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병철 안

제11장 칭의(3)

1항

하나님께서는 효과적으로 부르신 자들을 값없이 의롭다 하신다(롬 8:30, 3:24). 이것은 그들에게 의를 주입하심으로써가 아니라, 그들의 죄를 용서하시고 그들 자신을 의롭게 여기시고 받아들이심으로써 되는 것이다. 또한 이 칭의는 그들 안에 이루어진 어떤 것, 혹은 그들이 행한 어떤 것 때문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 때문이다. 믿음 자체나, 믿는 행위나, 혹은 다른 어떤 복음적(evangelical) 순종을 그들의 의로 그들에게 전가함으로써가 아니고, 다만 그들이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그의 의를 받아들이고 의지할 때, 그리스도의 순종과 만족케 하심을(속죄와 칭의를 위한) 그들에게 전가시키심(돌리심, imputing)으로 되는 것이다(롬 4:5-8; 고후 5:19,21; 롬 3:22,24,25,27,28; 딛 3:5,7; 엡 1:7; 렘 23:6; 고전 1:30,31; 롬 5:17-19). 그 믿음도 그들 자신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선물이다(행 10:44; 갈 2:16; 빌 3:9; 행 13:38,39; 엡 2:7,8).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고후 5:21)


 

죄인이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여기심을 받는 것은 오직 하나님이 값없이(하나님 아버지와 그의 독생자 그리스도께서는 큰 값을 치르셨지만) 주시는 은혜의 행위인 칭의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롬 3:24, 8:33). 내가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 그리스도의 의를 나에게 전가시켜 의롭다 하시는 것이 칭의입니다. 믿는 자에게 그리스도의 의가 전가된다는 것을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33문은 “이 의(義)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우리에게 전가된(돌려 입혀주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전가’라는 말의 의미를 성경에서는 ‘여기심’(창 15:6), ‘헤아림’(신 53:12), ‘회계함(계산함)’(몬 1:18) 등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의의 전가는 그리스도의 의가 믿는 죄인에게 돌려져서 그 의를 인하여 믿는 죄인을 의롭다고 여겨주시는 것입니다(고후 5:21). 하나님의 율법의 형벌적 요구와 순종적 요구를 완전히 만족하게 성취하신 그리스도의 완전한 의(義)에 근거(기초)하여 죄 용서와 의롭다 하심을 받는 것입니다.


믿음으로 우리가 그리스도와 연합함으로 그리스도의 것이 된 우리에게 그리스도의 의가 전가되어 의롭다 하심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와의 연합으로 그리스도는 우리의 언약적(법적) 머리도 되시고 영적(혹은 신비적) 연합의 머리가 되신고로 우리의 모든 죄는 그에게 전가되고(돌려지고) 그의 의는 우리에게 전가되어(돌려져서) 우리가 의롭다 하심을 받게 됩니다(사 53:5,6,12; 히 9:28; 벧전 2:24; 고후 5:21). 오직 그리스도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됨을 나타내기 위해 그리스도는 우리의 의라고 말한 것입니다(고전 1:30). 그리스도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되어 우리의 사죄와 칭의와 영생 얻음의 근거가 된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완전한 순종과 온전히 만족케 하심으로써 성취하신 의(義)와 그 의의 결과로 얻게 된 의로운 신분과 복된 상태는 범죄 전 아담이 가졌던 상태로의 회복이 아닙니다. 언약의 모든 조건들을 완전한 순종으로 만족하게 이루신 그리스도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되어 그리스도의 의로우심과 같이 우리도 의로운 자로 인정하시고 받아들이신 것입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으로 선언되고 받아들여진 완전하고 영원한 의(義)입니다. 종말론적으로 성취된 이 완전하고 영원한 그리스도의 의가 전가되어 받은 칭의는 변경이나 취소됨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삶에서나 죽음에서 이 완전하고 영원한 그리스도의 의를 입고 담대히 은혜의 보좌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 본 글은 송용조 목사님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해설」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조회수 1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entá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