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병철 안

제25장 교회(5)

5항

하늘 아래서 가장 순결한 교회들이라도 혼잡과 오류에 빠지기 쉽다(고전 13:12; 마 13:24-30,47). 어떤 것들은 너무 타락하여 그리스도의 교회가 아니라 사탄의 회(congregation, 집회)가 되기도 한다(계 18:2; 롬 11:18-22).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 하나님을 예배하는 교회가 땅 위에 항상 있을 것이다(마 16:18; 시 72:17, 102:28; 마 28:19,20).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마 16:18)

 

거룩한 보편적 교회의 지체들인 개개 교회들 가운데 이 세상에서는 어느 교회라도 완전히 순결한 교회는 없습니다. 이 땅위에서는 완전한 개인 신자가 없듯이 완전한 개교회(지역교회)도 없습니다. 이것을 5항이 말하고 있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25장 4항과 5항은 연결시켜서 읽어야 합니다. “이 보편적 교회는 때로는 더 잘 보이기도 하고 때로는 덜 보이기도 하였다. 이 보편적 교회의 지체들인 개개교회들은 복음의 교리를 가르치고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성례의 시행에 따라, 공적 예배의 수행에 따라 더 순수하게 되기도 하고 덜 순수하게 되기도 한다”(4항). “하늘 아래서 가장 순결한 교회들이라도 혼잡과 오류에 빠지기 쉽다. 어떤 것들은 너무 타락하여 그리스도의 교회가 아니라 사탄의 회가 되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하나님을 예배하는 교회가 땅 위에 항상 있을 것이다”(5항).

4항을 보면,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작성자들은 교회의 순결을 측정하는 교회의 표지 세 가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복음 진리가 순전하게 설교되고 가르쳐지며 순전하게 그 복음 진리를 받아들이는 것, 성례를 바르게 시행하는 것, 그리고 공적 예배의 수행이 바르게 이루어지는 것 이 세 가지를 참 교회의 표지로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증거 본문으로 열거한 성경구절들 가운데 고린도전서 5:6,7절을 포함시키고 있는 것을 보아 교회의 권징 시행도 교회의 표지에 속하는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교회가 죄를 범하는 자들을 권징하지 않고 방치하면 회복하기 어려운 손상을 입게 될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2장과 3장을 보면, 교회의 권징의 필요성을 밝히 보여줍니다.

교회가 죄를 권징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그 결과 처음 사랑을 버리게 되고, 촛대를 옮기우게 되는 불행한 사태에 이르게 될 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만일 교회가 정상적이라면, 순결해지기로 추구할 것입니다. 그러나 기억해야 할 것은 5항이 가르치는 것처럼 “하늘 아래서 가장 순결한 교회들이라도 혼잡과 오류에 빠지기 쉽다”는 사실입니다. 혼잡과 오류를 방치하고 권징으로 교정하려는 계속적인 노력이 없으면 “너무 타락하여 그리스도의 교회가 아니라 사탄의 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다 잘못을 행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죄인들이며 부패성이 여전히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아직 완전히 성화되지 못한 상태에 있습니다. 또한 개개 교회들은 신자들의 공동체 가운데 불신자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신자 공동체인 지역 교회 안에 바른 동기와 목적이 아닌 다른 여러 가지 목적으로 들어와 있는 자들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끊임없이 하나님의 말씀을 설교하고 가르치고, 진리로 양육하고 교정하는 일을 힘쓰지 않으면 교회는 세속화되고 부패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늘 아래서 가장 순결한 교회들이라도 혼잡과 오류에 빠지기 쉽다”는 두렵고 슬픈 사실을 5항에서 지적합니다. 교회들은 배교할 수 있습니다. 개 교회와 개 교파는 배교(apostate)할 수 있습니다. 배교란 기독교 신앙의 본질적인 중추적 교리를 상실한 상태에 이르는 것을 가리킵니다. 중추적 교리들(cardinal doctrines, 가장 중요한 교리들)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 그리스도의 속죄를 위한 죽으심, 영원한 의와 생명을 위한 부활과 승천 등이 있습니다.

개개 교회들(particular churches)은 복음을 상실하고 배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실제로 발생할 때, 신자들은 배교할 교회를 떠나야만 합니다. 개개 교회들은 복음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그의 교회를 세우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마 16:18).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 28:18-20)고 약속하셨습니다.


*본 글은 송용조 목사님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해설」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조회수 3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