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제107문 주기도의 맺는말

작성자 사진: 병철 안병철 안

최종 수정일: 2023년 6월 19일

107문: 주기도의 맺는말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이라는 주기도의 맺는말은 기도할 담력을 오직 하나님에게서 얻어야 할 것과, 기도할 때에 나라와 권세와 영광을 하나님께 돌림으로 그를 찬송할 것을 우리에게 가르칩니다. 또한 우리 소원의 표시와 응답에 대한 확신으로 우리가 “아멘”하는 것입니다.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마 6:13)


(다니엘 9:16-19)


오늘은 107문을 통해 주기도의 맺는말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107문은 주기도를 가르치는 마지막 문답이자 소요리문답 전체의 마지막 문답이기도 합니다.


기도할 담력을 오직 하나님에게서 얻어야 할 것을 가르침

주기도의 맺는말은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입니다. 주기도의 맺는말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은 무엇입니까? 107문은 크게 세 가지로 말하고 있습니다.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이라는 주기도의 맺는말은 기도할 담력을 오직 하나님에게서 얻어야 할 것과, 기도할 때에 나라와 권세와 영광을 하나님께 돌림으로 그를 찬송할 것을 우리에게 가르칩니다. 또한 우리 소원의 표시와 응답에 대한 확신으로 우리가 “아멘”하는 것입니다.


주기도의 맺는말은 우리에게 “기도할 담력을 오직 하나님에게서 얻어야 할 것”을 가르쳐줍니다.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를 따라 기도하는 우리에게는 기도할 힘과 용기가 필요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를 따라 하나님께 간구하는 것들은 매우 큰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여섯 가지 간구를 통해 우리가 하나님께 구한 것들은 매우 큰 일들입니다. 우리는 사람도 할 수 있고 하나님도 하실 수 있는 것을 하나님께 구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것들을 하나님께 구합니다. 우리는 기도를 통해 크고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하늘 보좌에서 일어나셔서 우리를 위해 일하시기를 구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기도로 구하는 것은 매우 큰데 반해 기도하는 우리는 작고 보잘 것 없어 보입니다. 기도하는 우리는 부족함이 많습니다. 기도를 하기는 하지만 기도를 잘 못합니다. 우리는 더듬거리며 기도합니다. 그래서 기도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우리의 기도가 과연 하나님께 닿을 것인가? 하나님께서 보잘 것 없는 나의 기도에 응답해주실 것인가?'하는 염려로 기도를 망설이고 기도를 시작하고 나서고 포기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기도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기도하는 우리가 용기를 잃지 않고 담력을 가지고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도록 격려하십니다. 기도할 담력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주기도의 맺는말은 무엇을 가지고 기도하는 우리를 격려하고 있습니까?


주기도의 맺는말은 우리가 기도할 담력을 오직 하나님에게서 얻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주기도의 맺는말이 그것을 가르쳐 줍니다. 주기도의 맺는말은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입니다. “대개”라는 말은 “일의 큰 원칙으로 말하건대”라는 뜻인데, 단순하게 ‘왜냐하면’이라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즉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라고 할 때, 그 의미는 이런 것입니다. ‘하나님. 우리가 지금까지 여섯 가지의 간구로 기도하였는데, 우리가 그렇게 기도할 수 있는 것은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기 때문입니다.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기에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실 것을 확신합니다. 또 들어주셔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나라가 아버지께 영원히 있고, 권세와 힘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으며,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다는 그 사실을 알고 믿을 때 우리는 낙심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기도할 용기를 얻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기도하는 우리가 선하고 의로워서, 또는 우리가 기도를 잘하고 많이 하는 사람이어서가 아니라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 하나님께 영원히 있다는 사실에서 기도할 담력을 얻습니다.

나라가 우리 하나님 아버지께 영원히 속하였다는 것,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 아버지되신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다스리신다는 것, 하나님 아버지께서 만물을 통치하시고 이 세상에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은 무엇이든 행하신다는 것을 생각할 때 우리는 하나님께 기도할 담력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또 일용할 양식을 구하며, 우리가 죄를 짓지 않고 시험에 들지 않도록 기도하고, 악에 빠졌을 때 건져주시기를 구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만물을 다스리심을 믿기 때문입니다. 나라가 아버지께 영원히 있다는 사실을 알고 믿을 때 우리는 기도할 용기를 얻습니다.


