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항
종교의 모든 논쟁들이 결정되어야 하고, 교회 회의들의 모든 결정들, 고대 저자들의 견해들, 사람들의 교리들, 사사로운(개인적, private) 영들이 검토되어야 하며, 우리가 그의 판결을 신뢰해야 하는 최고의 심판자는 성경으로 말씀하시는 성령뿐이시다(마 22:29,31; 엡 2:20; 행 28:25; 눅 10:26).
"어떤 율법사가 일어나 예수를 시험하여 가로되 선생님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율법에 무엇이라 기록되었으며 네가 어떻게 읽느냐."(눅 10:25-26)
마지막 1장 10항은 8항에서 이미 언급한 것을 결론적으로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종교의 모든 논쟁들이 결정되어야 하고, 교회 회의들의 모든 결정들, 고대 저자들의 견해들, 사람들의 교리들, 사사로운(개인적) 영들이 검토되어야 하며, 우리가 그의 판결을 신뢰해야 하는 최고의 심판자(the supreme judge)는 성경 안에서(성경 말씀으로 그리고 성경 말씀과 함께) 말씀하시는 성령뿐이십니다.”
이것은 종교 개혁의 가장 중요한 신조들 중 하나였던 ‘솔라 스크립투라’(Sola Scriptura, 오직 성경)의 원칙을 반영한 것입니다. 오직 성경만이 교회에서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신앙과 실천에 관련된 모든 것을 결정하는 유일한 원천입니다. 이것을 10항에서 말합니다. 하나님은 성경을 통해 자신과 자신의 뜻을 인간에게 알게 하시기 때문에 우리의 모든 사상과 가르침과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예배와 순종은 언제나 성경에 부합해야 합니다. 따라서 66권 성경이 우리가 알고 믿고 실천해야 할 교리(혹은 신학)의 모든 것이어야 합니다. 성경만이 우리의 신앙과 실천의 유일무오한 법칙(규칙)입니다.
“교회 회의의 모든 결정들, 사람들이 그의 저서들을 통해 발표할 견해들, 사람들의 교리들, 사람들의 개인적 견해들”은 잘못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류가 전혀 없는 최종적 권위(final authority)를 가지고 정확하게 이 모든 것들을 판결하여 확정적으로 선고하시는 최고의 재판장은 성경으로 말씀하시는 성령뿐이십니다.
성령께서는 그가 감동시켜 기록하게 하신 구약성경에 있는 모든 말씀들과 신약성경에 있는 모든 말씀들을 통하여 오늘날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모든 말씀은 구약 시대와 신약 성경이 기록될 당시의 사람들에게만 말씀하신 것이 아니고 모든 시대의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도 말씀하신 것입니다(예: 잠언 3:11-12; 히 5:5-13 참조). 그러므로 우리는 성령께서 성경 말씀 안에서 그 말씀으로 그리고 그 말씀과 함께(in, by, with) 말씀하시는 말씀을 잘 듣고(규칙적인 성경 읽기와 성경 말씀의 참되고 충만한 의미를 알려주고 그 말씀을 적용하게 하는 강설) 그 말씀에 우리의 믿음과 소망의 닻을 내려야 합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딤후 3:15-16).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계 1:3).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계 2:29, 3:6,13,22).
신구약성경은 그리스도에 대해 증거하는 책일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친히 성령으로 성경 말씀을 통하여 그의 교회들에게 말씀하고 계시는 주님의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을 통해 친히 말씀하시는 주님의 말씀 듣기를 간절히 사모해야 합니다(벧전 2:1-2).
* 본 글은 송용조 목사님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해설」에서 발췌하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