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병철 안

제30장 교회의 권징(1)

1항

주 예수께서는 그의 교회의 왕과 머리로서, 국가 공직자들과는 다른 교회 직분자들의 손에 교회의 치리를 맡기셨다(사 9:6-7; 딤전 5:17; 살전 5:12; 행 20:17,28; 히 13:7,17,24; 고전 12:28; 마 28:18-20).


2항

이 직분자들에게 천국의 열쇠가 맡겨졌다. 그들은 이 열쇠의 권세로 인해 죄를 그대로 둘 수도 있고 용서할 수도 있다. 회개치 않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말씀과 권징으로 천국 문을 닫고, 회개하는 죄인에게는 복음의 사역과 필요한 경우에 권징을 사면함으로써 천국을 열어줄 수 있다(마 16:19, 18:17-18; 요 20:21-23; 고후 2:6-8).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것임이라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사 9:6-7)

 

우리가 지금 살펴보고자 하는 30장은 교회의 권징(church censures, church discipline)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30장 1항은 그리스도께서 그의 교회에 정치(government, 통치, 치리)를 정해 주셨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1항. 두 예수께서는 그의 교회의 왕과 머리로서, 주가 공직들과는 구분되는 교회 직분자들의 손에 교회의 정치(government, 치리)를 맡기셨다(사 9:6-7; 딤전 5:17; 살전 5:12; 행 20:17,28; 히 13:7,17,24; 고전 12:28; 마 28:18-20).

     

교회는 하나님의 교회이며 그리스도의 교회입니다.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시며 교회의 왕이십니다. 교회는 그리스도께서 자기 피로 사신 그의 소유입니다. 그리스도는 그의 교회의 왕과 머리로서 그의 교회를 통치하십니다. 그리스도께서 그의 교회를 통치하시기 위하여 그의 교회에 직분자들을 세워 그들을 통해 교회를 치리하십니다.

     

교회 정치는 교회의 화평과 질서 유지를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어지러움의 하나님이 아니시요 오직 화평의 하나님이시니라.”(고전14:33). “모든 것을 적당하게 하고 질서대로 하라.”(고전14:40)고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교회 안에서 모든 일이 질서 있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기를 원하십니다. 교회 정치는 교회의 사역을 방해받지 않고 적절하고 질서있게 유지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30장 1항은 “주 예수께서는 그의 교회의 왕과 머리로서, 국가 공직자들과는 구분되는 교회 직분자들의 손에 교회의 치리(정치)를 맡기셨다”라고 진술합니다. 따라서 교회의 권징의 책임이 교회 직분자들에게 맡겨졌다고 2항에서 말합니다. 교회의 조직(organization)을 인간의 지혜에 맡기지 않고 교회 정치의 규정적 원리(regulative principle)를 분명하게 신앙고백에서 밝혔습니다. 웨스트민스터 회의에서 작성한 교회 정치 형태(form of church goverment) 서문에서 이사야 9:6, 마태복음 28:18, 에베소서 1:19-23, 4:7-11을 인용함으로써 이 점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역사적 개혁 교회의 정치 형태를 참고하여 작성한 장로교회 헌법은 교회 표준으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대요리문답과 소요리문답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배 지침과 함께 교회 정치와 권징 조례를 헌법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교회의 권징도 교회의 정치에 속하는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장로교 헌법에서 권징 조례를 별도로 다루고 있습니다. 장로교 헌법에서 교회의 정치는 어떤 내용을 다루며, 권징 조례가 다루는 내용은 어떤 것들인가 하는 것을 헌법 목차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30장은 교회의 권징을 간략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1항은 주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 교회의 머리이시요 통치자이심과, 그의 교회에서 그가 임명하신 직분자들에게 교회의 치리를 수종들게 하셨음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2항부터는 교회의 권징에 관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가르쳐 줍니다.

     

2항. 이 직분자들에게 천국의 열쇠가 맡겨졌다. 그들은 이 열쇠의 권세로 인해 죄를 그대로 둘 수 도 있고 용서할 수도 있다. 회개하지 않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말씀과 권징으로 천국 문을 닫고, 회개하는 죄인에게는 복음의 사역과 필요한 경우에 권징을 사면함으로써 천국문을 열어줄 수 있다.(마 16:18, 18:17-18; 요 20:21-23; 고후 2:6-8)

     

30장 1항에서는 교회의 머리이며 왕이신(모든 교회의 통치권의 원천이신) 그리스도께서는 말씀과 성령으로 치리권을 행사하시되 그의 교회에서 그가 세우신 교회의 직분자들에 의해 치리권이 행사되도록 정하셨다고 말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이 치리권이 행사되도록 정하신 교회의 치리권은 근본적으로 지 교회의 당회에 있습니다. 개혁 교회의 정치 체제는 지 교회의 상대적 자치권을 인정합니다.

     

우리는 교회의 정치에 있어서 개혁파 혹은 장로교 제도의 근본 원리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 근본 원리란 첫째,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시며 왕으로서 모든 교회의 권세의 원천이라는 것입니다. 둘째, 그리스도께서 말씀이라는 방편을 통하여 권세(통치권, 치리권)를 행사하십니다. 셋째, 왕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이 치리권을 그의 교회에 주셨습니다. 넷째, 그리스도께서 그의 교회에 주신 치리권의 실행에 있어서는 이 권세가 교리, 예배, 권징의 유지를 위하여 특별히 세우신 대표적인 기관들을 통하여 행사되도록 정하셨습니다. 다섯째, 그리스도께서 교회에 정해주신 권세(치리권)는 근본적으로 지 교회의 당회에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교회에 여러 가지 권세를 주셨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교리권(진리를 가르치는 권세), 재판권(권징권)을 포함하는 치리권(질서를 유지하는 권세), 그리고 사랑으로 섬기는 권세를 둘 수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살펴보고 있는 교회의 권징은 치리권에 속한 것입니다. 치리권은 질서 유지권과 순결 유지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어지러움의 하나님이 아니시요 오직 화평의 하나님이십니다.”(고전 14:33) 그러므로 하나님은 그의 교회 안에서 모든 것을 적당하게 하며 질서가 잘 유지되기를 원하십니다.(고전 14:40) 교회의 질서 유지권은 그리스도의 법을 시행하기 위해 작성된 교회법(교회 헌법, 헌장)에 따라 시행되어야 합니다.

     

순결 유지권은 교회의 거룩성(성결)을 보호하기 위해 행사되는 권세입니다. 이 권세는 특별히 교회의 권징에서 행사됩니다. 그리스도께서 이 권세를 교회에 주셨기 때문에 교회는 이 권세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30장 2항을 이 권징의 행사로 교회의 직분자들에게 맡겨 실행하게 하셨음을 말하고 있습니다(마 16:19, 18:17-18; 요 20:21-23; 고후 2:6-8).


*본 글은 송용조 목사님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해설」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조회수 3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