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86kjoon

[종교개혁기념1] 루터의 종교개혁과 새로운 교회의 탄생

1517년 10월 31일, 로마 가톨릭 교회의 사제였던 루터는 95개 신조문을 작성하여, 비텐베르크 성당 문에 걸어 붙였습니다. 라틴어로 쓰인 그의 신조문은 원래 종교적 혼란을 불러일으킬 의도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루터의 의도와 달리, 이 사건은 종교개혁의 거대한 운동에 불을 붙이게 됩니다. 얼마 안 되어 독일의 도미니쿠스 수도회는 루터를 ‘위험한 교리’를 유포하는 자로 로마에 고발하면서 그를 이단으로 몰아갔습니다.

❚ 루터, 재판정에 서다

당시 로마 가톨릭 교회의 수장이었던 교황 레오 10세는 1520년, 루터를 정죄하고 그에게 60일 내에 교회의 품으로 다시 돌아오도록 촉구하는 교서를 반포하였습니다. 그러나 루터는 이에 응하지 않았고, 결국 그는 교회는 루터는 이단으로 정죄하고 그를 파문하였습니다.

이제 이 문제는 황제였던 카를 5세에게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1521년, 루터는 보름스(Worms)에서 열리는 제국의회에 소환되었습니다. 루터는 황제를 비롯하여 독일의 영주들 앞에 서게 되었습니다. 이 회의에서도 루터는 모든 사람이 보는 앞에서, 오직 성경의 권위만이 자신을 바꿀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나의 양심은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사로잡힌바 되었습니다. 나는 철회할 수도 없으며, 철회하지도 않겠습니다. 왜냐하면 자기의 양심에 불복하는 것은 옳은 것도 안전한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여, 나를 도우소서. 아멘.”결국 루터는 범법자로 선포되어, 법의 처벌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독일의 몇몇 영주와 공작의 도움 덕분에 루터는 체포와 죽음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로마에 불만을 품고 있던 독일의 영주와 공작들, 그리고 선제후들이 루터를 지지하면서, 마을의 예배당에서는 성상들을 제거하고 미사를 폐지하는 등 루터의 개혁은 빠르게 퍼져 나갔습니다.

루터는 로마 가톨릭 교회의 ‘권력’을 상징했던 주교직을 폐지하였습니다. 또 예배 시 모든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신약 성경을 독일어로 번역하고, 라틴어로 된 예배의식도 바르게 고쳐서 독일어로 번역했습니다. 예배의 중심도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가르치는 데 두었습니다.

한편, 독일 내 성직자들은 독신주의를 포기하고 수도사와 수녀들도 결혼하고 가정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루터 또한 1525년, 수녀 출신이었던 캐서린 폰 보라와 결혼하였습니다.


❚ 새로운 교회의 탄생

결과적으로 보름스 제국의회의 칙령은 제대로 수행되지 못했습니다. 1523년, 다시 제국의회가 소집되었을 때에는 격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루터파를 향한 융화정책이 결의되었습니다. 보름스 의회 칙령은 철회되었고, 수많은 독일의 제후들이 자기들이 선택하는 종교를 공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오스트리아 및 독일 남부 대부분의 영주들은 로마 가톨릭교를 채택했고, 다른 지방에서는 루터파 종교개혁을 받아들였습니다.

1526년, 본격적으로 루터교회가 출발하게 되었고, 1529년에는 루터의 <소요리문답>, <대요리문답>이 작성되었습니다. 1530년, 아우구스부르크에서 열린 제국의회에서는 “아우구스부르크 신앙고백”이 작성되었는데, 이 신앙고백은 기독교인들의 신앙과 입장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었습니다.

이에 분노한 황제는 이단 루터파의 뿌리를 뽑겠다면서 대응하였고, 1546년 루터의 죽음 이후에도 황제와 루터를 지지하는 영주들 간의 전투가 벌어졌습니다. 그리고 1550년, 양측은 마침내 아우구스부르크 화의를 맺게 됩니다.1. 각 영주들은 자기 영토 내의 종교를 결정한다. 2. 루터파 외의 다른 어떤 기독교 형태도 인정하지 않는다. 3. 루터파로 개종하는 가톨릭 사제들은 재산을 포기한다.

이러한 조처는 독일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루터파는 이제 제국의 많은 영토를 차지하는 ‘국교’로서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영주들은 종교를 개인의 자유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게 되었고, 주민들은 영주들을 따라 로마 가톨릭이나 루터파를 따르게 되었습니다.

❚ 루터의 종교개혁

루터가 교회 역사에 남긴 중요한 공헌은 종교적인 것들이었습니다. 특별히 다음 중요한 질문들에 대하여, 루터는 새롭고 통찰력 있는 해답들을 제시하였습니다.

1. 인간은 어떻게 구원을 얻는가? 오직 믿음 2. 종교적 권위는 어디에 있는가? 오직 성경 3. 교회란 무엇인가? 그리스도인들의 공동체(만인제사장) 4. 기독교인의 삶의 최고는 무엇인가? 하나님이 부르신 소명을 따라 하나님을 섬기는 것


조회수 3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