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제27장 성례(1)

작성자 사진: 병철 안병철 안

1항

성례는 하나님께서 친히 제정하신 은혜 언약의 거룩한 표와 인으로서(마 28:19; 고전 11:23), 그리스도와 그의 은택들을 나타내며,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리의 권익을 확증하는 것이다(고전 10:16; 고전 11:25-26; 갈 3:27,17). 또한 교회에 속한 사람들과 세상의 나머지 사람들 사이에 보이는 차별을 두기 위한 것이다(롬 15:8; 출 12:48; 창 34:14; 히 13:10; 고후 11:27-29). 그리고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종사할 것을 엄숙히 다짐하게 하는 것이다(롬 6:3-4; 고전 10:16,21).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 28:18-20)

 

1항에서 말하고 있는 성례의 여섯 가지 특성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성례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께서) 친히 제정하신 것입니다. 둘째, 성례는 하나님의 은혜 언약의 거룩한 표(holy signs)와 인(seals)입니다. 셋째, 성례는 그리스도와 그의 은택들(benefits)을 나타냅니다. 넷째, 성례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리의 권익(interest)을 확증(confirm)하는 것입니다. 다섯째, 성례는 교회에 속한 사람들과 세상의 나머지 사람들 사이에 보이는 차이(difference)를 표시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여섯째로는, 교회에 속한 사람들(성도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종사할 것을 엄숙히 약속(다짐)하게 하는 것입니다.


성경에 있다고 해서 아무 의식이나 다 성례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1항에서 말하고 있는 여섯 가지 특성들이 있을 때에만 성례로 확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성례’라는 말은 성경에 나오는 용어는 아닙니다. 개혁 교회에서는 ‘성례’를 오직 두 가지, 즉 세례와 성찬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됩니다.

존 머리는 성례를 정의(definition)하면서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첫째, 그리스도 자신에 의해 직접 제정된 규례들, 성찬은 그리스도께서 배반당하던 날 밤에 제정되었고, 세례는 그가 승천하시기 전날 제정되었다. 둘째, 그것은 물질적 요소들과 가시적인 표지들을 사용하는 규례다. 세례에서는 물과 물로 씻음이, 성찬에서는 빵과 포도주와 이것들을 먹고 마심이 사용된다.

셋째, 이 물질적 요소들과 그 사용은 영적인 복의 표지들(signs)이다. 보이지 않는 은혜의 가시적인 형태들, 그러한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서만 요소들과 행위들은 의미를 갖는다. 세례의 의미는 제정하시는 말씀 속에 표현되어 있고, 성찬의 의미도 마찬가지다. 넷째, 그것들은 그것들 자체가 표시하는 은혜의 봉인, 보증, 확증이다(참고, 창 17:9-11; 롬 4:11). 다섯째, 그것들은 그리스도의 교회에서 영원토록 시행되어야 한다(마 28:19; 고전 11:26).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27장 1항과 존 머리(John Marray, 1898-1975)의 성례의 정의(존머레이 선집 2, 조직신학Ⅱ,박문재 옮김, 크리스찬다이제스트 31장 성례, 380-381쪽)를 주의를 기울여 읽어보면 성례의 의미(개혁 교회에서 말하는)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162문은 “성례는 무엇입니까?”라고 묻고 이렇게 답합니다. “성례는 그리스도께서 그의 교회 안에 제정하신 거룩한 규례(ordinance)입니다. 성례를 통해 은혜 언약 안에 있는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중보의 유익을 알게 되고, 굳게 믿게 되며, 보게 됩니다.


그들의 믿음과 모든 다른 은혜는 강화되고 증진되며, 또한 그들은 순종하게 되고, 서로 사랑으로 교통하고 있음을 증명합니다. 그리고 그들을 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구별합니다.“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163문과 164문도 성례에 관하여 가르치고 있습니다.


163문: 성례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습니까?

답: 성례는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하나는 그리스도께서 친히 정하신 바에 따라 사용되는 감지할 수 있는 표(sign)입니다. 다른 하나는 그 표가 의미하는 내적이며 영적인 은혜입니다.

164문: 신약 성경에 의하면 그리스도께서 교회 안에 얼마나 많은 성례들을 제정하셨습니까?

답: 오직 두 가지를 제정하셨는데, 세례와 성찬입니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92문은 성례를 이렇게 가르칩니다.


92문: 성례란 무엇입니까?

답: 성례는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거룩한 예식인데, 지각되는 (sensible) 표(signs)를 통해 그리스도와 새 언약의 은혜를 믿는 자들에게 보여주고 인치며 적용하는 것입니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65문, 66문, 67문, 그리고 68문에서 말씀과 성례에 관하여 이렇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65문: 오직 믿음으로만 우리가 그리스도와 그의 모든 은덕에 참여할 수 있는데, 이 믿음은 어디에서 옵니까?

답: 성령에게서 옵니다. 그분은 거룩한 복음의 강설로 우리의 마음에 믿음을 일으키며, 성례의 시행으로 믿음을 굳세게 하십니다.

66문: 성례가 무엇입니까?

답: 성례는 복음 약속의 눈에 보이는 거룩한 표와 인으로,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것입니다. 성례가 시행될 때, 하나님께서는 복음 약속을 우리에게 훨씬 더 충만하게 선언하고 확증하십니다. 이 약속은 그리스도가 십자가 위에서 이루신 단번의 제사 때문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죄 사함과 영원한 생명을 은혜로 주신다는 것입니다.

67문: 그러면 말씀과 성례 이 둘은 우리의 믿음을 우리의 구원의 유일한 근거가 되는 것, 곧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제사로 향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까?

답: 참으로 그렇습니다. 우리의 모든 구원이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해 십자가 위에서 이루신 단번의 제사에 있다는 것을 성령께서는 복음으로 가르치고 성례로 확증하십니다.

68문: 그리스도께서 신약에서 제정하신 성례는 몇 가지입니까?

답: 거룩한 세례와 성찬, 두 가지입니다.


개혁교회의 성례에 관한 교리를 바르게 이해하려면, 하나님의 말씀과 성례의 관계를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씀과 성례는 둘 다 하나님의 은혜의 방도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구원의 은혜를 알려주시고, 믿게 하시며, 믿음을 굳세게 하시는 은혜를 전달하실 때 말씀과 성례를 은혜의 주요한 방도로 사용하십니다. 말씀과 성례를 통해 성령님이 역사하셔서 사람의 마음속에 믿음을 일으켜 주시고, 믿음이 연약한 자에게는 믿음을 더욱 굳건하게 해주십니다(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65문 참조).


*본 글은 송용조 목사님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해설」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조회수 3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Komment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