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병철 안

제11장 칭의(2)

1항

하나님께서는 효과적으로 부르신 자들을 값없이 의롭다 하신다(롬 8:30, 3:24). 이것은 그들에게 의를 주입하심으로써가 아니라, 그들의 죄를 용서하시고 그들 자신을 의롭게 여기시고 받아들이심으로써 되는 것이다. 또한 이 칭의는 그들 안에 이루어진 어떤 것, 혹은 그들이 행한 어떤 것 때문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 때문이다. 믿음 자체나, 믿는 행위나, 혹은 다른 어떤 복음적(evangelical) 순종을 그들의 의로 그들에게 전가함으로써가 아니고, 다만 그들이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그의 의를 받아들이고 의지할 때, 그리스도의 순종과 만족케 하심을(속죄와 칭의를 위한) 그들에게 전가시키심(돌리심, imputing)으로 되는 것이다(롬 4:5-8; 고후 5:19,21; 롬 3:22,24,25,27,28; 딛 3:5,7; 엡 1:7; 렘 23:6; 고전 1:30,31; 롬 5:17-19). 그 믿음도 그들 자신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선물이다(행 10:44; 갈 2:16; 빌 3:9; 행 13:38,39; 엡 2:7,8).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사망이 그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왕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이 한 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 안에서 왕노릇 하리로다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것 같이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것 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롬 5:17-19)

 

칭의로 죄 사함과 의롭다 함과 영생을 얻는데, 인간 안에 이루어진 어떤 것이나 인간이 행한 어떤 것으로는 사죄와 칭의와 영생을 얻을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없습니다. 성경은 칭의의 근거를 사람 안에 있는 어떤 것이나 사람이 행한 어떤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와 그리스도의 대속 공로 때문이라고 말합니다(롬 3:24이하). 칭의(사죄, 칭의, 영생)의 근거는 우리의 언약의 머리요 영적인 머리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언약에 규정된 모든 조건(율법의 요구)을 그의 수동적 순종(십자가에서 대신 형벌 받아 죗값을 다 치르심)과 그의 능동적 순종(그의 전생애를 통해 이루신 모든 순종)입니다. 행위 언약의 머리인 아담이 마땅히 순종했어야 하고 우리가 마땅히 순종했어야 할 언약의 요구를 우리를 대신하여, 우리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완전하게 순종하여 성취하셨습니다. 유일한 중보자요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언약의 요구를 온전히 이루셨습니다. 이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그리스도의 의(義)만이 우리가 죄 사함과 의롭다 함과 영생을 얻는 유일하고 영원한 근거입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그분의 의를 받아들이고 의지함으로써 우리에게 전가된 그리스도의 의(義)에 근거하여 의롭다 하심을 받는 것입니다. 칭의의 근거는 죄인인 우리 신자들에게 전가되는 그리스도의 완전한 의(義)에서만 발견됩니다. 다른 칭의의 근거(토대, 기초)는 없습니다. 다른 터는 없습니다. 이 절대적으로 완전한 의, 행위 언약과 은혜 언약의 모든 조건들(요구들)을 수동적 순종과 능동적 순종으로 다 이행하신 의(義)는 그리스도의 의(義)밖에 없으니 그리스도의 의(義)만이 칭의의 충족한 근거가 됩니다. 우리를 위하여 저주(정죄, 형벌)를 받으신 그리스도의 수동적 순종에서 우리의 사죄의 근거를 발견합니다. 또한 칭의와 영생을 포함하는 모든 은혜의 선물들을 영원히 받을 수 있는 근거는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전생애를 통한 순종, 즉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순종)에서 발견하게 됩니다.


우리의 칭의의 근거가 되는 의는 하나님의 의요(롬 1:17, 3:21,22, 10:3; 빌 3:9), 그리스도의 의입니다(롬 5:17,18,19). 죄인에게 전가되는 그리스도의 의(義)에 근거하여 하나님의 법정에서 의롭다 하심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언약의 머리가 되셔서 언약에 규정된 요구들(율법준수의 조건들)을 그의 수동적 순종과 능동적 순종을 통해 이루신 그의 의(義)만이 죄사함과 의롭다 함과 영생을 얻을 수 있는 절대적으로 완전한 유일한 의(義)입니다. 이 그리스도의 의만이 칭의의 근거가 되기에 충족합니다. 우리의 중보자와 구원자요 우리의 언약의 머리(대표자)로서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시기까지 순종하신 그의 수동적 순종으로 우리의 죗값(정죄와 형벌)을 완전히 치르시어 우리로 하여금 그의 십자가에서 단번에 드리신 속죄 제사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것을 믿고 우리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보혈의 은혜를 찬송하는 것입니다. 또한 그리스도께서 성육신하셔서 그의 전생애의 모든 능동적 순종(그의 순전 무결한 순종과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순종)을 통하여 이루신 그리스도의 의(義)만이 우리의 칭의의 완전하고 충족한 근거입니다. 이 근거는 그리스도의 온 생애와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에 이르기까지의 그의 수동적 및 능동적 순종으로 이루신 그리스도의 의(義)입니다. 이것은 참 하나님이시요 참 사람이신(神人) 그리스도께서 죄와 저주(비참) 아래 있는 우리의 구속을 위한 하나님의 의로우신 요구를 순종과 온전히 만족케 하심으로 이루신 의(義)입니다.


* 본 글은 송용조 목사님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해설」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조회수 1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