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병철 안

제17장 성도의 견인(5)

도르트 신조 다섯째 교리(성도의 견인)

제1조 중생한 사람이라도 자기 안의 죄로부터 자유롭지 못함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목적에 따라 그분의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의 교제 안으로 부르시고 성령으로 중생시키신 사람들을, 하나님께서 또한 죄의 지배와 종노릇함에서 해방시켜 주십니다. 하지만 이 세상에 사는 동안에는 육신(flesh)과 죄의 몸(body of sin)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게 되지 않습니다.

제2조 중생한 사람이라도 연약함으로 인해 날마다 죄를 지음

그러므로 연약함을 인해 날마다 죄를 짓게 되고, 하나님의 백성의 최선의 행위들이라도 거기에는 흠결이 있기 때문에, 그들은 날마다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낮추어야 하고,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피난처로 삼아 그에게로 피하여야 하며, 탄식으로 간구하시는 성령님의 도우심과 거룩한 경건의 연습으로 더욱 더 육신(육체의 소욕)을 죽이고, 마침내 이 사망의 몸에서 완전히 해방되어 천국에서 하나님의 어린양과 함께 다스리게 될 때까지 온전함의 목표를 향해 힘써 달려가야 합니다.

제3조 하나님께서 자기의 백성을 보존하심

회심한 자들 안에 있는 죄의 잔재와 세상과 사탄의 유혹 때문에, 모든 것을 그들 자신의 힘으로 하도록 내버려 둔다면, 그들은 이 은혜 가운데 계속 머물러 있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신실하심과 자비하심으로 그들에게 단번에 주신 은혜 안에서 그들을 강하게 해주시며 끝까지 능력으로 보존하십니다.

제4조 성도들도 심각한 죄에 빠질 수 있음

참 신자를 은혜 안에서 굳게 하시고 지키시는 하나님의 권능을 육신이 이기지는 못하지만, 회심한 자들이 항상 하나님에 의해 활성화되고 동기부여를 받게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들은 어떤 특정한 행동에서는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은혜의 인도로부터 떠나, 육체의 욕망에 미혹되거나 육체의 욕심에 굴복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그들은 시험에 들지 않도록 계속 깨어 있어 기도해야만 합니다. 그들이 이것을 하지 못할 때(늘 깨어 기도하지 않으면), 그들은 육신과 세상과 사탄에 의해 유혹을 받아 죄에, 심지어는 심각하고 끔찍한 죄에 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의로우신 허용으로 그들을 내버려 두신다면, 그들은 유혹에 이끌려 성경에 기록된 대로 다윗, 베드로, 그리고 다른 성도들이 빠졌던 그런 비통한 죄를 범할 수도 있습니다.

제5조 그러한 심각한 죄의 결과들

그러한 극악한 죄들로 인하여, 그들은 하나님을 크게 노엽게 하며, 죽음의 형벌을 받아 마땅하게 되고, 성령을 근심하게 하고, 믿음의 활동이 일시 중지되며, 양심이 심한 상처를 입게 되고, 때로는 한 동안 하나님의 은혜를 느끼지 못하게 되는데, 그들이 진정한 회개로 돌이킨 후에, 하나님께서 아버지와 같은 얼굴을 다시 비춰 주실 때까지 이런 심각한 죄의 결과들은 계속 됩니다.

제6조 하나님께서는 택하신 자들을 잃어버리지 않으심

그러나 자비가 풍성하신 하나님께서는, 그의 불변하는 선택의 목적을 따라 그들이 심각하게 타락했을 때조차도, 그의 성령을 하나님의 소유된 그분의 자녀들에게서 완전히 거두지 않으십니다. 또한 하나님은 그들이 양자됨의 은혜와 칭의의 상태를 상실하거나 또한 사망에 이르는 죄(성령을 거스르는 죄)를 범하여 하나님으로부터 완전히 버림받아 영원한 멸망에 그들 자신을 던져 넣을 정도로 타락하게 내버려 두지는 않으십니다.

제7조 하나님께서는 그의 택하신 자들을 새롭게 하여 회개에 이르게 하심

왜냐하면 첫째, 성도들이 타락할 때에도 그들 안에 있는, 그들을 거듭나게 한 썩지 아니할 씨가 멸해지거나 제거되지 않도록 하나님께서 보존하시기 때문입니다. 둘째, 하나님은 그의 말씀과 성령으로 확실하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그들을 회개하도록 새롭게 하셔서 자신들이 범한 죄를 인해 진심으로 그리고 경건한 슬픔으로 뉘우치는 마음을 갖게 하시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보자의 피에서 죄 사함을 찾고 얻게 하시며, 화목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총애를 다시 경험하게 하시고,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비를 찬송하게 하시고, 이후로 두려움과 떨림으로 그들이 자신의 구원을 더 열심히 이루어 가게 하시기 때문입니다.

제8조 이렇게 보존하시는 것은 삼위 하나님의 은혜

그러므로 신자가 믿음과 은혜를 완전히 잃어버리지 않고, 실족한 채로 끝까지 머물러 있지도 않으며 구원을 잃지도 않는 것은, 그들 자신의 공로나 능력 때문이 아니라 받을 만한 가치가 없는 자들에게 베풀어주시는 하나님의 자비 때문입니다. 그들 자신만 두고 보면 이것은 쉽게 일어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틀림없이 일어날 것 같지만, 하나님 편에서는 그런 일은 일어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분의 계획은 변경될 수 없고, 그분의 약속은 실패할 수 없으며, 그분의 목적을 따라 부르신 그 부르심은 취소될 수 없고, 그리스도의 공로와 그분의 중재와 보존은 무효화될 수 없으며, 그리고 성령의 인치심이 무효화되거나 소멸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도르트 신조 다섯째 교리 1-8항의 내용(번역: 김준범 목사)

조회수 1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entá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