또 권세가 영원히 아버지께 속하였다는 것을 생각할 때 기도할 담력을 얻습니다. 주기도의 맺는말은 권세도 아버지께 영원히 있음을 가르쳐줍니다. 권세로 번역된 헬라어는 “두나미스”라는 단어입니다. “다이너마이트”는 이 “두나미스”에서 유래한 단어입니다. 즉, 두나미스는 모든 것을 부수는 폭발적인 힘을 가진 것을 묘사하는 단어입니다. 모든 능력과 권세가 다 하나님의 것임을 기억할 때 우리는 기도하도록 격려를 받습니다. 비록 우리는 힘이 없고 약하지만, 하나님께 권세가 영원히 있음을 믿기 때문에, 나라도 임하게 하시고 뜻이 이루어지게 하시며, 시험에 들지 않도록 보호하시고 악에 빠졌을 때에도 건져주시기를 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도 에베소 교회를 위해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능력을 인해 하나님께서 그 기도에 응답해주실 것이라는 확신을 얻었습니다.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의 온갖 구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 무궁하기를 원하노라 아멘.”(엡 3:20-21)


또 영광이 영원히 아버지께 있음을 생각하며 격려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있는 모든 것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창조되었고, 사람을 포함한 모든 피조물이 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될 것을 우리는 믿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우리가 구하는 모든 것을 하나님께서 들으실 것을 확신하며 기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 자신의 영광을 우리와 다른 사람에게 알리셔서 우리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해 달라고 기도합니다. 이렇게 기도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 안에서 기도할 수 있는 근거를 찾고 용기를 얻어 기도하는 것입니다. 우리 믿음의 조상들은 하나님의 성품과 약속에서 기도할 담력을 얻어 하나님께 기도하였습니다. 다니엘의 기도를 살펴봅시다.


다니엘은 매우 어린 나이에 바벨론으로 끌려왔던 유대인입니다. 그의 고국 남유다는 우상숭배를 거듭하다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 멸망했고 하나님의 백성들은 바벨론 제국 곳곳에 뿔뿔이 흩어져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다니엘은 예레미야 선지자의 글을 읽다가 70년이 지나면 포로된 데에서 돌아오게 하고 예루살렘을 다시 회복하시리라는 약속의 말씀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다니엘은 이 하나님의 약속으로부터 기도를 시작할 힘을 얻었습니다. 하나님 안에서 기도할 담력을 얻은 것입니다.


그렇게 기도를 시작한 다니엘은 금식하며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그는 자신과 하나님의 백성들의 죄를 용서해주시기를 기도하였습니다. 또 하나님께서 예루살렘과 주의 백성들을 향한 그 진노를 거두어주시기를 그리고 다시 이스라엘을 회복시켜주시기를 기도했습니다. 그의 기도는 다음과 같이 마칩니다.


“나의 하나님이여 귀를 기울여 들으시며 눈을 떠서 우리의 황폐된 상황과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성을 보옵소서 우리가 주의 앞에 간구하옵는 것은 우리의 의를 의지하여 하는 것이 아니요 주의 큰 긍휼을 의지하여 함이오니 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하소서 주여 들으시고 행하소서 지체치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이는 주의 성과 주의 백성이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바 됨이니이다.”


다니엘이 이스라엘의 회복을 위해 간절히 기도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는 지금 무엇을 의지하여 기도하고 있습니까? 다니엘은 자신의 경건이나 거룩함을 의지하여 하나님께 구하지 않으며, 하나님 자신의 긍휼을 의지하여 기도합니다. 또 하나님 자신의 영광을 위해 기도를 들어주시기를 간구합니다.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다는 확신 가운데 기도할 힘과 담력을 얻어 기도한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도 우리 자신에게서 기도할 힘과 담력을 찾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 안에서 찾아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과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 하나님의 언약과 약속, 하나님의 영광을 생각하며 우리는 기도할 힘과 용기를 얻어야 하고 얻을 수 있습니다.

조회수 2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