하나님의 선하심과 지혜와 능력을 나타내지만, 그것들은 구원에 필요한 하나님과 그의 뜻을 알게 하는 데는 충분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주께서는 여러 시대에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을 계시하시고, 그의 교회에서 그의 뜻을 선포하시기를 기뻐하셨다. 그리고 그 후에는 그 진리를 더 잘 보존하고 전파하기 위해서, 그리고 육신의 죄성과 사탄과 세상의 악의(malice)에 대비하여 교회를 더욱 굳게 세우고 위로하시기 위해 그 계시하신 진리가 온전히 기록되게 하셨다. 이것이 성경을 가장 필요한 것으로 만든다.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에게 그의 뜻을 계시하시던 이전의 방식들은 이제 중지되었다.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히 1:1-2)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의 첫 장은 성경에 관한 것입니다. 이것은 종교개혁의 중요한 원리들 가운데 하나인 '오직 성경'(sola Scriptura)의 원칙을 반영한 것입니다. 오직 성경만이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실천을 결정하는 유일한 원천이요 법칙입니다. 신구약 성경은 우리가 알고 믿고 실천해야 할 모든 교리가 흘러나오는 샘이기 때문에 바른 성경론으로 시작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1장은 하나님의 계시에 대한 교리로 시작합니다(1항). "자연의 빛과, 창조와 섭리의 일들이 사람들로 핑계할 수 없도록 하나님의 선하심과 지혜와 능력을 나타낸다."(롬 1:19-20, 2:14-15; 시 19:1-3)고 말합니다. 이것을 가리켜 자연계시 혹은 일반계시라고 합니다. "자연의 빛과, 창조와 섭리의 일들", 즉 자연계시로 하나님의 선하심과 지혜가 드러나지만 이 자연계시를 통해 얻는 지식은 구원을 얻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자연계시는 창조주 하나님의 선하심과 지혜와 능력을 드러내는 것과,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존재를 부정할 수 없도록 만드는 데는 적합합니다. "그러나 그것들(자연계시)은 구원에 필요한 하나님의 뜻을 알게 하는 데는 충분하지 못합니다."1항)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자연계시에 더하여 특별계시(혹은 초자연적 계시)를 주셨습니다. 이것을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의 1항이 잘 요약하여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께서는 여러 시대에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을 계시하시고, 그의 교회에 그의 뜻을 선포하시기를 기뻐하셨다. 그리고 그 후에는 그 진리를 더 잘 보존하고 전파하기 위해서, 그리고 육신의 죄성과 사탄과 세상의 악의에 대비하여 교회를 더욱 굳게 세우고 위로하시기 위해 그 계시하신 진리가 온전히 기록되게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여러 시대에 다양한 방식으로" 복음의 교리를 그의 교회에 (족장들과 선지자들을 통해) 계시하셨습니다(히 1:1). 한 번에 완전히 계시된 것이 아니고 조금씩 부분적으로(점진적 및 누적적으로) 계시되었습니다.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히 1:1). 이제 하나님은 아버지와 동일 본질인 자기의 아들로 하나님 자신을 계시하셨습니다. 그리하여 거룩한 복음은 하나님의 계시의 정점에서 그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계시되고 종결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복음을 처음에 낙원에서 친히 계시하셨고, 후에는 족장들과 선지자들을 통해 계시하셨으며, 또한 율법의 제사들과 다른 의식들로써 예표하셨고, 마지막 날에는 그의 독생자를 통해 완성하셨습니다."(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19문)
하나님께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것이(하나님의 구두 말씀) 그의 기록된 말씀보다 앞서 있었습니다.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 선지자들과 사도들에게 주어지기 전에, 하나님의 특별계시를 여러 시대에 다양한 방식으로 하나님께서 친히 계시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역사 안에서 하나님의 행하심으로 발생된 사건들과, 그 역사적 사건들에 대한 구속적 의미를 말씀으로 알려 주셨습니다. 아브라함의 생애와 출애굽 사건에서 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 안에서 그의 독생자의 성육신, 그리스도의 행하심과 가르치심,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 부활과 승천과 하나님 우편에 앉으심, 그리고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들과 그것의 구속적 의미를 신약 성경에 기록된 말씀으로 설명해 주셨습니다. 구약과 신약 성경에 하나님의 영광과 우리의 구원에 필요한 진리가 온전히 기록되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에게 그의 뜻을 계시하시던 이전의 방식들은 이제 중지되었습니다."(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1항)
* 본 글은 송용조 목사님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해설」에서 발췌하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