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병철 안

제13장 성화(3)

1항

효과적인 부르심을 받고 중생된 자들은, 그들 안에 새 마음과 새 영이 창조되었기 때문에, 그들은 더욱 더 성화되어 간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의 공덕(virtue, 功德, 덕, 효능)을 통해(고전 6:11; 행 2:32; 빌 3:10; 롬 6:5,6), 그리고 그들 안에 거하는 그리스도의 말씀과 성령에 의해(요 17:17; 엡 5:26; 살후 2:13) 실제적으로 그리고 개인적으로 성화되어 진다. 몸 전체(the whole body, 온몸)에 대한 죄의 지배권(dominion, 통치권)이 파괴되고(롬 6:6,14), 여러 가지 정욕들은 점점 더 약해지고 억제되며(갈 5:24; 롬 8:13; 골 3:5), 그들은 구원에 이르도록 하는 모든 은혜 안에서 점점 더 살아나고 강건하게 되어(골 1:11; 엡 3:16-19; 벧후 3:13,14), 그것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할 참된 거룩을 실천하게 된다(고후 7:1; 히 12:14).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요 17:17)

 

하나님의 유효한 부르심을 받고 중생되어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우리의 거룩함(성화)입니다. 하나님의 구원받은 자신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궁극적 목적(그의 가장 기뻐하시는 바 즉 선)은 하나님의 아들의 형상을 닮음으로 하나님 아버지를 닮는 하나님의 사람(참 사람)으로 온전하게 되는 것(성화)입니다(롬 8:28-29; 골 1:28-29; 딤후 3:15-17).


성화는 우리가 노력하지 않고도 갑자기 성결해지는 신비한 체험이 결코 아닙니다. 우리를 성화시키시는 성령께서는 그의 성화 사역을 하실 때 우리 마음, 의지, 감정, 행동에 관련함으로 우리를 성화시켜 나가십니다. 부르심과 중생에서와는 달리 우리는 성령의 성화시켜 가시는 과정에 가담합니다. 성령님의 성화 사역과 성화의 은혜 안에서 성화를 힘써 이루어가야 하는 우리의 의무는 언제나 공존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성령께서 우리의 성화를 위해 사용하시는 주요한 방편은 무엇입니까? 성화의 가장 중요한 수단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중생에서 일어나는 최초의 씻음과 거듭난 그리스도인의 전 삶을 통해 성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주요한 수단입니다(시 119:9,11,25,34,45,73,105,116,133, 135,144,174-175). 예수님은 그의 기도에서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요 17:17)라고 하셨습니다. 요한복음 15장을 보면, 하나님의 깨끗케 하시며 과실을 맺게 하는 은혜는 주님 안에 거할 때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음을 말씀합니다(요 15:2).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요 15:4-5) 우리가 주님 안에 거하는 것은 주님의 말씀이 우리 안에 거하면서 우리의 지성과 감정과 의지와 삶을 주관하는 것입니다.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러면 이루리라.”(요 15:7)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것과 그리스도의 말씀이 우리 안에 거하는 것은 별개의 것이 아닙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말씀으로 우리를 성장시키시며 깨끗케 하십니다(요 15:7, 17:17; 엡 5:26-27). 모든 성장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고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의 인격과 삶을 온전케 하려고 주신 영감으로 주신 특별 계시 진리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딤후 3:15-17).


성경은 성령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성령의 검”(엡 6:17)입니다. 우리로 하여금 죄와 육신과 세상과 마귀를 대항하여 싸울 수 있게 하는 무기입니다. 하나님의 성경 말씀으로 무장하지 않고서는 영적 전투에서 승리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진리에 순종함으로 우리 영혼이 깨끗해집니다(벧전 1:22). 그러므로 우리는 갓난 아이들과 같이 하나님의 말씀의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해야 합니다(벧전 2:2).


개혁주의 신학은 성화의 수단으로 신구약 성경을 강조하며, 따라서 성경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설교를 강조합니다. 종교 개혁자들과 청교도들은 성경 전체가 그리스도인들을 온전케 하기 위해 주신 것으로 확신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을 개인적으로 읽고 묵상하며 적용하는데 힘써야 합니다. 교회의 교제(성도의 교제) 가운데서 목회적 돌봄을 받고, 기도의 공동체인 교회 안에서 피차 위하여 기도해야 합니다. 특별히 성찬에서 성경이 가르치는 그리스도를 잘 이해하고 우리 자신에서 벗어나 그리스도만을 향하고 그리스도와의 연합과 친교를 더욱 잘 알아야 합니다. 성찬을 통해 우리의 믿음과 소망이 더욱 더 굳건해지고 그리스도와 그의 몸에 연합된 성도들에 대한 사랑이 더욱 깊어져야 합니다. 성찬을 통해 그리스도를 닮아가고자 하는 성화에 대한 열망이 살아나야 합니다.


그리스도와의 연합으로 우리의 성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연합은 내적인 신비주의와 유사한 어떤 것이 아닙니다.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그리스도의 말씀(성경)이 우리 안에 거하고,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령께서 이 말씀을 그의 조명과 능력으로(기름 부으심으로) 적용해 주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화를 위해 성화의 동인이신 성령님을 전적 의존하고 그분이 사용하시는 성화의 수단인 하나님의 말씀을 굳게 신뢰하고 순종해야 합니다.


성령께서 성경 말씀을 우리에게 적용하실 때 하나님의 섭리로 우리에게 봉착되는 모든 상황과, 인간의 죄와 비참으로 인한 모든 상태와, 하나님의 모든 피조물의 보존과 통치의 섭리로 세워진 세상의 모든 제도와 질서도 우리가 그 안에서 생존해야 할 상황입니다. 이 모든 상황을 폭 넓게 이해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상황에 맞게 해석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 본 글은 송용조 목사님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해설」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조회수 1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