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성경(2)
- 병철 안
- 2021년 2월 13일
- 2분 분량
2항
성경 혹은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명칭 아래, 지금 구약 성경과 신약 성경의 모든 책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것들은 다음과 같다:
구약 성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서,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약 성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이 모든 책들은 하나님의 영감(靈感, inspiration)으로 주어졌으며 신앙과 생활의 규칙(rule)이다(눅 16:29,31; 엡 2:20; 계 22:18,19; 딤후 3:16; 마 11:27).
3항
일반적으로 외경(外經, Apocrypha)이라 부르는 책들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이 아니므로 성경의 정경(正經, canon)의 부분이 아니다. 그러므로 외경은 하나님의 교회에서 어떠한 권위도 없으며, 그것이 어떠한 방식으로든 사람의 다른 저작들보다 인정되거나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눅 24:27,44; 롬 3:2; 벧후 1:21).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딤후 3:16-17)
웨스트민스터 1장 2항은 정경(canon, 正經)에 포함된 책들의 목록을 제시하고 있는데,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성경(구약 39권, 신약 27권)에 포함된 책들과 동일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 정경(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주어졌고 신앙과 생활의 규칙(rule)"(1장 2항)이라고 말합니다. 정경(성경)에 포함된 책들은 다 하나님의 영의 감동(영감)으로 기록된 책들이기 때문에, 정경에 포함된 것입니다. 정경 외에 '외경'(外經, apocrypha)이라 불리는 책들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경의 부분이 아니고, 교회에서 어떠한 권위도 없다고 1장 3항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구약의 교회인 이스라엘은 결코 이 외경들을 그들의 정경의 일부로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의 말과 글을 통해 전해진 하나님의 말씀입니다(딤후 3:16; 벧전 1:12; 벧후 1:21). 이것을 가리켜 '성경의 영감'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신구약 성경이 영감으로 기록되었다고 말할 때에, '영감'(inspiration)이라는 말이 의미하는 바를 바르게 이해해야 합니다. 디모데후서 3장 16절을 보면,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데오프뉴스토스)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영으로 혹은 하나님의 호흡(프뉴마)으로 된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성경 기록자들을 감동시켜 성경을 기록하게 하셨고, 그 때에 그들을 단순히 받아쓰는 도구로(혹은 기계로) 사용하신 것이 아니고 그들의 지식과 경험과 문체를 사용하여 기록하게 하셨습니다(유기적 영감, 축어적 영감). 이와 같은 성경 기록 영감의 성질에 대한 바른 이해와 함께 성경의 권위에 대한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하나님의 영의 감동으로 기록된 성경은 하나님께로부터 온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성경을 읽고 묵상할 때 하나님은 성령으로 우리안에 그 말씀을 깨달으며 확신할 수 있도록 빛을 비추어 주십니다(성령의 내적 조명 역사). 그리하여 읽는 이들이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진리를 알고 믿을 수 있게 하며,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인격과 삶을 온전하게 해줍니다(딤후 3:14-17).
* 본 글은 송용조 목사님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해설」에서 발췌하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